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웹소켓을 사용하긴 했는데, 아직 모르는게 많다. 바르게 사용했는지, 왜 사용했었는지, 더 나은 방법은 없었는지에 대해 정리하기위해 웹소켓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실시간 알림, 채팅 등 실시간으로 구현해야 하는 기능들을 위해서 웹소켓 기술을 사용한다.
TCP 연결을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전이중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TCP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TCP 와 UDP 의 차이점 게시물을,
전송 계층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OSI 7계층 게시물을
다시 읽고 오도록 하자!
TCP 기반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Handshake 과정을 거친다.
TCP layer에서 연결을 하는 다른 프로토콜과는 달리, HTTP 요청 기반으로 Handshake 과정을 거쳐 연결한다. Handshake 과정을 통해 통신이 연결되면 응용 프로그램 계층 프로토콜이 HTTP에서 웹 소켓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 이 후, HTTP는 사용되지 않고, 웹 소켓 연결이 닫힐 때까지 두 끝 점에서 웹 소켓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된다.
HTTP 요청으로 시작되어 HTTP에서 동작하지만, 둘은 다르다.
HTTP는 Connectionless(비연결성)과 무상태(stateless)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접속을 유지하지 않으며,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고, 응답 이후에는 연결이 끊긴다. 즉,사용자는 서버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기 위해서, 반드시 새로운 URL을 요청해야 한다.
웹 소켓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접속이 유지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연결은 당사자 중 하나에 의해 종료되거나 시간 초과에 의해 닫힐 때까지 열린 상태로 유지된다) 요청과 응답 개념이 아닌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형식이다.
REST한 방식의 HTTP 통신에서는 많은 URI와 Http Method를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지만, 웹 소켓은 초기 연결 수립을 위한 오직 하나의 URL만 존재하며, 모든 메시지는 초기에 연결된 TCP 연결로만 통신한다.
HTML5와 호환되며 이전 HTML 버전과의 역호환성을 제공한다.
모든 최신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될 뿐만 아니라 Android, iOS, 웹 앱 및 데스크톱 앱과 같은 플랫폼 간에도 호환된다. 단일 서버는 여러 WebSocket 연결을 동시에 열 수 있고, 동일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여러 연결을 열어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
역호환성 :기술 및 컴퓨터 분야에서 새 제품이 이전 제품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제품에서 별도의 수정 없이 그대로 쓰일 수 있는 것
커넥션 중단과 추가 HTTP 요청 없이 양방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나 주식 트레이딩 시스템같이 데이터 교환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서비스에 적합하다.
웹소켓을 연결하려면 new WebSocket을 호출하면 된다. ws라는 특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const ws = new WebSocket('wss://eugenieseo16/ws/chat');
ws : 일반 webSocket
wss : SSL이 적용된 webSocket
HTTP와 HTTPS의 관계와 유사하다. wss는 보안, 신뢰성 측면에서 ws 보다 좀 더 신뢰할만한 프로토콜이다.
ws.onopen = () => {
console.log('WebSocket connected');
// 페이지에 처음 접속했을 때 환영 문구 보내기
const welcomeMessage: Message = {
content: '환영합니다!,
timestamp: Date.now(),
};
setMessages(prevMessages => [...prevMessages, welcomeMessage]);
};
ws.onopen
을 사용하여, 통신이 연결되었을 때 (=사용자가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환영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 WebSocket을 통해 메시지 전송
socket?.send(JSON.stringify(message));
// 메시지가 오면 목록에 추가
ws.onmessage = evt => {
const message: Message = JSON.parse(evt.data);
setMessages(prevMessages => [...prevMessages, message]);
};
ws.onerror = error => {
console.log(error);
};
ws.close();
한쪽에서 통신 종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보통 숫자코드와 이유가 담긴 '커넥션 종료 프레임’을 전송한다.
ws.close([code], [reason]);
code – 통신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특수 코드(옵션)
reason – 통신 종료 이유를 설명하는 문자열(옵션)
다음과 같이 코드와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
주체:
socket.close(1000, "Work complete");
통신 상대방 :
ws.onclose = event => {
event.code === 1000
event.reason === "작업 완료"
};
1000 – 기본값. 정상 종료를 의미
1001 – 연결 주체 중 한쪽이 떠남
1009 – 메시지가 너무 커서 처리하지 못함
1011 – 서버 측에서 비정상적인 에러 발생
이 외의 코드는 여기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실시간 웹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웹소켓은 HTML5의 기술이기 때문에 오래된 버전의 웹 브라우저는 웹소켓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기술 중 하나가 Socket.io이다.
웹소켓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경우, 웹소켓 방식으로 동작하고,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의 경우, 일반 http를 이용해서 실시간 통신을 흉내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node.js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술로 거의 모든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장치를 지원하는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 지원 라이브러리이다.
참고 :
https://datatracker.ietf.org/doc/html/rfc6455#section-7.4.1
https://ko.javascript.info/websocket
https://tecoble.techcourse.co.kr/post/2021-08-14-web-socket/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API/WebSockets_API/Writing_WebSocket_client_applications
https://velog.io/@rhdmstj17
https://appmaster.io/ko/blog/websocketiran-mueosimyeo-eoddeohge-saengseonghabnigga
https://inpa.tistory.com/entry/WEB-%F0%9F%8C%90-%EC%9B%B9-%EC%86%8C%EC%BC%93-Socket-%EC%97%AD%EC%82%AC%EB%B6%80%ED%84%B0-%EC%A0%95%EB%A6%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