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설계 도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와이어프레임
- 목업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임
- 유스케이스
결과물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실제 구현되었을 때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는지
: 기획단계에서 미리 보여주기 위한 용도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 설계
-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할 때 사용
- 툴: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목업(Mockup)
와이러프레임보다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만듦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 배치
- 실제로 구현되지 않음
- 툴: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스토리보드(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 작성자 등을 입력
좌측에는 UI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 기입
디스크립션
: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
- 툴: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에 인터랙션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인터랙션: 사용자가 UI를 통해 일련의 동작을 하면 그에 맞게 반응하는 것
-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나뉨
- 툴: HTML/CSS, Axure, Flinto,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능 단위로 기술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하여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문서화할 수 있음
-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