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게임 맵 최단거리

COCOBALL·2023년 4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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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맵 최단거리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c3a1b49-13d3-4047-b6f8-6cc40b2702a7/%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1_sxuruo.png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9d909e5a-ca95-4088-9df9-d84cb804b2b0/%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2_hnjd3b.png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4b7cd629-a3c2-4e02-b748-a707211131de/%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3_ntxygd.png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963b4bd-12e5-45da-9ca7-549e453d58a9/%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4_of9xfg.png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 문제풀이 순서
  1. 상하좌우로 움직일 x축과 y축의 리스트를 생성한다.
  2. 행과 열의 길이를 각각 row와 col에 넣어준다. 그리고 행과 열만큼 임의의 그래프를 만들고 -1로 초기화 시킨다.
  3. graph의 [0][0]은 1로 선언하고 시작점으로 만든다.
  4. 그리고 queue가 빌 때까지 실행한다.
  5. 현재 게임 캐릭터가 서 있는 기준인 x, y를 popleft를 통해 빼낸다.
  6. 해당 위치에서 상하좌우를 확인한다. 이때 nx와 ny가 벽이 아니고 행과 열의 길이보다 작고 maps에서 1인 곳에 위치해있다면
    1. graph에서 -1이라면 해당 위치를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거리를 계산하여 +1을 해주고 graph[nx][ny]에 다시 넣어준다.
    2. nx와 ny를 다시 queue에 넣어주어 재귀가 되도록 한다.
  7. graph의 맨 오른쪽 마지막 위치를 반환시켜준다.

게임 맵 최단거리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c3a1b49-13d3-4047-b6f8-6cc40b2702a7/%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1_sxuruo.png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9d909e5a-ca95-4088-9df9-d84cb804b2b0/%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2_hnjd3b.png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4b7cd629-a3c2-4e02-b748-a707211131de/%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3_ntxygd.png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963b4bd-12e5-45da-9ca7-549e453d58a9/%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4_of9xfg.png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문제 풀이

💡 문제풀이 순서
  1. 상하좌우로 움직일 x축과 y축의 리스트를 생성한다.
  2. 행과 열의 길이를 각각 row와 col에 넣어준다. 그리고 행과 열만큼 임의의 그래프를 만들고 -1로 초기화 시킨다.
  3. graph의 [0][0]은 1로 선언하고 시작점으로 만든다.
  4. 그리고 queue가 빌 때까지 실행한다.
  5. 현재 게임 캐릭터가 서 있는 기준인 x, y를 popleft를 통해 빼낸다.
  6. 해당 위치에서 상하좌우를 확인한다. 이때 nx와 ny가 벽이 아니고 행과 열의 길이보다 작고 maps에서 1인 곳에 위치해있다면
    1. graph에서 -1이라면 해당 위치를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거리를 계산하여 +1을 해주고 graph[nx][ny]에 다시 넣어준다.
    2. nx와 ny를 다시 queue에 넣어주어 재귀가 되도록 한다.
  7. graph의 맨 오른쪽 마지막 위치를 반환시켜준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maps):

    dox = [-1, 1, 0, 0]
    doy = [0, 0, -1, 1]

    row, col = len(maps), len(maps[0])

    graph = [[-1 for _ in range(col)] for _ in range(row)]

    queue = deque()
    queue.append([0, 0])

    graph[0][0] = 1

    while queue:
        x, y = queue.popleft()

        for i in range(4):
            nx = x + dox[i]
            ny = y + doy[i]

            if 0 <= nx < row and 0<= ny < col and maps[nx][ny] == 1:
                if graph[nx][ny] == -1:
                    graph[nx][ny] = graph[x][y] + 1
                    queue.append([nx, ny])
    return graph[-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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