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컴운] 4-2 레지스터

Evie·2023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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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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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혼자서공부하는컴퓨터구조+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정리한 공부내용입니다.

⚙️레지스터 종류

프로그램카운터

: 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 명령어 포인터(IP; Instruction Pointer)라고 부르는 CPU도 있음

명령어 레지스터

: 방금 메모리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저장 => 제어장치가 이를 해석, 제어신호 발생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
=> CPU가 읽어들일 주소 값을 주소 버스로 보낼 때 참조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메모리와 주고 받을 값(데이터, 명령어)을 저장
=> CPU가 데이터 버스로 주고 '받을' 값을 저장

범용 레지스터

:다양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유롭게 사용 - 데이터와 주소 모두 저장 가능

플래그 레지스터

: ALU연산 결과에 따른 플래그 저장

👀특정 레지스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

스택 주소 지정 방식

: 스택과 스택 포인터를 이용한 주소 지정 방식

  • 스택 : 한쪽 끝이 막혀 있는 통과 같은 저장 공간 (선입후출)
    -> 메모리 속 스택 영역에 존재
  • 스택 포인터 : 스택의 꼭대기를 가리키는 레지스터

변위 주소 지정 방식

: 오퍼랜드 필드의 값(변위)과 툭정 레지스터의 값을 더하여 유효 주소를 얻어내는 방식

  • 오퍼랜드 : 변위 주소 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명령어의 구성요소

상대 주소 지정 방식

  • 오퍼랜드 + 프로그램 카운터 값 -> 실행할 명령어 장소
  • if문처럼 모든 코드가 아닌 분기하여 특정 주소의 코드를 실행할 때 사용됨

베이스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 오퍼랜드(기준 주소로부터 떨어진 거리) + 베이스 레지스터(기준주소)의 값

💭 변위 주소 지정 방식은 처음 들어봐서 낯설다.. 끝이없는 컴퓨터 시스템: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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