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1 TIL

김병호·2021년 12월 12일
0

Fact

  • 김창준님의 대화법에서 논리적인 대화법의 피해야할 것들을 공부하였다.
    김창준님이 소개하는 대화법에 피해야할 것들에 해당하는 나의 사례가 많았다.

Feeling

  • 최근에 있던 인터뷰에서 사례가 떠올랐다. 인터뷰에서 계속 논리적 추론을 하려는 사람을 만났다. 질문을 거듭하고 내가 A라고 말하면 ~이니 ~~다라고 계속 연결고리를 만들어서 결과적으로 인터뷰 합격도 못했지만 면접내내 기분이 나빴다. 인터뷰에서 대화를 일절 한 것같지 않다.
  • 어떤 인터뷰에서는 연달과 질문과 답을 스피드퀴즈처럼 20개 하고 너무 힘든 기억이 났다. 인터뷰어는 나의 답변에서 대체 무엇을 얻었을까?
  • 반대로 내가 이런 사람들을 만났을 때, 계속되는 질문&답이 아닌 대화로 풀어가는 방법은 없었을가?
  • 클라이언트나 IT 비전공 직군 사람들과 협업할 때, 정보를 이끌어나갈 때 너무 전문용어나 원리를 말하지 않았을까?

Findings

  • 논리보다 그 사람의 감정에 집중하면 더 깊은 답변을 받을 수 있다.
  • 질문-답변 구도로 가면 답변자가 쫓기는 느낌을 받는다.
  • 질문자가 프로페셔널하게, 그럴싸하게 말하려고 하면 답변자도 긴장을 한다.
  • 원리에 입각하기 보다 상황과 행동을 물어본다.
  • 상대방이'즐거운 대화였다'고 느낄 때 좋은 인터뷰.

Future Action Plan

  • 다음주에 몇가지 회의가 잡혀있는데, 질문 쏘아붙이기 보다, 가벼운 대화로부터 정보를 이끌어내도록 시도.
  • 회의를 하고 나서 대한 김창준님의 대화방법을 얼마나 적용했는지 회고해본다.
profile
노력하는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