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리팩터링 리팩터링하기 제목 오타 아님 > 좋은 코드(Good code) - 사람이 읽기 쉽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의도한 대로 잘 동작하는 코드 > 리팩터링(Refactoring) -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가 쉽도록 코드를 변경하
3장. 긴 코드 조각내기 > 코드는 쉽게 지저분해지고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 혼란의 주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메서드가 여러가지 다른일을 수행한다 > - 낮은 수준의 원시 연산(배열 조작, 산술 연산 등)을 사용한다 > - 주석과 적절한 메서드와 변수명
4장. 타입 코드 처리하기 4.1 간단한 if 문 리팩터링 규칙: if 문에서 else를 사용하지 말 것 > 정의 > 프로그램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타입(형)인지 여부를 검사하지 않는 한 if 문에서 else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설명 > if-else를 사용하면
5장. 유사한 코드 융합하기 5.1 유사한 클래스 통합하기 리팩터링 패턴: 유사 클래스 통합 > 설명 > 일련의 상수 메서드(상수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공통으로 가진 둘 이상의 클래스에서, 이 일련의 상수 메서드가 클래스에 따라 다른 값을 반환할 때 클래스를 통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