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와 변수
중요한 이유:
Swift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따라서, 불변객체가 매우 중요함.
상수: let
let 이름: 타입 = 값
변수: var
(타입 생략 가능 = 유추가능할 때)
var 이름: 타입 = 값
나중에 값 할당:
꼭 선언을 할 때 타입을 적어줘야 함.
let: 한 번만 할당 가능
var: 여러번 재할당 가능
let/var 이름: 타입
아름 = 값
Camel Case
- Swift는 대소문자를 구분함
- Camel Case를 사용해서 이름을 지음
종류
- Lower Camel Case: function, method, variable, constant
ex) someVariableCase
- Upper Camel Case: type(class, struct, enum, extension..)
ex) Person, Point, Week
Console Log
콘솔 로그를 남기는 방법
- print: 단순 문자열 출력
- dump: 인스턴스의 자세한 설명까지 모두 출력
** dump가 콘솔창에 안 뜨는걸까요??
문자열 보간법
- 사용 이유: 문자열 안에 값 or 변수를 넣기 위해
- 방법: /()
데이터 타입
- 기본 데이터 타입: Bool, Int, UInt, Float, Double, Character, String
- 다른 데이터 타입과의 변환은 불가하다!!
Bool
- true / false
- (1 / 0로는 안됨.)
UInt
- 부호가 없는 정수
- = 양의 정수
- 양수라고 하더라도 Int 타입을 UInt에 넣을 수는 없다!
Float / Double
- Float와 Double은 정수 입력은 받아들일 수 있음.
- 이유: 정수가 아닌 실수로 받아들이므로 가능.
(그냥 사용자가 까먹고 .0 안 붙였다고 생각함)
var num: Float = 3 // OK
print(num)
// 3.0
- Float / Double type을 서로에게 할당 불가능!
var someFloat: Float = 3
var someDouble: Double = 5
someFloat = someDouble // ERROR!
Character
- Unicode를 사용.
- 따라서, 이모티콘 같은것도 사용 가능!
- 문자열과 동일하게 "" (큰따옴표) 사용
- String와 호환 X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