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네트워크

f1v3·2023년 3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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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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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 통신

  • 어떤 규칙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연결이 되나?

2. IP(Internet Protocol)

  • 지정한 IP Address에 데이터를 전달 (Packet 단위로)
  • IP 패킷에는 출발지, 목적지 IP, 메시지를 가지고 있음.

IP 프로토콜의 한계

  • 비연결성 : 패킷이 받을 수 없는 상태,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을 전송
  •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 소실되거나 순서 보장되지 않음
  • 프로그램 구분 : 같은 IP에서 게임, 음악같이 여러가지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분할 수 없다면?

3. TCP, UDP

  • 전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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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의 특징

  • 연결지향 - TCP 3way hanshake (가상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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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 전달 보증 (3way handshake에서 SYN -> ACK 과정)
  • 순서 보장 (패킷의 순서가 잘못되면 잘못된 부분부터 다시보내라고 요청)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 대부분 TCP를 사용

UDP의 특징

  •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 단순하고 빠르다.
  • TCP의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음.
  • IP와 거의 같은 기능으로 PORT + Check sum 기능 정도만 추가되었다.
    최근에는 영상을 보낼때도 TCP로 보냈었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최적화를 해보자는 취지에서 UDP가 뜨고있다.

4. PORT

  • 한번에 둘 이상 연결해야 한다면?
    ex. Discord를 하면서 LOL
    패킷에 출발지 IP,PORT와 목적지 IP,PORT 정보가 담겨있음!

    IP는 아파트, PORT는 몇동 몇호라고 비유

5. DNS (Domain Name System)

  • IP는 기억하기 어렵고, 변경될 수 있다.
    DNS를 사용해서 도메인을 등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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