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부의 감자키우기] 1주차

이효원·2024년 2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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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CS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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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ehyowon/Hanbit-CS101.git

비트연산

int형 공간
4byte -> 32bit
1byte -> 8bit

1bit -> 표현할 수 있는 수의 개수 : 2개 (0,1)
4bit -> 16개
8bit -> 2^8개
4byte -> 2^32개

int a;
양수 개수 : 2^31 - 1 개
음수 개수 : 2^31 개

양수에서 최대값 = 2^31 - 1
정수의 범위 : -2^31 ~ (2^31 -1)

오버플로우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부분 = 양끝에 범위가 벗어나는 부분
int a = -2^31; //오버플로우 안일어남
int b = -2^31 - 1; //오버플로우
b의 값은? 2^31 -1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면 다시 범위 끝점으로 돌아감)

char a;
범위 : -128 ~ 127
(문자가 음수 양수가 있냐? -> 아스키코드 / char를 문자를 저장한다고 생각하지말고 바이트 수로 생각)

부호비트

없을 수 있음 unsigned int

int a = -1;
//100000000...01

unsigned int b = a;
//b = 100000000...01 -> -1x

플립플롭

플립플롭 비트를 계속 저장하고 싶을 때
전기의 신호가 끊기면 다시 이어지고..
가산기랑 플립플롭이 뭐하는건지 정도만 이해하면 됨


다음 스터디 : Part4만 / 13,14차시, 16차시 중요 -> 여기서 문제 최소 2개이상

앞으로 스터디 계획 : 각자 3-5문제 만들어서 깃허브에 업로드 / 웅비오빠가 우리가 만든 문제 중에서 괜찮은 문제 몇개 골라오거나 외부에서 문제 가져와서 같이 풀어보기

참고도서 : 혼자서 공부하는 컴퓨터구조+운영체제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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