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의 기능에서 넘어 객체 지향과 스프링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할 것
여러 이론 적인 내용들을 자세히 강의 할 것이다.
이러한 용어들을 이해하고 핵심 가치를 이해하자
객체 지향이다.
왜 스프링이 탄생하였는가?
좋은 객체 지향 원리를 이해하기
단순한 레퍼런스 문서 설명이 아닌 스프링을 이해하는 것
스프링의 본질 깊은 이해
객체 지향 설계를 고미낳는 개발자
스프링이 어떻게 탄생하였는가?
자바에 표준 기술은 EJB입니다.
Enterprise Java Beans
-> 이것이 정석이었다.
오픈 소스들은 보안성 문제로 기피되었다.
EJB는 좋은 기능들이 많았다. 그러나 비쌌다.
느리고 배우기 어려웠다. 복잡했다.
EJB에 의존적으로 개발을 하였다. -> 코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치명적이었다.
엔티피라는 ORM 기술은 너무 수준이 낮았다.
POJO로 돌아가자라는 의견이 나왔다.
EJB를 비판하는 책의 등장
스프링
EJB의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하는 책 등장
하이버네이트
실용성과 안정성이 섞인 JPA가 탄생하였다.
지금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프링이다.
스프링은 로드 존슨이 책을 출간하면서 EJB를 비판하고 스프링 코드를 보여주며 비판하였습니다.
객발자들이 예제 코드를 다 따라 썼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시작
유겐 휠러, 얀 카로프가 로드 존슨에게 제안
스프링 이름은 전통적인 J2EE라는 겨울을 넘어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으로 지음
XML을 이용하였다. 자바 코드로 설정, 스프링 부트에 탄생(설정을 쉽게 해주는)
리엑티브 프로그래밍 지원(node js처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https://yunzai.dev/posts/RxJava_%EB%A6%AC%EC%97%91%ED%8B%B0%EB%B8%8C(Reative)_%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EC%9D%B4%EB%9E%80/),
데이터베이스 관련으로 기본적인 CRUD 같은 것을 편하게 사용하는 것이 스프링 데이터 ->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JPA
세션은 세션기능을 편하게 하는 것
스프링 시큐리티는 보안을
API 문서를 사용하기 편하게 해주는 Rest Docs
스프링 배치를 데이터를 배치 처리해주는 것
클라우드는 클라우드를 사용하는데 도와준다.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핵심 그리고 다른 기술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프링 부트(설정)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스프잉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이 기술은 왜 만들었는가?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자동차의 역할에 다른 자동차들이 와도 상관이 없다.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문제가 없다.
자동차 역할을 하는 다른 객체를 넣을 수 있다.
왜 이것이 가능한가?
자동차 인터페이스(역할)을 통해서 운전자가 사용한다.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요건을 충족하는 구현체들을 모두 들어올 수 있다.
다른 대상으로 바뀔 수 있다.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구현할 수 있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정리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 의존관계 주입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
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pne/closed principal
구현 객체르르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이 꺠집니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스프링의 컨테이너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그럼 어떻게 하는가?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스프링이 없던 시절
DCP, DIP를 지키기 위해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개발자가 코드를 봐야 한다)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