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 JAVA] #Day 5 & 6 (Access modifier, Static, Final, Exam Quiz)

0f1c04·2021년 2월 19일
0

KOSTA JAVA TIL

목록 보기
5/11
post-thumbnail

신용권님의 ''이것이 자바다'' 공부 기록

책을 보면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것이 자바다 커뮤니티 : https://cafe.naver.com/thisisjava

1.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

1-1. final 필드

  • 최종적인 값을 갖고 있는 필드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필드
  • final 필드의 딱 한번의 초기값 지정 방법
public class Person {
    final String nation = "Korea";
    final String ssn;
    String name;

    public Person(String ssn, String name) {
        this.ssn = ssn;
        this.name = name;
    }
}

1-2. 상수(static final)

  • 상수 : 정적 final 필드
    • final 필드는 객체마다 가지는 불변의 인스턴스 필드를 말한다.
    • 상수(static final)은 객체마다 가지고 있지 않으며, 메소드 영역에 클래스 별로 관리되는 불변의 정적 필드를 말한다. 공용 데이터로서도 사용된다.
  • 상수 이름은 전부 대문자로 작성한다.
  • 다른 단어가 결합되면 _로 연결한다.

2.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

  • 클래스 및 클래스의 구성 멤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역할이다.
    • 다른 패키지에서 클래스를 못하도록 클래스 제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생성자 제한, 특정 필드와 메소드를 숨김 처리하도록 필드와 메소드 제한을 하는 역할이다.
  • 접근 제한자의 종류
접근 제한적용 대상접근할 수 없는 클래스
public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없음
protected필드, 생성자, 메소드자식 클래스가 아닌 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default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private필드, 생성자, 메소드모든 외부 클래스

2-1. 클래스의 접근 제한

  • default: 클래스 선언할 때 public을 생략한 경우이고 다른 패키지에서는 사용 불가하다.

  • public: 다른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 클래스로 만들 때 유용하다.

2-2. 생성자 접근 제한

  • 생성자가 가지는 접근 제한에 따라 호출 여부가 결정된다.

2-3.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 클래스 내부, 패키지 내, 패키지 상호간에 사용할 지 고려해서 선언한다.

1.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

1-1. final 필드

  • 최종적인 값을 갖고 있는 필드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필드
  • final 필드의 딱 한번의 초기값 지정 방법
public class Person {
    final String nation = "Korea";
    final String ssn;
    String name;

    public Person(String ssn, String name) {
        this.ssn = ssn;
        this.name = name;
    }
}

1-2. 상수(static final)

  • 상수 : 정적 final 필드
    • final 필드는 객체마다 가지는 불변의 인스턴스 필드를 말한다.
    • 상수(static final)은 객체마다 가지고 있지 않으며, 메소드 영역에 클래스 별로 관리되는 불변의 정적 필드를 말한다. 공용 데이터로서도 사용된다.
  • 상수 이름은 전부 대문자로 작성한다.
  • 다른 단어가 결합되면 _로 연결한다.

2.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

  • 클래스 및 클래스의 구성 멤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역할이다.
    • 다른 패키지에서 클래스를 못하도록 클래스 제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생성자 제한, 특정 필드와 메소드를 숨김 처리하도록 필드와 메소드 제한을 하는 역할이다.
  • 접근 제한자의 종류
접근 제한적용 대상접근할 수 없는 클래스
public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없음
protected필드, 생성자, 메소드자식 클래스가 아닌 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default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다른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private필드, 생성자, 메소드모든 외부 클래스

2-1. 클래스의 접근 제한

  • default: 클래스 선언할 때 public을 생략한 경우이고 다른 패키지에서는 사용 불가하다.

  • public: 다른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 클래스로 만들 때 유용하다.

2-2. 생성자 접근 제한

  • 생성자가 가지는 접근 제한에 따라 호출 여부가 결정된다.

2-3.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 클래스 내부, 패키지 내, 패키지 상호간에 사용할 지 고려해서 선언한다.

확인문제 풀이 (이것이 자바다 6장)

13, 14, 15번 문제 (Member & MemberService & MemberServiceExample)

package com.kosta.Quiz06;
//13.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14.
    Member(String name, String id) {
        this.name = name;
        this.id = id;
    }
}
  • 블라블라
package com.kosta.Quiz06;
//13.
public class MemberService {
    boolean lgoin(String id, String password) {
        boolean result;

        if (id.equals("hong")) result = true;
        else result = false;

        if (password.equals("12345")) result = true;
        else result = false;

        return result;
    }

    void logout(String id) {
        System.out.println(id + "님이 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 블라블라
package com.kosta.Quiz06;
//15.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goin("hong", "12345");
        if(result) {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memberService.logout("hong");
        }else {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 블라블라

16, 17번 문제 (Printer & PrinterExample)

package com.kosta.Quiz06;

public class Printer {
//    16.
//    public void println(int i) {
//        System.out.println(i);
//    }
//    public void println(boolean b) {
//        System.out.println(b);
//    }
//    public void println(double d) {
//        System.out.println(d);
//    }
//    public void println(String s) {
//        System.out.println(s);
//    }

    //    17. (static으로 정적메소드로 만들어서 객체 생성없이 접근 가능하게 하기)
    static public void println(int i) {
        System.out.println(i);
    }

    static public void println(boolean b) {
        System.out.println(b);
    }

    static public void println(double d) {
        System.out.println(d);
    }

    static public void println(String s) {
        System.out.println(s);
    }
}
  • 블라블라
package com.kosta.Quiz06;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6.
//        Printer printer = new Printer();
//        printer.println(10);
//        printer.println(true);
//        printer.println(5.7);
//        printer.println("홍길동");

//        17. (객체 선언하지 않고 메소드 호출)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 blahblah

18번 문제 (ShopService & ShopServiceExample)

package com.kosta.Quiz06;
//18.
public class ShopService {
    static ShopService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 }
    static ShopService getInstance() {
        if(shopService == null) shopService = new ShopService();
        return shopService;
    }
}
  • blahblah
package com.kosta.Quiz06;
//18.
public class Shop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Service obj1 = ShopService.getInstance();
        ShopService obj2 = ShopService.getInstance();

        if(obj1 == obj2) {
            System.out.println("같은 ShopService 객체입니다.");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ShopService 객체입니다.");
        }
    }
}
  • ShopServiceExample

19, 20번 문제(Account & AccountExample & BankApplication)

package com.kosta.Quiz06;

//19 & 20.
public class Account {
    static final int MIN_BALANCE = 0;
    static final int MAX_BALANCE = 1000000;

    private String ano;
    private String owner;
    private int balance;

    public Account() {
    }

    public Account(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
        this.ano = ano;
        this.owner = owner;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String getAno() {
        return ano;
    }

    public void setAno(String ano) {
        this.ano = ano;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public void setOwner(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 (balance > MIN_BALANCE && balance < MAX_BALANCE)
            this.balance = balan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ano + "  " + owner + "  " + balance;
    }
}
  • 블라블라
package com.kosta.Quiz06;
//19.
public class Accou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Balance(1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1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20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3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
}
  • 블라블라
package com.kosta.Quiz06;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static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run = true;

        while (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

            int selectNo = sc.nextInt();

            if (selectNo == 1) {
                createAccount();
            } else if (selectNo == 2) {
                accountList();
            } else if (selectNo == 3) {
                deposit();
            } else if (selectNo == 4) {
                withraw();
            } else if (selectNo == 5) {
                run = fals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계좌생성하기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ano = sc.next();
        System.out.print("계좌주: ");
        owner = sc.next();
        System.out.print("초기입금: ");
        balance = sc.nextInt();

        for (int i = 0; i < accountArray.length; i++) {
            if (accountArray[i] == null) {
                accountArray[i] = new Account(ano, owner, balance);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break;
            }
        }
    }

    //계좌목록보기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 (Account account : accountArray) {
            if (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account.toString());
            }
        }
    }

    //예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next();
        System.out.print("예금액: ");
        int depositAmount = sc.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계좌가 없습니다.");
        }

        if (account != null)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depositAmount);
        }
        System.out.println("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출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with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next();
        System.out.print("출금액: ");
        int depositAmount = sc.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계좌가 없습니다.");
        }

        if (account != null)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depositAmount);
        }
        System.out.println("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Account 배열에서 ano와 동일한 Account 객체 찾기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for (Account account : accountArray) {
            if (account.getAno().equals(ano)) {
                return account;
            }
        }
        return null;
    }
}
  • blblbl
profile
라면 먹고 싶다. 두 개 끓여서 혼자 먹고 싶다. - 임덕배 (1997. 06 ~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