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프로그래머가 만든 프로그램이 논리적이고 산술적인 동작을 하는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하드웨어이다.(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즉, 컴퓨터가 아닌 것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없는 것들을 의미한다.따라서 두 개 이상의 컴퓨터들(프로그램을 짜서 삽입할 수 있는 하드웨어
Message : sender와 receiver가 주고 받는 것. 문자, 숫자, 이미지, 소리, 동영상 등이 포함됨.Sender : 메시지를 보내는 디바이스. 컴퓨터, 전화, 카메라 등Receiver : 메시지를 받는 디바이스. 컴퓨터, 전화, 카메라 등Medium :
Transport Layer 가장 중요한 역할은 Process-to-Process Delivery Node-to-node delivery : data link layer에서 두 인접한 노드들끼리의 프레임 전달을 의미. Host-to-host delivery : netw
connection-oriented protocol로 virtual connection을 한다.(데이터 전달 전 미리 연결을 해야 한다.)Flow control과 에러 검출 및 복구를 수행한다.Sender와 Receiver가 virtual connection을 만들어,
Socket은 transport layer가 상위 layer들과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멍으로 비유할 수 있다.application이 socket을 열고 socket에게 정보를 주면, 그 정보가 상대방 컴퓨터의 application까지 전달될 수 있고,
프로토콜의 위치 과거 전통적인 인터넷 프로토콜은 운영체제 내부 커널에 위치했지만, 현대 인터넷 프로토콜은 운영체제 상위의 어플리케이션 계층으로 제공한다. 위치에 따른 장단점 성능 측면(datarate; 단위 시간 내에 계층 간 데이터 전송 속도, memory; 메모리
Client는 HTTP request를, Server는 HTTP response를 준다.Static content : HTTP request가 오면 전달할 수 있는 이미 존재하는 파일. (File system 내부에 있는 MS word 파일, 이미지 파일, 비디오 클립
하나의 파일은 해상도마다 짧은 재생 시간(초 단위)을 가지는 여러 개의 동영상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HTTP GET 요청이 오면 서버에서 특정 시점부터 몇 초 단위의 영상들을 여러 개 response로 보내는 방식으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한다.만약 응답 속도가
실행 파일 생성 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포함해서 생성한다.컴파일러에 의해 컴파일링 과정을 거친 후 생성된 목적 파일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나 다른 목적 파일과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을 만드는 과정이다.기계어 파일들(목적 파일)의 크기의 합이 실행 파일의 크기가 된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여러 개의 request를 전송할 시, 서버는 요청 받은 순서대로 response를 보내야 한다.서버가 중간 response 작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후의 response들은 모두 클라이언트에게 전송되지 못하고 지연(blocking)된다.HTTP
서버 없이 클라이언트들끼리 상대방과 통신하는 네크워크로, 중앙 집중화된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클라이언트)따라서 상대방과 통신을 하고 싶다면 연결된 모든 줄을 통해 모두 메시지를 전송해야 한다. (각 클라이언트가 소켓을 모두 뚫고 직접 관리해야 함)Clien
QUIC은 TCP를 대체하는 범용 목적의 전송 계층 통신 프로토콜로, 구글의 짐 로스킨드가 처음 설계하였고, 2012년 구현 및 적용되었으며, 2013년 공개 발표되었다.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에 기술되었고, 2021년 5월 IETF RFC9000(+RFC900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