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강의 정리 6-3장: [게임 제작 : 어메이징 볼링] 파워 슬라이드 UI🎮

나무에물주기·2023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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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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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런에 있는 레트로의 유니티 C#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 글입니다!

게임 제작: 어메이징 볼링 🎳


1. Big Prop 오브젝트 생성과 설정 🛠️

Small Prop 복사

Unity의 Hierarchy 창에서 이미 생성되어 있는 Small Prop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복사한다. 복사된 오브젝트의 이름을 "Big Prop"으로 변경한다.

Transform 조절

Big PropTransform 컴포넌트에서 Scale(2, 2, 2)로 변경한다.

Material 적용

Big Prop에 적용할 Material을 선택하여 색을 입힌다.

속성 변경

Big Prophp 값을 50, score 값을 10으로 변경한다. 이 값들은 public 변수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Inspector 창에서 직접 변경이 가능하다.

파티클 설정

  • Import한 파티클 프리팹 중 "BigExplosion"을 선택하고 Hierarchy 창으로 옮긴다.
  • "BigExplosion" 프리팹을 알맞게 수정한다. 여기서는 AudioSource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Play on AwakeLooping을 비활성화한다.

자식 오브젝트 설정

Alt + Shift를 눌러 "BigExplosion"의 모든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LoopingPlay on Awake를 비활성화한다.

프리팹 생성

  • 수정한 "BigExplosion" 오브젝트를 Prefabs 폴더로 옮겨서 새로운 프리팹으로 만든다.
  • 이 프리팹을 Big PropExplosion Particle 슬롯에 연결한다.

최종 저장

완성된 Big Prop 오브젝트도 Prefabs 폴더로 옮겨서 프리팹으로 만든다.


2. UI Slider 오브젝트 생성과 설정 🛠️

UI Slider 오브젝트 생성

Unity의 Hierarchy 창에서 Create -> UI -> Slider를 선택하여 Slider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이는 게임 내에서 충전된 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Canvas 설정

  • CanvasRender ModeWorld Space로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Canvas는 게임 세계 내에 통합되어, 게임 오브젝트인 Shooter Pivot에 UI를 직접 부착할 수 있다. 이 설정은 AR 게임처럼 게임 세계 안에 UI가 실질적으로 존재하게 만든다.
  • Canvas ScalerReference Pixels Per Unit 값을 1로 설정한다. 이 설정은 캔버스 내의 UI 요소가 얼마나 크게 또는 작게 표시될지를 결정한다. 값이 1이면, 픽셀과 유니티 단위가 1:1로 매핑된다.
  • Rect Transform에서 WidthHeight를 3.5로 설정한다. 그리고 Position0, 0, 0으로 설정하여 Canvas가 해당 게임 오브젝트 내에서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EventSystem 제거

Hierarchy에서 EventSystem을 찾아 삭제한다. 이 오브젝트는 유저의 입력을 처리하지만, 본 예시에서는 유저 입력이 필요 없으므로 삭제한다.


3. Slider 컴포넌트 설정 🎛️

Fill Rect와 value 설정

Slider 컴포넌트의 Fill Rect 옵션에 Fill 오브젝트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지정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Fill 오브젝트는 슬라이더의 value 값에 따라 채워진 정도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value가 25라면, Fill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Slider)에 비해 25%만 채워진다. 이 설정은 게임에서 충전된 힘의 양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데 중요하다.

Anchor Presets 설정

Slider, Fill Area, Fill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Inspector에서 Anchor PresetsStretch-Stretch로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Canvas의 크기가 변할 때 슬라이더의 크기도 적절히 조절된다.

UI 디자인과 위치 조절

씬 뷰에서 Rect Tool을 선택하여 슬라이더의 모양과 위치를 조절한다. 이 툴은 2D와 UI 요소의 모양을 편집할 때 유용하다. Fill 오브젝트에서는 슬라이더의 이미지와 색상도 설정한다.

Slider 이름 변경

마지막으로, Slider 오브젝트의 이름을 Power Slider로 변경한다. 이렇게 이름을 변경하면 추후에 스크립트나 다른 설정에서 이 오브젝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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