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이는 사전을 단 하나의 방식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사전은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두기도 한다. 이는 활용도가 떨어진다.
즉,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은 적합하지 않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K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이는 dictionary
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이러한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은 아주 단순하여 수많은 개발자가 이 자연스럽게 사용해오고 있다.
이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즉, 팩터리 메서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m)을 구현한 것이다.
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