2023 3회 정처기 실기요약

이도현·2023년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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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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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일이면 정처기 실기 시험을 보내요
간단하게 수제비 문제집을 사서 풀었고 중요한 내용만 요약했습니다.
실기는 C, JAVA, Python 코드보구 출력값 구하는 것과 SQL문 작성하기가 많은 배점을 차지하니 꼭 기출을 풀어보시면서 익히시길 바라며 나머지 부분은 한번 이상 문제에 나왔던 부분들을 중심으로 요약했습니다.
모두 29 페이지이며 여백이 좀 많아요 여백인 부분들은 기출 문제를 풀면서 경험으로 체워야 하는 지식입니다. 모두 화이팅 입니다.

1. 요구사항 확인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 생명주기 프로세서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 생명주기 모델
    • 폭포수 모델(Waterful): 가장 오래된, 고전적, 단계별 산출물 명확
    •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고객이 요구한 주요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 구현 골격
    • 나선형 모델(Spiral): 위험 최소화, 점진적,(절차: 계획 및 정의 > 위험분석 > 개발 > 고객평가)
  • 반복적모델(Iteration):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
  •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소프트웨어 개발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절차, 기법
  • 개발 방법론 종류
    • 구조적 방법론(Structed): 하향식, 나씨-슈나이더만 차트 사용
    • 정보공학 방법론(Information Engineering):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 대형 프로젝트
    • 객체지향 방법론(Object-Oriented Development): 객체단위, 객체, 클래스, 메세지 사용
    • 컴포넌트기반 방법론(CBD, Compenent Based): 컴포넌트 조립, 기간 단축, 생산성, 확장성, 재사용
    • 애자일(Agile):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
  • 에자일: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 신속 적응정 경량 개발방법론
  • 에자일 유형
    • XP(eXtreme Programming): 의사소통 개선, 즉각적 피드백
      가치(5가지):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기본원리(12가지): 짝 프로그래밍, 공동 코드 소유, 지속적 통합, 계획, 작은 릴리즈, 메타포어,
      간단한 디자인,
    • 테스트기반개발(TDD, Test Driven Development): 테스트 먼주 수행 테스트 통과를 위한
      코드
    • 리팩토링(Refactoring): 기능은 바꾸지 않음, 중복제거, 단순화
      40시간 작업, 고객상주, 코드 표준
    • 스크럼: 백로그, 스프린트, 스크럼 미팅, 스크럼 마스터, 스프린트 회고, 번 다운 차트
      백로그 나눈 후 스크럼 팀 구성, 스프린트 회의, 2~4주단위 스프린트 수행, 수행 중 매일 스크럼
      미팅, 스프린트가 끝난후에는 스프린트 회고 수행
    • 린: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 적용
  •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구성요소(클래스 객체 잘 구분)
    클래스: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틀
    객체: 클래스에 정의한 것을 토대로 메모리에 할당
    메서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
    메시지: 객체가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한 수단
    인스턴스: 클래스를 통해 만든 실제의 실형 객체
    속성: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값들을 단위별로 정의
  • 객체 지향 기법
    캡슐화: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냄, 정보은닉과 관계
    상속성: 하위클래서에서 재정의 없이 물려받음
    다형성: 오버로딩(매개변수의 유형과 개수가 다르게하여 같은 이름의 메서드)
    오버라이딩(일반 메서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
    추상화: 공통의 성질을 추출하여 추상 클래스 설정
    정보 은닉: 코드 내부데이터와 메서드 숨김, 공개 인터페이스사용
    관계성: 연관화(is-memeber-of), 집단화(is part of, part whole), 분류화(is-instance, 일반화(is-a), 특수화(is-a)
  • 설계원칙(SOLID)
    단일책임(SRP, Sigle Reponsibility):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개방폐쇠(OCP, Open Close): 확장 Open, 변경 Close
    리스코프 치환(Liskof Subsititution): 서브타입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으로 교체
    인터페이스 분리(Interface Segregation):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X
    의존성 역전(Dependency Inversion): 추상을 매개로 메세지 주고받음, 최대한 느슨
  • 객체 지향 분석(OOA, Object Analysis):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것 정의하여 모델링
  • 종류
    OOSE: 유스케이스에 의한 접근방법. 기능적 요구사항 중심
    OMT: 럼바우: 객체,동적,기증 모델링, 그래픽 표기
    OOD: 설계 문서화 강조
  • 기능 모델링
    • DFD(Data Flow Diagram):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넨 그림
    • DD(Data Dictionary): 자료 요쇼, 자료 요소들의 집합, 자료의 흐름, 자료 저장소의 의미와 그들 간의 관꼐, 관계 값, 범위, 단위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사전
  • 프로젝트 관리
    • 개념: 기간 내 최소한 비용 사용자 만족 시킴
    • 관리 대상: 계획, 품질, 범위
    • 3요소: 사람, 문제, 프로세스(People, Problem, Process)
  • 비용산정보형
    • 하향식: 델파이, 전문가 판단
    • 상향식: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LoC: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 측정
      Man Month: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
      COCOMO: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조직, 반분리, 임베디드 형으로 나눔
      푸트남: 단계별 인력의 분ㄴ포 가정
      기능점수(FP): 요구 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루 가증치 부여
  • 위험 관리 대응 전략:
    • 회피Avoidence
    • 전가Transerfence
    • 완화Mitgation
    • 수용Acception

2) 현행 시스템 파악: 형생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 어던 기술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활동

  • 절차: 구성기능인터페이스/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 그리고 구성요소 간의 고나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
  • 4+1 뷰
    • 유스케이스 뷰: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꼐
    • 논리 뷰: 기능적 요구사항 제공 방법
    • 프로세스 뷰: 비기능적인 속성 표현
    • 구현 뷰: 모듈의 구성
    • 배포 뷰: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
  • 디자인 패턴 종류
    • 생성패턴: Builder, Prototype,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Singleton
    • 구조패턴: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 행위패턴: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TemplateMethod, Observer, State, Visitor, Command,
      Stratge, Memento, Chain of Responsibility
  • OSI 7계층
    • 응용: 데이터 생성
    • 표현: 암/복호화
    • 세션: 연결 접속및 동기제어
    • 전송: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네트워크: 최적화된 경로 제공
    • 데이터 링크: 전송오류제어
    • 물리 전기적 신호 변환
  • DBMS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가용성, 성능, 상호 호환성, 기술지원, 구축비용
  • 미들웨어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가용성 성능, 기술지원, 구축비용

3) 요구사항 확인

  • 요구공학의 개념: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 기능적 요구: 입력에 대한 반응, 상황에 대한 동작
    • 비기능적요구: 시스템이 갖춰야할 기술, 준수해야할 제한 조건에 관한 기술
  • 프로세스
    •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및 검증(이해했는이 확인(Validation), 요구사항 만족하는지 검증(Verification)
  • 확인 및 검증단계의 정형 기술 검토 기법
    • 동료 검토: 2~3명이 진행하는 리뷰
    • 워크 스루: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 목적
    • 인스펙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는 공식적인 검사

2. UI

1) UI 요구사항 확인

  • UI: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UX: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 UI 유형
    • C(command)LI: 명령어
    • GUI: 펜, 마우스
    • N(natural)UL: 신체 부위
    • O(organic)UI: 모든 사물
  • UI 설계 원칙: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 UI 품질 요구사항: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 스토리보드: UI설계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프로토타입: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2) UI 설계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UML 특징: 가시화 언어, 구축 언어, 명세화 언어, 문서화 언어
  • UML 구성요소: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 다이어그램(Diagram)
  • UML 다이어그램
    • 구조적,정적 다이어크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지
    • 행위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 목업: 실제 제품이 나오기 전 만드는 모형

3. 데이터 입출력 구현

1)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 데이터 모델 개념: 현실 세계의 정보를 인간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화하여 표현한 모델
  • 표시요소: 연산, 구조 제약조건
  • 절차
    개념적 설계: 요구에 대한 트랜잭션 설계,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논리적 설계: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정규화
    물리적 설계: 성능을 생각한 물리적인 스키마, 반 정규화
  • 관계 데이터모델: 데이터를 행과 열루 구성된 2차원 테이블 형태로 구현
    • 구성요소: 릴레이션, 튜플, 속성, 카디널리티, 차수, 스키마, 인스턴스
  • 관계대수: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 절차적언어
  • 관계 해석: 비절차적언어
  • 관계 대수의 연산자 그림으로 따로 정리
  •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속성: 개체(Entity), 속성(Atributed), 관계(Relationship)
  • E-R 모델: 데이터와 그들 간의 관계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
    (그려보기)
  • 정규화: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데이터의 중복성 제거
  • 이상현상: 정규화를 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이상
    삽입 이상: 불필요한 세부정보를 입력해야 저장되는
    삭제 이상: 원치 않는 정보 삭제
    갱신 이상: 중복 데이터 중 특정 데이터만 업데이트 됨
  • 정규화 단계: 원자화, 부분함수 종속제거, 이행함수 종속제거, 결정자 함수 종속제거, 다치종속제거, 조인 종속제거
  • 반 정규화: 정규화된 것을 성능 향상과 개발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중복 통합 분리를 수행
    2) 물리 데이터 모델 설꼐
  •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값과 그것이 표현하는 현실세계의 실제 값이
    일치하는 성질
  • 무결성 종류
    개체: 기본키 NOT NULL
    참조: 외래키 참조 키 NOT NULL
    속성: 규칙 준수
    사용자 정의: 의미적 요구사항 준수
    키: 같은 키 X
  • 키 특성: 유일성, 최소성
  • 키 종류
    기본 키: 실제 사용
    대체 키: 후보키중 사용되지 않은
    후보 키: 키 특성을 만족하는
    슈퍼키: 유일성 만족, 최소성 불만족
    외래키: 참조 데이터 무결성을 위한 제약 조건
  • 인덱스: 검색연산을 최적화하기 위한 열에 대한 정보를 구성한 데이터 구조
  • 파티셔닝 유형: 레인지, 해시, 리스트, 컴포넌트, 라운드로빈
  • 파티션 장점: 성능 향상, 가용성 향상, 백업, 경합 감소

3) 데이터베이스 기초활용

  • DB: 다수의 인원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
  • DBMS: 데이터 관리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도잇에 데이터 추가, 변경, 검색, 삭제 및 백업, 복구, 보안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 DBMS 특징: 무결성, 일관성, 회복성, 보안성, 효율성
  • 빅데이터: 시스템, 서비스, 조직 등에서 주어진 비용, 시간 내에 처리가 가능한 데이터 범위를
    넘어서는 페타바이트 크기의 비정형 데이터(양, 다양성, 속도)
  • NoSQL: 전통적인 RDBMS와 다른 DBMS 지칭, 고정된 스키마 X, 조인 연산 X, 수평적 확장
  • 데이터 마이닝: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

4. 통합 구현

1) 연계 매커니즘 구성

  • 연계 매커니즘: 연계 모듈 간의 데이터 연계시 요구사항을 고려한 연계방법과 주기를 설계하기
    위한 메커니즘
    • 직접 연계: 중간 매개체 없음, 소요비용 기간 짧음
    • 간접 연계: 서로 상이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연계 및 통합 가능, 보안 업무 처리 로직 아유롭게 반영

2)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 EAI 유형: 포인트 투 포인트, 허브앤 스포크, 메시지 버스, 하이브리드
  • ESB(Enterprise Service Bus):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수 있또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미들웨어 중심, 느슨한 결함
  • 웹서비스: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형태로 개방,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 실현
    HTTP: POST, GET, PUT 사용
    Hypertext: 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 처럼 구성
    HTML: 웹 컨텐츠의 의미와 구조, 마크업 언어
  • 웹서비스 유형
    SOAP: HTTP, HTTPS, SMTP 사용 ,xml 기반
    WSDL: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등 상세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
    UDDI: WSDL 을 등록,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 IPC(Inter-Process Communicaitno):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간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기술
  • IPC 주요기법: 메시지 큐, 공유메모리, 소켓, 세마포어

5. 인터페이스 구현

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 EAI, ESB 연계방법 사용

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 JSON(Javascript Object Notatino): 속성-값 또는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잇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표준 포맷
  •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HTML 의 단점을 보오나한 인터넷 언어, SGML의 복잡한 단점을
    개선한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
  • AJAX(Asynchronous Javascrpit And XML):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비동기적으로 XML 데이터를 교환하고 조작하기 위한 웹 기술
  • REST: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 자원의 존재/상태 정보를 표준화된 HTTP 메서드로
    주고받는 웹 아키텍처
  • 시큐어 코딩 가이드: 입력데이터 검증 및 표현, 보안 기능, 시간 및 상태, 에러 처리, 코드 오류,
    캡슐화, API 오용
  • DB 보안 적용
    • 대칭 키 암호화 알고리즘: 암호화, 복호화에 같은 암호키를 쓰는 알고리즘
    • 비대칭 키 암호화 알고리즘: 공개키는 누구나 알 지만, 그에 대응하는 비밀키는 키의 소유자만 알 수 있도록, 공개키와 비밀키를 사용하는 알고리즘
  • DB 암호화 기법: API, Plug-in, TDE, Hybrid
  • 중요 인터페이스 데이터의 암호화
    IPSec: 3계층에서
    SSL/TLS: 4계층, 7계층사에서
    S-HTTP: 네트워크 트래픽을

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 검증도구 종류
    xUnit: jUnit, cppUnit, nUnit
    STAF: 재사용 및 확정성
    FitNesse: 협업 기능
    NTAF: STAF + FitNesse
    Selenium: 다양한 브라우저, 개발언어 지원, 기능 테스트를 위한
    watir: 루비기반, 모든 언어 브라우저 호환
  • 오류 처리방법
    • 사용자 화면에서 오류를 인지하도록 구현
    • 인터페이스 오류 로그 생성
    • 인터페이스 관련 테이블에 오류사항 기록

6. 프로그래밍언어(기출문제풀이하시길)

7. SQL 응용(꼭 기출문제풀이하시길)

1) 데이터베이스 기본

  • 트랜젝션: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DBMS가 가져야 하는 특성이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기본 단위
    • 원자성: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 또는 취소
    • 일관성: 고정요소는 그대로
    • 격리성=고립성: 트랜잭션이 서로 영향 끼쳐서는 안됨
      Read Uncommitted
      Read Committed
      Repeatable Read
      Serializable
    • 영속성: 트랜잭션 결과는 영원히 저장
  • TCL 명령어: COMMIT, ROLLBACK, CHECKPOINT
  • DDL정의어
    • 대상: 도메인, 스키마, 테이블, 뷰, 인덱스
    • 명령어: CREATE, ALTER, DROP, TRUNCATE
  • DML: SELECT, INSERT, UPDATE, DELETE
  • DCL: GRANT, REVOKE

2) 응용 SQL 작성하기

  • 다중행 연산자
    IN: 리턴되는 값 중에서 조건에 해당하는 값이 있으면 참
    ANY: 서브쿼리에 의해 리턴되는 각각의 값과 조건을 비교하여 하나 이상을 만족하면 참
    ALL: 값을 서브쿼리에 의해 리턴되는 모든 값과 조건 값을 비교하여 모든 값을 만족하여야

    EXISTS: 메인 쿠ㅝ리으 ㅣ비교 조건이 서브쿼리의 결과 중 만족하는 값이 하나라도 존재하면
  • 집계함수: 여러 행 또는 테이블 전체 행으로부터 하나의 결과값을 반환하는 함수
    • 구문: GROUP BY, HAVING
    • 종류: COUNT, SUM, AVG, MAX, MIN, STDDEV, VARIANCE
  • 그룹함수: 테이블의 젙체 행을 하나 이상의 컬럼을 기준으로 컬럼 값에 따라 그룹화하여 그룹별로
    결과를 출력
    • ROLLUP: 지정된 컬럼은 소게 등 중간 집계 값을 산출하기 위한 그룹 함수
    • CUBU: 결합 가능한 모든 값에 대해 다차원 집계를 생성하는 그룹 함수
    • GROUPING SETS: 집계 대상 컬럼들에 대한 개별 집계를 구할 수 있으며, 컬럼 간 순서와 무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윈도함수는 OLAP 함수라고도 하며 RANK가 대표적

8. 서버 프로그램 구현

1) 개발환경 구축

  • 개발도구 분류
    • 빌드도구
    • 구현도구
    • 테스트도구
    • 형상관리 도구
  • 하드웨어 개발환경: 웹서버,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파일서버
  • 형상관리 절차
    형상식별: ID와 관리번호 부여
    형상통제: 형상통제위원회CCB 운영
    형상 감사: 무결성 평가
    형상 기록: 각종 수해결과 기록
  • 형상관리도구
    CVS:, 서버와 클라이언트, 다수인원 동시 범용적 운영
    SVN: 하나의 서버에서 소스를 쉽고 유용하게 관리
    RCS: CVN과 달리, 파일 수정은 한 사람만
    BitKeeper: SVN과 비숫, 중앙통제, 대규모 빠름
    Git: 알지?
    Clear Case: 복수 서버, 복수 클라이언트, 서버 추가 가능

2) 공통 모듈 구현

  • 재사용: 개발 시간 및 비용 절감을 위한 최적화 작업
  • 재공학: 소프트웨어를 버리지 않음
  • 재개발: 기존의 내용을 참조하여 새로 만듬
  • 모듈: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
  • 모듈화: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복잡한 시스템의 수정, 재사용,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기능 단위의 모듈로 분해하는 설꼐 및 구현 기법
  • 응집도: 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
    • 우연적: 연관 없음
    • 논리적: 유사한 성격
    • 시간적: 특정 시간에 처리
    • 절차적: 다수의 관련 기능을 순차적 수행
    • 통신적: 동일한 입력과 출력 사용하여 다른 기능
    • 순차적: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 나온 출력값을 다른활동이 사용함
    • 기능적: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
  • 결합도: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 연관도 또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
    • 내부: 다른 모듈 내부에있는 변수나 기능 사용
    • 공통: 전역 변수 참조
    • 외부: 두 개의 모둘이 외부의 인터페이스 공우
    • 제어: 다른 모듈의 내부 논리조직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어 신호 이용
    • 스탬프: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 객체, 구조 등이 전달 됨, 동일한 자료구조, 하나
      변하면 다 변함
    • 자료: 모듈 간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 간 상호작용, 영향 X
  • 공통모듈 테스트는 화이트박스 기법을 활용

3) 배치 프로그램: 상호 작용 없이 일련의 작업들을 작업 단위로 묶어 정기적을 ㅗ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방법

  • 배치 스케줄러: 스프링 배치(대용량), 쿼츠 스케줄러(유연성)
    Cron 표현식 계산

10. SW 보안 구축

1) 설계

  • 보안 3요소: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 보안 용어: 자산(Asset), 위협(Threat), 취약점(Vulnerability), 위험(Risk)

  • DoS: 시스템을 악의적으로 공격해서 해당 시스템의 자원을 부족하게 하여 원래 의된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게함

    SYN 플러딩: TCP 프로토콜의 구조적 문제, 서버의 동시 가용자 수를 SYN 패킷만 보 냄
    UDP 플러딩: 대량의 UDP 패킷을 만들어 응답메세지를 생상시켜 자원 고갈
    스머프/스머핑: 출발지 주소를 공격대상의 IP로 네트워크 전체 ICMP Echo 패킷
    PoD: 죽음의 핑, ICMP 패킷(ping)을 아주 크게. 재조합 버퍼의 오버플로우
    랜드어택: 출발지와 목적지 IP가 같은 패킷 주소, 가용성 침해
    티어드롭: IP 패킷 재조합 과정 잘못된 Fragment Offset
    봉크: 패킷 분할 1번을 계속 1번으로 보냄
    보잉크: 시퀀스번호를 비정상적으로 설정

  • DDos: Dos의 또 다른 형태 여러 대의 공격자를 분산 배치하여 동시에 동작하게 함으로써 특정
    사이트를 공격

  • 구성요소: 핸들러, 에이전트 마스터, 공격자, 데몬 프로그램
    *DRDoS: 공격자는 출발지 IP를 공격대상 IP로 위조하여 다수의 반사 서버로 요청 정보를 전송, 공격
    대상자는 반사 서버로부터 다량의 응답을 받아서 서비스 거부(DoS)가 되는 공격

  • 세션하이제킹(Session Hijacking): TCP의 세션 관리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기법
    - 비동기화 상태로 패킷이 유실되어 재선송 패킷이 증가

  • 애플리케이션 공격: HTTP GET FLOODING, Sloworis, RUDY Attack, SLow Read Attack, Hulk Dos

  • 네트워크 공격

    스니핑: 몰래 데이터만 드려다봄
    네트워크 스캐너, 스니퍼: 네트워크 구성의 취약점 탐색 도구
    패스워드 크래킹: 사전(유추함), 무차별(아무거나), 하이브리드(사전 + 무차별), 스푸핑(인증된
    시스템인 것처럼 속여)
    ARP 스푸핑: 호스트의 MAC 주소를 자신의 MAC 주소로 위조하여 스니핑
    ICMP Redirect: 특정 목적지로가는 패킷을 공격자가 스니핑
    트로이 목마: 악성 루틴이 숨어있는 겉으로 멀쩡한 프로그램, 실행 시 악성 코드 실행

  • 버퍼 오버플로우: 메모리에 할당도니 버퍼크기를 초과하는 야으이 데이터를 입력

  • 백도어: 어떤 제품이나 컴퓨터 시스템, 암호시스템 혹은 알고리즘에서 정상적인 인증 절차를 우회

  • 주요 시스템 보안 공격기법

    포맷 스트링 공격: 검증되지 않은 입력값
    레이스 컨디션 공격:공유자원 동시 접근할 때
    키로거: 키보드 움직임ㅇ르 탐지
    루트킷: 시스템 침입후 침입사실을 숨김

  • 보안 관련용어

    스피어피싱: 사회공학의 한 기법, 위장 메일
    스미싱: SMS 피싱
    큐싱: QR코드 피싱
    봇넷:악의적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상태
    APT 공격: 지능적 맞춤형 공격
    공급망 공격: 소프트웨어 개발사 네트워크 침입
    제로데이 공격: 알려지지 않은 보안 취약점 악용
    웜: 스스로 복제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
    악성 봇: 해커의 명령에 의해 원격 제어 실행, 취약점이나 백도어 등을 이용
    사이버 킬체인: APT 공격 방어 분석 모델
    랜섬웨어: 감염된 파일을 암호화 복호화,
    이블 트윈 공격: 무선 Wifi 피싱
    사회공학: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 양식을 교묘하게 이용
    트러스트존: 프로세서 안에 독립적인 보안 공격, 하드웨어 기반
    타이포스쿼팅: 유사한 유명 도메인 미리 등록, URL 하이재킹

  • 인증기술 유형

    지식기반 인증
    소지기반 인증
    생체기반 인증
    특징(행위)기반 기증

  • 서버 접근 통제유형
    임의적 접근 통제(DAC,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주체나 그룹의 신분에 근거
    강제적 접근 통제(MAC, Mandatory Access Control): 객체에 포함된 정보의 허용등급 과 접근
    정보에 대하여 주체가 갖는 접근 허가 권한에 근거
    역할 기반 접근 통제(RBAC, Rule Based Access Control): 중앙 관리자가 사용자와 시 스템의
    상호관계를 통제

  • 3A
    Authntication 인증
    Authorization 권한 부여
    Accounting 계정 관리

  • SSO: 커버로스에 사용되는 기술 한 번의 인증 과정으로 여러 컴퓨터상의 자원 이용

  • 커버로스: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동작 대칭 키 암호기법, 티켓 기반의 프로토콜

  • 접근 통제 보호 모델

    • 벨-라파듈라: 기밀성 보장
    • 비바 모델: 무결성 보장
  • 암호 알고리즘 방식

    • 대칭 키(양방향 암호방식)
      블록 암호 방식: 고정 길이의 블록을 암호화 DES, AES, SEED
      스트림 암호 방식: 매우 긴 주기의 난수열, RC4
    • 비대칭키(양방향 암호방식, 공개키 암호화 방식)
  • RSA: 널리 사용됨, 소인수 분해 이용

  • 디피 헬만: 암호키 교환, 공통의 비밀키를 공유

  • 일방향 암호방식(해시암호방식): MAC(메시지의 무결성 송신자의 인증), MDC(메시지의 무결성)
  • 양방향과 일방향 상세 내용 정리
  • 안전한 전송을 위한 데이터 암호화
    • VPN(IPSec,SSL)
    • IPSEC
    • SSL/TSL
    • S-HTTP
      위의 구분 설명 필요
  • 자산목룍표: 항목이 존재하고 중요도에 따라 등급을 매긴다

2)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현

  • 시큐어 코딩 가이드
  •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
    XSS: 검증되지 않은 외부 입력데이터가 포함된 웹페이지
    CSRF: 사이트간 요청 위조, 사용자의 의지와는 무관
    SQL Injection: 악의적인 SQL문 삽입
  • 보안 기능
    적절한 인증 없음, 부적절한 인가, 하드 코드된, 비밀번호 시간 및 상태
  • 에러 처리
    오류 메시지 통한 정보 노출, 오류 상황 대응 부재, 적절하지 않은 예외 처리
  • 코드 오류
    널 포인터 역참조, 정수를 문자로 변환, 주적절한 자원 해제, 초기화 되지 않은 변수 사용, 캡슐화, 잘못된 세션에 의한 데이터 정보 노출, 제거되지 않고 남은 디버그 코드, 민감한 데이터를 가진 내부 클래스 사용, 시스템 데이터 정보 노출
  • 세션 통제?
    불충분한 세션 관리
  • API 오용
    Null 매개변수 미검자,DNS LOOkup에 의존, 위험하다고알려진 함수 사용(strcpy 함수, 글자 수 상관 없이 문자열 복사 가능)
  • DRS 유형
    Mirror Site 실시간 동시 서비스 가능,
    Hot Site 동기, 비동기 방식의 미로링
    Warm Site 중요성 높은 자원만 보유
    Cold Site: 데이터만 원격지 보관
  • ISMS와 PIMS로 개별 운영되던 인증체계를 하나로 통합한 통합 인증제도 ISMS-P 실행 중

10.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결함 존재 증명, 완벽한 테스팅 불가능, 초기 집중, 결함 집중, 살충제 패러독스, 정황 의존성, 오류-부재의 궤변
  • 테스트 산출물
    테스트 게획서
    테스트 베이시스: 논리적인 Case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
    테스트 슈트: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되어야할 기능 및 특징,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
    테스트 스크립트: 테스트케이스의 실행 순서
    테스트 결과서: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
  • 화이트박스 테스트: 각 으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 구문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
    • 결정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각 분기의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 적어도 한번은
      참, 거짓 수행
    •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Coverage):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 참 거짓 수행
    • 조건/결정 커버리지(condition/Decision Coverage): 전체, 개별 조건식 참 거짓 수행
    • 변경 조건/결정(Modified Condtion/ Decision Coverage):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 X 전체 조건식이 덕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한 조건/결정 커버리지 향상 버전
    • 다중 조건 커버리지(Multiple Coverage)"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 100%
      보장
    • 기본 경로 커버리지(Base Path Coverage):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 제어 흐름 테스트(Data Flow Testing): 제어프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 추가
    • 루프 테스트(Loop Testing): 프로그램의 반복(Loop)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레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기능테스트)
    • 동등분할 테스트(Equivalence Partitoinning Testing):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아래
    • 결정 테이블(Decision Table Testing): 요구사항의 논리, 발생조건을 테이블 나열, 조합
    • 상태 전이 테스트(State Trasition Testing):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
    • 유스케이스(Use Case Testing): 실제 유스케이스 모델링 있을 때, 테스트케이스명세화
    • 분류트리테스트(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
    • 페어와이즈 테스트(Pairwise Testing): 테스트 데이터 값들 최소한 한 번씩 조합
    • 적은 양에 비해 효율성
    • 원인-결과(Cause-Effect Graph Testing): 그래프 활용, 데이터간 관계출력 분석
    • 비교 테스트(Comparison Testing): 여러 버전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 값
    • 오류 추정 테스트(Error Guessing Testing):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 추정
  • 검증과 확인의 차이
    • 검증(Verification):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 확인(Validation):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테스트(Recovery Testing): 고의로 실수 유도, 정상적 복귀 여부 확인
    • 안전 테스트(Security Testing): 보안적인 결함 미리 점검
    • 성능 테스트(Performance Testing): 시간 측정
    • 회귀 테스트(Regresstion Testing): 수정 후 새 오류 점검
    • 구조 테스트(Structure Testing): 코드의 복잡도 확인
    • 병행 테스트(Parallel Testing): 변경된 시스템, 기존 테스템 동입 입력값 확인
  • 성능 테스트 상세유형
    • 부하 테스트: 부하증가시키펴 임계점 찾기
    • 강도 테스트: 임계정 이상의 부하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동작 확인
    • 스파이크 테스트: 짧은 시간 사용자 몰릴 때 반응 측정
    • 내구성 테스트: 오랜 시간 시스템에 높은 부하 테스트
  • 명세 기반 = 블랙 박스
  • 구조 기반 = 화이트 박스
  • 경험 기반 = 블랙박스(탐색적 테스트, 오류 측정)
  • 테스트 커버리지: 테스트 수행정도를 나타내는 값
    • 기능 기반 커버리지
    • 라인 커버리지
    • 코드 커버리지
  • 테스트 케이스: 특정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지를 확인 위해 개발된 입력 값, 실행 조건, 예상된
    결과의 집합
  • 테스트 오라클: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 참 오라클: 모든 입력값에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
    • 샘플링 오라클: 특정한 몇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 휴리스팅 오라클: 샘플링 개선, 특정함 입력값의 올바른 결과를 제공, 나머지 값들은
      추정(Heuristic)
    • 일관성(Consistent)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정 전과 후 확인하는오라 클
  • 테스트 레벨: 함꼐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활동의 구룹
    • 단위 테스트: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
    • 통합 테스트: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
    • 시스템 테스트: 통합도니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가
    •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가
  •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테스트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

2) 테스트 수행

  • 테스트 드라이버: 모듈 테스트 수행 후 결과를 도출하는 시험용 모듈, 하위 모듈 호출하는 상위
    모듈 역할
  • 테스트 스텁: 일시적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 상위 모듈에서
    호출되는 하위 모듈의 역할
  • 하향식통합에서 최하위 모듈은 깊이-우선 또는 너비-우선 방식으로 통합
  • 테스트 하네스: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 개발자가 작성
    - 구성요소: 드라이버, 스텁, 수트, 케이스, 시나리오, 스크립트, 목 오브젝트

3) 성능 개선

  • 애플리케이션 성능 지표: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 사용률
  • 배드코드
    • 외계인 코드: 아주 오래된, 참고문서 없음
    • 스파게티 코드: 가독성 떨어지는 코드
    • 알 수 없는 변수 명
      로직 중복
  • 클린 코드 원칙: 가독성, 단순성 의존성 최소, 중복성 제거, 추상화
  • 리팩토링: 유지보수 생상성 향상을 목적으로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기법

11. 응용 S,W 기초 기술활용

* 운영체제: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또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 종류
    • 윈도우즈: GUI, 선점형 멀티태스킹, 자동감지, ILE
    • 유닉스: 90%이상 C언어, 범용 다중 사용자 방식의 시분할 운영체제
    • 리눅스: 유닉스 기반, 데비안, 레드헷, Fedro, Ubunto,등 다양하게 출시
    • Mac: 애플,
    • Android: 리눅스 기반, 자바 코틀린,
  • 운영체제 명령어(문제를 통해 외우시길)
  • 메모리 배치 기법
    • 최초적합(First Fit): 프로세스가 적재될 수 있는 가용 공간 중 첫 번째 분할에 할당
    • 최적적합(Best Fit): 가용 공간 중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
    • 최악적합(Worst-Fit): 가용 공가 중 가장 큰 공간
  • 교체기법
    • FIFO
    • LUR
    • LFU
    • OPT
    • NUR
    • SCR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RR, 라운드로빈: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 시간내 미완료시 뒤로
    • SRT, 언제라도 가장 짧은 시간 소요되는 프로세스 먼저 수행
    • MLQ, 다단계 큐: 작업을 분할, 상위 단계 작업에 읳나 하위 단게 작업이 선점
  • 비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Priority
    • DeadLine
    • FCFS: 도착 순서에 따라
    • SJF: 프로세스 도착 시점에 따라 가장 짧은 서비스 시간을 프로세스가 종료시까지 자 원
      점유, 기아 현상
    • HRN,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기아현상 해결
  • 가상화: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개로
    보이게하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종류
    사설 클라우드: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 구축된 클라우드, 보안성 높음
    공용 클라우드: 다중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비용 지불
    하이브라우드 클라우드: 사설 + 공용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IaaS: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제공
    Paa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SaaS: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2) 네트워크

  • 네트워크: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ㅜ한 기반인프라
    WAN 광대역
    LAN 근거리
  • 계층별 장비
    • 1계층: 허브, 리피터
    • 2계층: 브리지, NIC, 스위칭 허브, L2 tmdnlcl
    • 3계층: 라우터, 게이트웨이, 망 스위칭 허브
    • 4계층: L4 스위치
  • 프로토콜: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할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
  • 프로토콜 3요소
    • 구문(Syntax):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Semantic): 조정과 에러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Timing): 속도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 네트워크 프로토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 데이터 링크계층: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
  • 네트워크 계층: 다양한 길의 패킷 전달, QOS를 위한 수단 제공
  • IPv4: 32비트, (헤더 20바이트 이상),
  • IPv6: 128비트(헤더 40바이트 이상)
  • 라우팅 프로코톨(3계층)
    • 내부라우팅프로토콜(IGP): RIP, IGRP, OSPF, EIGRP
      • RIP: 벨만-포드 알고리즘
      • OSPF: 다익스트라알고리즘
    • 외부라우팅프로토콜(EGP): BFP
  • TCP 특징: 신뢰성보장, 연결 지향적 특징,흐름제어,혼잡제어
  • UDP: 비연결성, 신뢰성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계층
    통신프로토콜
  • 시간남으면 TCP, UDP 헤더구조 살펴보기
  • 세션계층 프로토콜: RPC, NetBIOS
  • 표현계층 프로토콜: JPEG, MPEG
  • 응용계층 프로토콜: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 SSH, SNMP
  • 애드 혹(ad-hoc) 네트워크: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완전 독립형 가능
    긴급 구조, 긴급회의, 전쟁터에서 사용됨
  • 네트워크 설치구조
  • 버스형: 하나 네트워크, 여러 노드
  • 트리형: 노드가 계층적
  • 링형: 모든 노드가 하나의 링에 순차적으로 연결
  • 성형: 허브에 점대 점 연결
  •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용어

    SDN: 네트워크 관리자를 위한 기술
    NFV: 범용 하드웨어에 가상화 기술 적용
    Wi-SUN: 스마트 그리드와 연계
    NFC: RFID 확장 기술
    스몰 셀: 소형 기지국
    블루투스: 2.4hz 아시죠?
    BLE: 저전력 기반 기기 간 근거리 무선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
    Zing: 키오스크에 사용된는 NFC
    BcN: 멀티 실시간 보장하는 광대역 통합망
    C-V2X: 이동통신 기술 기반,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기술
    메시 네트워크: 소수국 사이 대용량 처리 유리
    UWB: 저전력, 데이터 전송
    UsN: 통신 기능있는 스마트 RFID 태그 및 센서, 환경정보 탐지 네트워크 전송
    WBAN: 3M이내 무선 네트워크
    NDN: 기존 IP 주소 대신 Data 이름활용
    네트워크 슬라이싱: 5G 슬라이싱
    NOMA: 비직교 다중 접속 기술
    MEC: 모바일 코어 망의 혼잡 완화하는 기술
    IOT: 사물에 있는 인터넷
    MQTT: IoT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publish, subscribe방식의 경량 메시징 전송
    COAP: 비동기 전송, REST 기반 프로토콜
    Zigbee: 저비용 저속, 저전력 근거리 무선 통신
    스마트 그리드: 고품질 전력서비스 제공, 에너지 이용효율 극대화

  • Haddop: 디비관련 신기술 용어, 오픈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3)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 인프라 구성방식
    • 온프레미스: 외부 인터넷망 차단, 인트라넷만 활용
    • 클라우드 방식: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
    • 하이브리드: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 RAID: 하나의 대형 저장 장치 대신 다수의 저용량 저자장치를 배열로 구성
  • 단계 구분 키워드
    0 패리티 없는 스트라이핑
    1 패리티 없는 미러링
    2 오류정보부호 기록하는 하드웨어
    3 바스크에 바이트 단위, 패리티 정보 따라보관하는 하드웨어
    4 디스크에 블록단위, 패리티 따로
    5 패리티 배분, 적어도 3개 디스크
    6 패리티 배분, 적어도 4개 디스크

12.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 릴리즈 노트 작성 항목
    • 헤더: 문서 이름
    • 개요: 제품 및 변경에 대한
    • 목적: 새로운 기능, 버그 수정
    • 이슈 요약: 버그의 간단한 설명, 또는 릴리즈 추가항목 요약
    • 재현 항목: 바그 발견에 따른 재현 단계 기술
    • 수정 개선 내용:
    • 사용자 영향도:
    • 소프트웨어 지원 영향도: 지원 프레세스 및 영향도
    • 노트: 설치 항목, 업그레이드 항목 메모
    • 면책 조항: 복제방지, 회사 제품 관련 메세지, 중복 등 참조에 대한 고지사항
    • 연락 정보
  • 디지털 저적권 관리(DRM): 중앙의 클리어링 하우스에서 컨텐츠 제공자, 분배자, 소비자 간의 패키징
    배포 및 키 관리, 라이선스 발급 관리를 수행한다.
    • DRM 구성요소
    • 콘텐츠 제공자: 저작관자
    • 콘첸트 소비자: 사는 사람
    • 콘텐츠 분비자: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클리어링 하우스: 사용 권한, 라이센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관리를 수행, 키 관리,
    • DRM 콘첸츠: 암호화된 콘텐츠, 메타데이터, 사용정보 패키징하여 구성된 콘텐츠
    • 패키저: 가능한 단위로 묶는 도구
    • DRM 컨트롤러: 배포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권한 통제
    • 보안 컨테이너: 전자적 보안 장치
  • 메뉴얼 작송 항목
    • 목차 및 개요
    • 문서 이력 정보
    • 설치 매뉴얼 주석
    • 설치 도구의 구성
  • 버전 관리 도구를 통한 관리작업: 버전 관리 백업 및 복구, 동일 버전 공동작업, 여러 버전 솔루션
    작업
  • 백업 유형: 전체 백업, 차등백업(마지막 백업 이후 변경된거 백업), 증분백업(정해진 시간 백업)
  • 백업 정책: 디스크 1일 1회, cd 1주일 1회, 최소 D-2일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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