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를 제어하며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Hardwired | Micro Program |
---|---|
- 제어신호가 Hardwired Circuit 에 의해서 생성되도록 하드웨어 구성 - 상태계수기와 PLA(Programmable Logic Array ) 회로로 구성 | 발생 가능한 제어 신호들의 조합을 미리 구성하여 ROM 에 저장했다가 필요시 신호를 발생시키는 Software 방식 |
고속 처리, 고가 | 하드웨어 방식에 비해 속도도 낮고 가격도 저렴 |
RISC 시스템에 적용 | CISC 에 적용 |
시스템이 특정 동작을 수행시키는 작은 단위로 코드로 구성
기준 |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
사이클의 개수 | 하나의 사이클로 명령어를 처리 | 여러 사이클로 명령어를 처리 |
명령의 개수 | 메모리 Load / Store 명령만 처리 | 많은 명령어가 메모리를 참조 |
파이프라이닝 사용 | 파이프라이닝, 슈퍼스칼라 사용 가능 | 파이프라이닝 사용 어려움 |
구조 | 복잡한 컴파일러 구조 | 복잡한 마이크로 프로그램 구조 |
Hit Ratio(Hit Ratio)
원하는 데이터가 Cache에 있을 확률
- Cache Hit: CPU가 필요한 데이터가 Cache Memory 내에 들어와 있는 경우
- Cache Miss: 접근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없을 경우
요인 | 내용 |
---|---|
Cache 크기 | Cache Memory의 Size의 크기가 크면 Hit Ratio율과 반비례 관계 |
인출 방식 (Fetch Algorithm) | 요구 인출(Demand Fetch): 필요 시 요구하여 인출하는 방식 선 인출(Pre-Fetch): 예상되는 데이터를 미리 인출하는 방식 |
쓰기 정책 (Write Policy) | Write-Through: 주기억 장치와 캐시에 동시에 쓰는 방식으로, Cache와 메모리의 내용이 항상 일치하며 구성 방법이 단순 Write-Back: 데이터 변경만 캐시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구성방법이 복잡함 |
교체(Replace) 알고리즘 | Cache Miss 발생시 기존 메모리와 교체하는 방식. FIFO, LRU, LFU, Random, Optimal Belady’s MIN(향후 가장 참조 되지 않을 블록을 교체) 등이 있음 |
사상(Mapping) 기법 | 주기억장치의 블록을 적재할 캐시 내의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 직접 매핑(direct mapping), 어소시에이티브 매핑(associative mapping), 셋 어소시에이티브 매핑(set associative mapping)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