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FE 41기 Section 1 회고

Erin A. Yoo·2022년 9월 19일
0

2022.09.19 월요일

코드스테이츠 41기 프론트엔드 과정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나가 버렸다.
한달동안 배운것이 참 많다.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꿈나무에서 초보 개발자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트캠프 특성상 짧은 시간 내 많은 진도를 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 습득 할 수 없었던 개념도 많았다.

공부하면서 느꼈던 것은 내가 원하는 만큼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시간, 스트레스 관리가 정말,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공부를 하고 싶어도 체력과 시간이 없다면 할 수가 없다.

아쉽게도 이번 한달간 나의 에너지, 시간관리의 효율은 그리 좋지 못했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하여 나의 올바른 학습 routine을 위해서 Section1 기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다.


1. 나의 목표


나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장기적인 목표를 잡게 되면 내가 그것을 이룰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불안감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여담이지만 예전에 대학 입시 때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을까 없을까에 대한 불안감이 너무 커서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스트레스를 굉장히 심하게 받았었다. 원하는 대학 합격하기는 꽤 오랜시간의 노력이 소요되는 장기적 목표로 분류될 수 있다. 운이 좋게도 결과는 내가 원하는 대로 나왔지만, 오랜 기간동안 느꼈던 기대감과 스트레스에 지쳐 합격 소식을 들어도 별로 기쁘지 않고 "아 드디어 결과 나왔네."정도의 기쁨밖에 느낄 수 없었다.

그 이후로 장기적 목표를 대하는 나의 자세는 "되면 좋고 안되면 말지"로 바뀌었다.
이것은 내가 "무언가를 열심히 해서 이루고 싶은것이 별로 없다"라는 말과 절대 동일하지 않다.
이런 자세를 취하는 이유는 내 장기 목표가 여러가지 이유로 달성되지 못했을 시 좋은 멘탈 회복성을 가지기 위함이다.

어쨌든, 그 이유로 나는 최대 반년 이내로 해결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해 보았다.

  • pagination 기능 구현 복습하기 (1주일)
  • 웹 local storage 기초 파악하기 (1주일)
  • 정렬 알고리즘 5개 더 알기 (1달)
  • 순열 복습하기 (1달)
  • 프로그래머스 레벨 2 10개 풀기 (1달)
  • 창업을 위한 웹 버전 MVP 만들기 (2달)
  • 안드로이드 이식 방법 알기 (6달)
  • 창업 플랜이 잘 안될 경우를 대비한 취업 면접 질문 준비하기 (꾸준히)
  • 프로그래머스 레벨 3 문제 편히 풀게 되기 (6달)
  • 리팩터링 코드 책 꾸준히 읽기 (4달)

2. Keep / Problem


내 목표는 학습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 시간, 체력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아래는 내가 한달동안 잘했다고 생각되는 것들이다.

  • 주말에 복습하기
  • 다음날 학습내용 예습하기
  • 학습 내용 외의 CS 지식 찾아보기
  • 매일 집 청소하기

주말은 놓쳐서는 안되는 기회의 시간이다. 거의 매 주말 학습 내용을 복습하거나 코딩 문제를 푸는 식으로 공부를 했었다. 그러나 이번주는 사실 게을러서 안했다. 이 습관이 더 fix되게 노력해야겠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집청소는 중요하다. 깨끗한 환경을 만들자.

아래는 내가 못했다고 생각되는 것들이다.

  • 스트레스 푸는 용도 외 과도한 게임 플레이 시간
  • 밥을 안먹음
  • 막연한 두려움에 기술 면접 준비를 많이 하지 않음
  • 번아웃이 오면 하루 이상 지속됨

게임을 과도하게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을 넘어 체력이 깎인다. 굉장히 조심해야한다.

안풀리는 문제에 직면하면 밥먹기도 귀찮아서 밥도 거른다. 밥 준비를 간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나는 떨리면 말을 제대로 못하는 성격이어서 기술 면접 준비 자체가 스트레스이다. 떨리는 환경이 상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 또한 극복해야 한다.

번아웃이 강하게 오면 하루 이상 지속된다. 이는 전날 너무 무리하게 공부를 했을때 주로 발생한다.


3. Try


위의 잘한점, 못한점을 토대로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시도 해 볼수 있는 것들의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 CS / 알고리즘 지식 외 안드로이드 앱 개발 지식 기초 쌓기
  • 점심시간 10분 산책하고 오기
  • 요리 재료 소분해 놓기
  • 일주일에 한번 기술 면접 답변 녹음 해보기
  • 개발 관련 서적 꾸준히 읽기
  • 스트레스 받을 때는 과도한 게임 대신 집 청소 하기
  • 하루 공부 양을 매일 계획해서 지키기
  • 유튜브에서 JS 강의 영상 찾아보기

4. 우선 순위

상, 중, 하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상: 체력과 멘탈을 지킬수 있는 방법
중: 지식의 향상을 위하여 해볼 수 있는 것들
하: 분명 도움은 되지만 도움이 아주아주 많이 되지는 않거나 나중에 시도해도 괜찮은것들

나는 근 한달간 체력, 멘탈 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관련 항목들을 상 에다 배치하였다.
중 카테고리의 것들은 상 항목들이 잘 이행되면 저절로 따라오게 될 것이다.


한달 후 또 회고를 하게 될 것인데 그 때까지 내가 계획한 것들을 어느정도 지킬 수 있으면 좋겠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