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Hoony·2022년 7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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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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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객체 리터럴 생성 방식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객체 생성 방식이다.

하지만 Javascript 그 외에도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 방식이 존재한다.



17.1 Object 생성자 함수


new 키워드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이후에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ƒ}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javascript는 이 외에도 String / Number / Boolean / Function / Array / Date 등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한다.



17.2.1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


객체 리터럴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하지만 리터럴 방식은 객체를 단 하나만 생성한다.

후에 동일한 객체를 생성해야 할 때 똑같은 프로퍼티를 매번 기술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17.2.2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자점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일종의 템플릿(클래스)처럼 구조를 정의할 수 있어

동일한 객체를 여러 개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this 바인딩 방식


this는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이다.

이때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함수 호출 방식this가 가리키는 값(this 바인딩)
일반 함수로서 호출전역 객체
메서드로서 호출해당 메서드 호출한 객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
// 함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될 수 있다.
function foo() {
  console.log(this);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을 가리킨다.
foo(); // window

// 메서드로서 호출
const obj = { foo }; // ES6 프로퍼티 축약 표현
obj.foo(); // obj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 inst = new foo(); // inst

생성자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하지만 자바 / C / C++ 와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와 달리 생성자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를 통해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주의>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그냥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 즉,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내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17.2.3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로 동작하여 인스턴스 생성생성된 인스턴스 초기화 역할을 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위의 코드를 보면, this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필요에 따라 초기값을 할당하여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반환하는 코드가 따로 없는데, JS엔진이 이를 암묵적 처리를 통해 생성하고 반환을 한다.



인스턴스 생성과 this binding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binding

JS엔진에 의해 런타임 이전에 암묵적으로 빈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고 해당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이 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키게 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ircle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1. 인스턴스 초기화

그 이후,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시킨다.
이때 프로퍼티나 메서드가 추가되고 프로퍼티는 전달받은 초기값으로 초기화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1.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고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반환이 된다.

객체를 가리키고 있는 참조 값을 반환시킨다는 의미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Circle {radius: 1, getDiameter: ƒ}

이때 return문을 써서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위의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


17.2.4 내부 메서드 [[Call]] & [[Construct]]


함수 선언문 또는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일반적인 함수도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다.

즉,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JS에서 함수는 객체로 취급되므로 프로퍼티와 메서드 모두 갖을 수 있다.

// 함수는 객체다.
function foo() {}

// 함수는 객체이므로 프로퍼티를 소유할 수 있다.
foo.prop = 10;

// 함수는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소유할 수 있다.
foo.method = function () {
  console.log(this.prop);
};

foo.method(); // 10

다만 일반 객체와 달리 함수는 호출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와 다른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함수가 호출되면 [[Call]]이 호출되고 new로 호출되면 [[Construct]]가 호출된다.

function foo()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Call]]이 호출된다.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ruct]]가 호출된다.
new foo();

내부 메서드 [[Call]]를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이라고 한다.

그리고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호출할 수 있는 모든 객체는 [[Call]] 내부 메서드를 갖는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해당 메서드가 없지만 모든 함수 객체는 해당 메서드를 갖는다.


반면에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 내부 메서드를 갖고 있지는 않다.

즉, 호출은 할 수 있지만 생성은 불가능한 함수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17.2.5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의 구분


JS엔진은 함수 정의를 평가하여 함수를 constructor , non-constructor로 구분한다.

  • constructor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
  • non-constructor :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이때 ECMAScript 사양에 따라 말하는 메서드는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의미한다.

// 일반 함수 정의: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
//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다. 이는 메서드로 인정하지 않는다.
const baz = {
  x: function () {}
};

// 일반 함수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이다.
new foo();   // -> foo {}
new bar();   // -> bar {}
new baz.x(); // -> x {}

// 화살표 함수 정의
const arrow = () => {};

new arrow(); //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 메서드 정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메서드로 인정한다.
const obj = {
  x() {}
};

new obj.x(); // TypeError: obj.x is not a constructor


17.2.6 new 연산자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의 형식적인 차이는 없다.

다만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면 생성자 함수, 그러지 않으면 일반 함수로 사용될 뿐이다.

이때 해당 함수에 [[Construct]]가 없는데 new 연산자를 사용하면 error가 발생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 // undefined

// 일반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5
console.log(getDiameter()); // 10

circle.getDiameter();
//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getDiameter' of undefined

<주의> new 연산자 없이 함수 객체를 호출하면 내부 this는 window 전역객체로 취급된다.



17.2.7 new.target


생성자 함수와 일반 함수가 형식적인 차이가 없어 의도와 다르게 사용될 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위험성을 회피하기 위해 ES6에선 new.target을 지원한다.


new.target은 this와 유사하게 constructor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인 지역 변수로 사용된다.

new.target은 해당 함수가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자신을 가리킨다. 그렇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따라서 new.target을 이용하여 생성자 함수가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처럼 호출이 되더라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을 수 있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target은 undefined다.
  if (!new.target) {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재귀 호출하여 생성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new.target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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