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SRP(단일 책임 원칙), OCP(개방 폐쇄 원칙),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IP(의존 역전 원칙)
JVM 메모리 구조에 대한 총정리 포스팅입니다. 단순히 암기가 아닌 이해를 목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상속 관계의 객체를 생성하면 그 내부에는 부모와 자식이 모두 생성된다. 단순히 부모의 필드와 메서드만 물려 받는게 아니다. 상속 관계를 사용하면 부모 클래스도 함께 포함해서 생성된다.
for문과 while문의 구조적 차이, 이로인한 속도 차이를 설명한 포스팅입니다.
Java 언어의 특징과 JVM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자바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JDK, Java API, 이클립스(Eclipse)설치 과정을 다룬 포스팅입니다.
Java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 알아야할 기본적인 구조와 주석 처리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명명규칙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변수의 타입인 기본형과 참조형, 상수와 리터럴, 형변환 출력(printf), Scanner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변수의 논리형,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등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형변환과 자동형변환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연산자와 피연산자, 연산자의 우선순위, 연산자의 결합규칙, 산술변환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연산자의 종류(증감 연산자, 부호 연산자, 산술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조건 연산자)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조건문 if문, if-else문, if-else if문, switch문에 대해 공부하고 그 예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반복문 for문(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향상된 for문)과 while문, do while문, break문, continue문, 이름이 붙은 반복문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배열의 선언과 생성 방법, 길이와 인덱스, 배열의 초기화, 배열의 복사 및 활용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String 배열의 선언과 생성, 초기화, char배열과 String클래스, String클래스의 주요 메서드, 커맨드 라인을 통해 입력받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2차원 배열 및 다차원 배열의 선언과 인덱스, 초기화, 가변 배열에 대해 공부하고 활용 예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객체지향언어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객체지향언어에서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변수와 메서드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클래스메서드, 인스턴스메서드와 기본형 매개변수, 참조형 매개변수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메서드 오버로딩' 또는 간단히 '오버로딩'이라 한다.자바에서는 한 클래스 내에 이미 사용하려는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있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다르면, 같은 이름을 사용해서 메서드를
생성자의 개념과 기본 생성자,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생성자 호출 등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변수의 초기화에 대한 개념과 명시적 초기화, 초기화 블럭, 초기화 시기 및 순서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상속의 개념과 포함관계 및 클래스간의 관계 결정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오버라이딩의 개념과 super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패키지와 import문의 개념과 선언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접근 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들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객체지향개념에서 다형성의 개념과 참조변수의 형변환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Chapter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Ⅱ ✏️ 6.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6.1 추상클래스란? >* 추상클래스란 미완성 클래스를 뜻하며, 클래스가 미완성이라는 것은 미완성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추상 클래스 자체로는 클래스로서의 역할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구현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컴파일 에러 :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런타임 에러 :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논리적 에러 :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에러(error)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예외(exception)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java에서 '=='과 equals()는 다르게 쓰인다. 문자열을 비교할 때 equal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은 알겠다. 그런데 이 둘은 내부적으로 무슨 차이를 가지길래 구별해서 쓰고 있는 것일까? 자바는 두 객체가 같다라는 표현을 두 가지로 분리해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