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네트워크] # URL, URN , URI

정예인·2022년 1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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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 URL, URN

URI와 웹브라우저 요청 흐름

  • URI (Resource Identifier)
  1. Uniform : 리소스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
  2. Resource : 자원, URI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것
  3. Identifier : 다른 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
  • URL (Resource Locator)
    - 김영한이 있는 위치 (naver.com)
  • URN(Resource Name)
    - 김영한 그 자체 (IP 주소)

ex) https://www.google.com:443/search?q=hello&hl=ko
IP : 200.200.200.2
웹 브라우저 DNS 조회 -> HTTP 요청 메시지 만들어줌
Path 부터 query 정보, host 정보 등을 포함한 HTTP 요청 메서드 만들어짐

  1. 웹 브라우저가 HTTP 메시지 생성
  2. SOCKET 라이브러리 통해 전달
    • A : TCP/IP 연결(IP,PORT)
    • B : 데이터 전달
  3. 패킷 생성
  4. 인터넷망으로 요청 패킷 전달. -> 구글 서버가 HTTP 메시지만 꺼내서 확인
  5. 구글 웹 서버에서 HTTP 응답 메시지 만들어둠
  6. 구글 웹 서버가 응답 패킷 만들어서 웹 브라우저에 전달
  7. HTML 데이타를 웹 브라우저가 받아서 렌더링, HTML 정보를 보게됨

HTTP

모든 것이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 HTML, TEXT, IMAGE, 음성,영상, 파일
  • JSON, XML(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의 역사

  • HTTP/1.1 1997년 :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대부분의 기능 첨부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
  • 서버에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중요한 이유
    - 분리됨으로 데이터를 서버에 몰고, URN 은 클라이언트에 집중
    • 클라이언트 복잡한 구조를 다룰 필요 x 다 데이터가 다룸
    • 복잡한 비지니스 로직 서버 한곳에서 집중
    • 회사가 비즈니스가 잘 되어서 트래픽 폭파 시, 클라이언트는 몰라도 됨, 서버에서 고민할 부분
    • 양쪽이 독립적으로 활동 가능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예시
    (Stateful)
    고객 :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 100만원 입니다.
    고객 : 2개 구매
    점원 : 200만원 입니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 됨

(Stateless)
고객 : 노트북 얼마?
점원 A : 100만원
고객 : 노트북 2개 살게요
점원 B : 신용카드로 구매하실건가요?
고객 : 노트북 2개 신용카드로
점원 C : 결제 완료

Stateless 장점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 보존 x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원하는 데이터(문맥) 이 없어짐 - 고객이 필요한 데이터를 중간 중간에 다 보내야 함
  • 상태 유지를 안 하기에 무한 증식이 가능 (확장성 多) : 스케일 아웃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 할 수 있음

Stateless 단점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음
  •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이용해 상태 유지(서버 세션 날아가면 다 로그인 정보 풀림)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써야 함
  • 데이터를 너무 많이 보냄

비연결성

  • 연결 주고 받으면 연결을 바로 끊어버림
  • 서버에서는 자원을 현재 요청을 주고받을때만 쓰고 끊어버려서 자원을 최소한으로 유지 가능
  • HTTP 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초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비연결성의 단점

  • TCP/IP 연결을 새로 해야함 (새로고침 할 때마다)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 요청하면 수많은 자원 함께 다운로드
  • HTTP 지속 연결로 문제를 해결함

HTTP 메시지

  • 시작라인
    - request-line
    - 요청메시지 : GET, POST, PUT, DELETE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HTTP 버전

HTTP 헤더

용도

  • HTTP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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