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사용자 친화 웹

Ethan Jeong·2022년 8월 23일
0

UI


  •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 보통 UI라고 하면 떠오르는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UI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 키오스크, 대중교통 터치스크린 안내판 등 화면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용하는 기기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악명이 자자한 M날드 키오스크의 문제는 뭐였을까요?

    저도 그런 경험을 해봤는대요. 키오스크에서 메뉴를 선택한 다음 interaction에서 느린 반응 속도로 인해서 내가 터치를 약하게 한 건지, 키오스크가 아직 이전 작업을 처리 못한 건지 선입력한 터치들이 한 번에 몽땅 실현되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 요즘 사람들이 접하는 UIUX가 급진적으로 업데이트 된다고 느껴집니다. 이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데 장점으로는 해당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해온 사용자는 새로운 UIUX를 적응하는대에 큰 어려움이 없을 수 있지만, 새로운 사용자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UIUX는 직관적이여야 하고, 일상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한 제스쳐들을 잘 담아내야 합니다. 한 마디로 사용자 친화라는 형용사와 최대한 가까워야 합니다.

UX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입니다. 제품,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경험은 물론, 홍보, 접근성, 사후 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총체적 경험인 것입니다.
  • UX에 영향을 주는 이 많은 요소 중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UI입니다. 좋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UI가 사용자로 하여금 가능하면 좋은 UX를 가질 수 있도록, 최소한 나쁜 경험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한번 상상해 봅시다. 한 웹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광고 창이 마구 떠서 메인 화면은 보이지도 않는다면? 글씨체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읽기 힘들다면? 한 화면에 담긴 정보가 너무 많아서 혼란스럽다면? 사용자 경험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그 웹 사이트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바로 이탈해 버릴 것입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가능하면 좋은 UX를 가져갈 수 있는 UI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UI UX 차이점


  • UX는 UI를 포함합니다. 또한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하거나,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UX와 UI는 서로를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
효율매니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