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 기획

김명진·2020년 12월 29일
24

서비스 기획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 1. 개발 착수 업무 -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 예측/계획 수립

계획이나 전략이 부족하면 개발 과정과 상용화 이후의 사업화 단계까지 예상하지 못하는 개발 결과물에 대한 충돌 또는 사업화 실행에서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잘못된 계획과 부족한 전략.

  • 앱의 목표, 해결해야 할 요소에 대한 정의, 최종적으로 완성된 앱 사용자의 만족도를 정의해야 한다.
    •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 프로젝트 세부 정의 (소요 기술/인력/범위 등)
    • 프로젝트 위험 요소 정의와 연관성 있는 리스크 요소 추가 예측
    • 프로젝트에 대한 현실적인 시간 및 비용 계획 수립

📌 1 단계: 아이디어 - 아이디어의 구체화 및 계획 수립 단계

앱 비즈니스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 개발 업무가 시작되면 아이디어의 타당성 분석, 가치 그리고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실행하고 개발 프로젝트의 요건을 정의해야한다. 즉 모바일 앱은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작해야 한다.

  • 발견한 아이디어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판단하고 그 판단에 적합한 기능 설계를 시작
  • 반드시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과 기술적 측면에서의 필요 기술을 정의

📌 2 단계: 경쟁 앱 상세 분석 - 성공을 위한 앱 포지셔닝

개발할 앱이 등록된 앱 카테고리에는 수많은 경쟁자들이 있다. 그리고 나의 앱의 목표 사용자들은 이미 다른 유사한 앱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 앱 분석은 목표하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어떤 서비스 또한 콘텐츠를 좋아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다. 개발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상용화를 준비할 때 ASO 전략을 수행해야 하는 시점에 좋은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

  • 경쟁 앱 분석은 다른 앱보다 실적을 높을 수 있는 좋은 밑바탕
  • 설치 수, 회사 기록, 평점 및 리뷰의 측정 항목을 조사하여 목표하는 사용자들에게 눈에 띄는 요소를 파악
  • ASO (App Store Optimization)

📌 3 단계: 목표 사용자 분석 및 이해

수 많은 경쟁 앱이 존재하는 특정 카테고리에는 유사한 목적을 해결하고자 하는 앱 사용자들이 집중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을 모두 특정하여 목표 사용자라고 정의하기에는 좋은 전략이 아니다. 개발하고자 하는 모바일 앱은 정확한 목표 사용자가 존재하는 것이 성공의 중요한 전략.

  • 목표 사용자의 연령, 성별, 위치, 취미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그들이 선호하는 단말 모델, 해상도, 기능 또는 콘텐츠, 하드웨어 등의 다양하고 정밀한 연구가 필요.
  • 분석된 요구 조건들이 모바일 앱에서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성공 앱이 될수 있는 요소.

📌 4 단계: 앱 수익 창출

목표하는 사용자 그룹을 정의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유인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마련한 다음에는 그들에게 어떻게 수익을 창출 할 것인가?라는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대부분의 모바일 앱 개발팀들은 오픈 시 많은 사용자들을 모집하기 위해 수익모델을 나중에 만들거나 전략적이지 못한 일반적인 수익 모델을 고려하고 무조건 무료 서비스 또는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상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는 것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수익 모델은 광고, in-App 구매, Subscription, 상품 거래 및 수수료가 존재
    • 이러한 수익 모델을 어떻게 노출하고 설득력 있는 서비스 또는 콘텐츠 제공을 하느냐
  • 목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설득력과 앱에 대한 만족도를 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는 강점이 표출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시작하면 될 것이다"라는 전략은 모바일 사용자의 변동성이 큰 이탈률 데이터를 확인해 본다면 진실이 아니다.

📌 5 단계: MVP (Minimum Viable Product) 정의

MVP의 실행은 최소한의 기능과 특/장점만으로 초기에 목표하는 사용자 그룹에게 노출한 후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전체 기능을 개발하는 방법론. MVP 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목표하는 사용자들이 반응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과 특별함을 노출하여 최초 사용자들을 모집하는 것. 최초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반응 (피드백)은 전체 개발 기능과 시나리오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서비스적 지표.

  • 반드시 MVP 버전을 개발해서 시장에 빠른 시간 내 론칭할 수 있는 전략을 실행 권장.

💡 2. UX Design - 성공 앱을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 개발

시각적으로 놀라운 앱이라도 직관적이지 않고 유용성이 부족하다면 사용자로부터 외면 받을 가능성이 높다. 앱 사용자는 앱을 실행하고 다음 화면을 터치할 위치, 수행할 작업, 특정 화면으로 이동하는 방법 등 모든 것을 직관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느끼기를 원한다. 자연스러움 익숙함이 최고의 UX 디자인이다.

  • UX 디자인
    • 사용자에게 의미가 있는 관련성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 (브랜딩, 디자인, 유용성 및 기능 측면 을 포함하여 제품을 확득하고 통합하는 전체 프로세스의 디자인 포함)
    • 한번의 작업 프로세스가 아닌 지속적으로 진행해야하는 프로세스 (업데이트 마다 개선 및 업그레이드)

📌 1 단계: 시나리오 스케치

정보 아키텍처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정의. 비주얼 사용자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콘텐츠를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단계. IA 프로세스는 원하는 기능의 목록과 표시해야 할 기능 항목 및 각각의 화면에 메뉴와 기능에 대한 위치를 스케치하는 작업 단계.

  • 예를 들어, 화면 간 이동, 화면마다 위치할 기능과 메뉴 등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을 것인지를 이 단계에서 정의

📌 2 단계: 앱 와이어 프레이밍

앱을 시작하면서부터 앱의 종료까지의 모든 화면과 메뉴, 이벤트를 구조화하는 단계이며 결과물은 시나리오 설계서와 같은 문서를 통해 개발 업무의 산출물이 되어야한다. 즉 앱의 골격을 보여주는 시각적 가이드 단계.

  • 앱 아이디어의 "모양과 느낌"을 제공할 수 있는 실체.
  • 이 단계에서 변화를 쉽게 주는 것은 새롭게 코딩을 시작해야 하는 개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효과적인 정교한 와이어 프레임은 개발팀과 아이디어 팀 간의 긴밀한 협의 과정을 통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 3 단계: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 만들기: Mockup app 제작

Invision 툴과 같은 Mockup 앱 제작 솔루션을 사용한다. 완벽한 UX를 만들기 위해서는 실제 개발 업무가 착수되기 전에 이러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기능은 존재하지 않지만 화면 이동과 같은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통해 지속적인 테스트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 수많은 테스트 과정과 Mockup 변경을 통해서 만족스럽고 세련된 UX를 개발할 때까지 반복 과정을 권장.

💡 3. UI Design - 세련되고 미학적인 비주얼 앱 다지인

통계: 모바일 앱 사용자가 처음 다운로드한 앱의 만족 지표는 94%가 앱 아이콘, 인트로 화면과 같은 처음 노출되는 디자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큰 역할을 한다.

  • UI: 앱의 색감, 애니메이션의 미려함과 같은 심미성에 중점
  • UX: 최적의 앱 유용성과 사용자에게 익숙함 과 같은 편안함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은데 중점

📌 1 단계: 스타일 가이드 만들기

스타일 가이드는 앱 인터페이스의 구성 요소. 가이드는 화가의 색상 팔레트와 같다. UI를 만들 때 선택할 수 있는 요소, 글꼴, 색상 및 아이콘 모음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모든 집합물들이 앱 디자인 업무의 결과물로 산출. 개발자는 앱 인터페이스를 코딩하며 구현할 때 해당 가이드에 따라서 구현해야 한다.

📌 2 단계: 렌더링 된 앱 화면 구성 디자인 만들기

스타일 가이드의 모든 요소로 UX 와이어 프레임의 구성을 기반으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

  • 모든 화면을 렌더링 한 후 클릭 가능한 프로토 타입 버전에서 재검증을 시도해보는 것은 향후 변경 사항이 발견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작업 과정.
  • 앱 디자인은 항상 유행에 뒤쳐지면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며 트랜지션에 애니메이션을 결합하는 것도 경쟁력 있는 앱을 만들 수 있는 팁.
  • UI 필수 가이드: UI 트렌드를 따르고 디자인하고 디자인 버전 (프로토타입 버전) 상태에서 베타 테스트를 실행해 개선점을 찾기

💡 4. 디자인과 개발 그룹의 장벽 해결: Design to Development Hand off

'Design to Development Hand off' - 디자인팀과 개발팀 간 의사소통 부족과 기술 및 정해진 예산과 범위의 혼동으로 원하지 않은 앱 개발 결과물를 산출하는 중요한 문제 요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초 작업부터 지속적으로 개발팀이 참여해서 소통하고 상호 간의 어려움과 문제점 등을 공유하고 단계별로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

📌 1 단계: 모든 디자인 결과물은 파일로 정리할 것

  • 화면 시나리오, 레이어 구성도, 각각의 화면 구성하는 디자인 결과물들은 ID 또는 이름을 지정
  • 모든 디자인 결과물들은 파일로 구성하고 파일과 각각의 파일에 구성 요소들은 일관된 네이밍 규칙으로 생성
  • 화면 구성은 레이어 구성도를 반드시 포함해야 하며 모든 레이어는 그룹화를 통해 개발팀에서 구현 작업 단계마다 이해도를 높을 수 있어야 한다. (클릭 이벤트, 메뉴 위치 및 사이즈, 디자인적 강조 요소들을 문서에 반드시 명시해야 하며 디자인적 구성 요소는 반드시 네이밍으로 정의 )

📌 2 단계: 앱 개발 목표를 반드시 정의하고 공유할 것

앱 목표를 서로 공유하면 개발자가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며 화면 개발을 개발 로직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코딩할 때는 중요한 핵심 구현 포인트를 공유하면 개발팀의 노력에 의해서 디자인 결과물도 더욱 훌륭한 결과물로 변화될 수 있다.

  • 반드시 앱의 목적, 목표, 목표 사용자, 그리고 왜 앱을 만들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개발팀과 함께 공유하고 이해해야한다.

📌 3 단계: 개발팀과 디자인 프로토타입 결과물 공유

프로토타입 결과물은 개발팀의 이해를 돕고 집중해야 할 핵심 요소를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다.

  • 앱 기능 구현 내의 흐름과 중요한 구현 요소를 이해
  • 작업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화면 흐름, 또는 디자인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산출물을 공유한다
    •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디자인에 중요한 요소가 명시되지 않거나 공유되지 않으면 최종 앱 결과물에 만족 하지 않을 수가 있다.

📌 4 단계: 디자인 결과물의 기술적 산출물 공유

디자인팀이 HTML과 CSS에 대한 결과물을 개발팀과 공유할 수 있다면 개발팀은 비주얼 코딩이 익숙하지 않아도 정확한 디자인 결과물을 개발하는데 많은 되움이 될 것이다.

  • 디자인 결과물은 정의된 문서, 디자인 파일뿐만 아니라 HTML, CSS 같은 기술을 활용한 스타일 가이드, 색상 지정, 글꼴 등 디자인적 주요 요소를 기술적으로 공유하면 좋다.

즉, 디자인과 개발은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소통의 문제, 혼동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단계로 실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원활한 의사소통임을 명심하자.


💡 5. 앱 구현 기술 설계

개발팀의 협력을 통해서 개발 언어, 개발 방식, 구현 목표에 필요한 기술을 결정하는 단계. 일반적으로 앱 개발 프로젝트는 Front end 역역인 앱의 형태에 집중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Back end 시스템과의 상화 작용을 통해서 완전한 앱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팀의 구성은 반드시 iOS/Android 앱 개발자 영역과 백엔드 시스템 개발자 영역이 상호 협업이 이루어져야 함을 인식해야한다.


💡 6-a. Frond-end Development

모바일 앱의 Front end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접근 방식 중 하나를 선택

📌 옵션 1: OS 네이티브 앱 개발 방식

  • iOS 또는 Android 같은 특정 OS 용으로 개발하는 방식

개발 언어는 해당 OS에서만 지원하므로 각각의 개발자가 필요하지만 네이티브 앱의 가장 큰 장점인 하드웨어 및 기능을 구현하는데 제약 조건이 없어 다양한 기능과 시나리오 개발에 유익하다.

📌 옵션 2: Cross 플랫폼 솔류션

  • JS 기반으로 개발한 하나의 앱으로 특정 OS 플랫폼에서 호환되어 작동할 수 있는 개발 방식으로써 앱 개발에 SDK를 사용하여 앱이 구동되는 방식

Xamarin, React Native 및 Native Script와 같은 Cross 플랫폼 개발 방식은 네이티브 앱을 JS 방식으로 개발함으로써 외부 SDK의 도움으로 빠른 개발과 예산의 효율성에서는 높은 장점이 있지만 기능 구현이 제약이 외부 솔루션이 지원하는 범위 내에서 작동되므로 기능 구현의 확장성이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 옵션 3: 하이브리드 앱

  • 가장 많은 개발팀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모든 장치와 OS에 호환할 수 있는 웹과 네이티브의 호환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

비용 효율성과 참여 가능한 개발자가 많아 찾기 쉬운 장점이 있지만 앱의 특정 기능을 구현할 수 없는 장애 요소가 발생할 수 있다. 장점으로는 각각의 플랫폼마다 모든 다른 코딩을 할 필요는 없고 HTML, CSS a및 상화 작용에 대한 JavaScript가 구동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적인 네이티브 앱보다 성능 츳면에서 부족할 수 있는 단점.

모든 방식은 선택일 뿐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제공하기 위해서 앱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냐?가 중요하다.


💡 6-b. Back-end Development of your mobile app

Front end 개발이 시작되면 앱에 출력할 데이터가 필요하다.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한다면 데이터를 송/수신 하고 저장할 서버와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만약 외부에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외부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까지 포함해야 한다. 해당 개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다음 요소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1 단계: 개발 언어 선택: 개발 언어 선택

외부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계가 필요하다면 연동해야할 시스템의 기술적 요건을 해석하여 최적의 개발 언어를 선택해야 하며 해당 개발 언어는 반드시 향후 개발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 Front end 영역을 개발할 때 사용되는 개발 언어 중에서 선택해도된다.

📌 2 단계: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 구조

일반적으로 DB는 MySql, MongoDB 및 PostgreSQL를 사용한다.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인 경우에는 Oracle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모바일 앱 서비스의 시작은 간단하게 사용하기 유용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다수

📌 3 단계: 호스팅

모바일 앱 시스템을 호스팅 할 때는 소요 예산 호스팅 비용과 예상 성능, 안정성을 기반으로 결정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가 증가하는 것에 따라 확장 방안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

  • 요즘은 사용자 기반에 따라 확장 및 축소되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하는것이 유행 (위치와 네트워크 속도, 그리고 비용의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하면 된다.)

💡 7. 앱 개발 시작 - 단계별 작업 및 반복 프로세스

모바일 앱 개발은 단일 단계로 작업이 실행되면 안되며 모든 단계는 지속적으로 반복 실행되는 프로세스로 작동되어야 한다. 이유는 모바일 앱의 형상 관리는 현실적으로 다양한 단말 환경과 OS환경, 외부 하드웨어 환경으로 인해 어려운 작업 과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발 단계부터 개발과 테스트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론이다.

  • 개발 프로세스는 계획, 개발, 테스트 및 검토를 포함한 일련의 단계를 반복해야한다.

📌 1 단계: 개발 세부 계획 수립

가장 작은 개발 작업 단위와 개발 난이도 및 개발자 지정과 같은 세부적이고 그룹화된 개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모든 작업은 기능 및 특정 모듈 단위로 구분하여 개발자에게 할당해야 하며 각각의 작업 단위는 정확한 요구 사항과 목표 결과물이 개발자에게 공유되어야 한다.

📌 2 단계: 개발

개발자는 앱 기능을 구현하기 시작하며 완성 시점에서는 관리자 또는 QA 테스터에게 다시 할당하여 검토

  • QA: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서비스 최종 출시에 앞서 버그 및 오류 테스트를 통해 품질을 보증하는 직무

📌 3 단계: 테스트

실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테스트 수행. 기술적 결함을 감지하여 수정함으로 기술적 문제점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 앱의 버그는 상황, 테스트 환경에 따라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발 단계부터 단위 테스트와 반복 테스트가 필수

📌 3.1 단계: 기능 테스트

기능 테스트는 앱이 정확하게 목표하고 설계된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해야한다. QA 팀은 요구 기능에 기준하여 모바일 앱 기능이 작동하는지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한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 3.2 단계: 성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는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 측면에서 화면 간 이동과 흐름이 잘 작동하는지 뿐만 아니라 개별 구성 요소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테스트이다.

  • 앱이 실행되고 빠르게 응답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포함
  • 만약 성능에 치명적인 문제를 발견하면 이전 작업 단계로 돌아가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수행한 후에 다시 개발 작업을 진행.

📌 3.3 단계: 엣지 케이스 테스트

엣지 케이스 테스트란 일반적인 테스트 시나리오가 아닌 다른 조건의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다. 해당 테스트 과정에서 기능, 단위, 성능 테스트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즉, 흔하지 않은 시나리오를 테스트

📌 3.4 단계: 장치 별 테스트

수천 개의 하드웨어 장치와 다양한 OS 플랫폼 환경에서 앱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며 앱을 테스트하는 동안 여러 화면 해상도 단말 환경 및 OS 버전을 모두 사용해 테스트하는 것을 권장한다.

📌 3.5 단계: 사용성 테스트(UT) 및 사용자 반응(인지) 테스트 (UAT)

두 가지 별개의 과정이며 둘다 중요하다. QA팀은 UAT를 통해 구현된 기능이 목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반면에 UT를 사용하면 기능이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 사용성 테스트 UT (Usability Test)
    • 제품을 개선할 목표를 가지고,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것
    • 사용자에게 할 일(Task)을 주고 사용자의 모습을 관찰한 뒤 질문을 던져서 사용자의 행동 이유를 파악합니다.
    • https://blog.gangnamunni.com/post/usability-test/
  • 사용자 반응(인지) 테스트 UAT (User Acceptance Testing)
    • A process of verifying that a solution works for the user.
    • Beta, Application, or End-User Testing
    • 솔류션이 유저의 니즈 또는 유저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가를 테스트

📌 3.6 단계: 최종 테스트 결과 검토

테스트 단계가 끝나면 앱 상용화 여부를 검토한다. 만약 여전히 미비한 문제가 있다면 상용화 결정을 할 때까지 지속적이고 반복적, 정밀한 검토 작업을 수행한다.


💡 8. 앱 상용화: Deployment

앱을 배포하려면 실제 환경에서의 무결성을 보장해야 하며 준비한 시스템 구성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릴리즈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 1 단계: 업데이트 주기 계획 수립

모바일 앱을 원활하게 배포하려면 업데이트 주기 계획이 잘 정의되어야 한다.

📌 2 단계: 지속적인 업데이트

📌 3 단계: 개발자 인증

상용 앱 스토어에 배포하기 전에 개발자 인증서 상태 확인 및 개발자 정보를 최신화해야 한다.

📌 4 단계: 자동화

앱 스토어에 설정된 서비스 정책 설정이나 시스템의 자동 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앱 배포 및 업데이트 관리 기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5 단계: 호스팅 환경

호스팅 환경은 개발 환경과 상용 환경 각각 구성해야 하며 릴리즈 프로세스 또는 계획을 반드시 수립해야 한다. 모바일 앱 사용자는 일시적인 장애를 기다려주거나 이해하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

📌 6 단계: 앱 정보 최신화

앱 배포 전에 서명, 버전, 호환성 등과 같은 앱의 모든 기능을 최신화해야 한다. 자체 웹 배포와 앱 스토어 배포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수행하기를 권장

📌 7 단계: 서버 시스템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서버 시스템을 확인하고 장비 테스트를 사전에 완료해야 한다. 그리고 운영 서버의 용량을 잠재 고객을 고려하여 산정하여 운영해야 한다.

📌 8 단계: Apple/Google App Store

ASO 마케팅 전략을 위하여 앱 스토에 노출할 앱 정보를 올바르게 작성해야 한다. 스크린샷, 앱 설명 등 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들을 고민없이 정의하지 않고 반드시 전략적인 콘텐츠를 만들어서 등록


💡 9. 상용화 이후 모니터링

모바일 앱은 배포 즉 상용화 작업으로 종료되는 것이 아님. 앱에서 성능 개선, 변경 및 새로운 기능 추가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앱을 모니터링 하면 실제 사용자의 경험과 앱에 필요한 업데이트에 대한 지표를 얻을 수 있다.

📌 1 단계: 앱 실행 시작 시간 및 재개 시간

  • 앱이 다운로드 완료된 시점부터 앱이 실행되는 시간
  • 앱이 백그라운드 모드에서 다시 시작하는 시간
  • 앱이 정상 설치 이후에 재사용을 위해서 재실행되는 시간으

으로 구분해서 측정해야 한다. 즉 모든 시간이 짧고 명확해야한다.

📌 2 단계: Crashes

가장 중요하지만 쉽게 발행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점이 시스템 충돌로 인해 입이 종료되는 현상. 시스템 충돌 현상은 반드시 해결해야하며 이를 위해서 충돌을 일으킨 사용자 작업, 사용된 장치 유형 및 문제 해결에 도움 되는 기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 앱 분석 툴 사용

📌 3 단계: UI 응답 시간

앱 기능이 사용자에게 응답하는 방식을 모니터링하는 것도 중요.

  • 응답 시간: 앱이 사용자 입력에 반응하는 속도. 앱에서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속도나 거래를 완료하는 속도 등 UI 응답 시간을 의미.

네트워크 요청 또는 장치, OS 별로 측정할 수 있으며 한 번에 하나의 플랫폼을 고려하고 QA를 할당하고 그에 따라 리소스를 개발하여 성능 문제를 처리해야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해결을 할 수 있다.

📌 4 단계: 분석

사용자 분석을 통해 앱 사용자 및 사용 방법을 추적할 수 있어야한다. 사용자 행동 추적과 패턴을 분석하는 것은 성공 앱의 중요한 지표. (추가 개선할 부분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 모든 비즈니스 전략에 필요한 기준은 운영자의 의견이 아닌 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이 실행되어야 한다.

📌 5 단계: 기술적 성능

성능에 기반하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해당 요소레 대해 성능 검증 필요

  • 예를 들어, 검색 기능에서 키워드 검색 시 얼마나 응답 속도 걸리냐가 성능의 지표가 된다.

기술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찾는 목적이어야 한다.

📌 6 단계: 앱 스토어 관리

새로 개발한 모바일 앱는 App store 등급 및 리뷰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 특히 ASO 전략은 마케팅 업무의 중요하고 기본적인 전략.

📌 7 단계: 배터리 소모량 측정

배터리를 너무 빨리소모하는 앱은 사용자의 불만 요소가 될 수 있음. 정확한 배터리 소모량을 측정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앱의 전략 소비를 최적화하는 것은 기술적 변경을 감수할 만큼의 중요한 요소

📌 8 단계: 모바일 데이터 소비량 측정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쓰게 만든다면 그 즉시 앱은 삭제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파악하고 분당 소비하는 데이터 사용량을 측정해야한다.

결론: 가장 중요한 모니터링의 목표는 효과적인 앱 개발 프로세스와 함께 신중한 모마일 앱 모니터링을 통하여 만점 리뷰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개발하야 한다.


💡 10. 모바일 앱 개선 단계

모바일 앱 사용자의 단말 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요구하는 기능 및 콘텐츠도 변화한다.

중요한 작업:

  • 모니터링 업무 및 분석 솔루션을 통해서 얻은 사용자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기능을 계속 개선
    • 신규 사용자 수, 연속 사용자 수, VIP 사용자 수를 증가 시켜야한다.
  • 개선할 부분에 대한 발견을 게을리하면 안 될 것이며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운영되고 있음을 사용자가 인식하게끔 하야한다.
  • 앱의 개선 작업중 개인 정보 보호 같은 보안 기능은 반드시 포함하여 검토해야 하며 모든 개선 작업의 의사 결정은 운영자의 판단과 예측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해야한다.

[출처]성공적인 모바일 개발 업무를 위한 가이드|작성자 앱프리너
(https://brunch.co.kr/@nexdigm01/16)

profile
꿈꾸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