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액티비티 생명주기

Choi Sang Rok·2022년 2월 20일
0
post-custom-banner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흔하디 흔한 내용이지만 생명주기를 이해하고 있어야 리소스 해제와 할당 작업을 적절히 처리하여 리소스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히 자세히 나와있기에 역할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 남기겠다.

1. onCreate()

  • 앱이 실행될 때 최초로 실행되는 콜백
  • 변수, 객체 초기화 가능
  • savedInstanceState를 활용하여, 보류되었던 값 가져올 수 있음

2. onStart()

  • onCreate() 콜백이 실행 된 다음 실행되는 콜백
  • 액티비티가 사용자로부터 상호작용 받을 수 있도록 준비

3. onResume()

  • onStart() 콜백이 실행 된 다음 실행되는 콜백
  •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여 포커스가 떠나기 전(onPause 전) 까지 현재 단계에 머무르면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주고받음

4. onPause()

  • 앱이 일시정지 되었을 때 실행되는 콜백
  • 포커스가 앱을 떠났을 경우, 백그라운드 상태가 되었을 경우
  • 포그라운드 상태가 아니면 필요 없는 기능이나 리소스를 정지 시키거나 해제할 수 있음

5. onStop()

  • 앱이 중단됨 상태일 때 호출되는 콜백
  • 포그라운드 상태가 아니면 필요없는 기능들을 해제시켜줄 수 있음

6. onRestart()

  •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다가 다시 시작하기 전에 바로 호출됨
  • 바로 다음 onStart() 호출

7. onDestroy()

  • 앱이 완전히 소멸될 때 최초 한번 실행되는 콜백
  • 앱에 의해 종료 호출되는 경우, 화면 회전하는 경우, 사용자에 의해 종료되는 경우 호출
  • 소멸 전 리소스 해제를 처리해야 한다.

참고자료
https://brunch.co.kr/@mystoryg/80

profile
android_developer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