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입력받는 자료형(Data type) 또는 처리해야 하는 자료형의 모양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실제 컴퓨터는 0과 1만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다룰 수 있는 기본형의 종류는 세 가지의 불과합니다.
즉, 숫자, 문자, True/False, 이것이 컴퓨터가 다룰 수 있는 기본 자료형의 종류입니다. 숫자의 졍우 몇 바이트까지를 한 개의 숫자로 계산할 것인가에 따라 int, float, long 등으로 나눌 수 있지만, 결국 숫자로 인식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문자는 한 바이트의 0과 1조함을 아스키코드 (ASCII CODE) 값에 해당하는 문자로 인식하고, True/False는 0, 1로 인식합니다. 기본자료형을 여러 개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선언할 수 있으며, 이것을 '사용자 정의 자료형' 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정의 자료형의 종류는 대표적인 형이 동일한 것을 여러 개 모아서 처리하는 배열과 다른 데이터 형을 여러 개 모아서 처리하는 구조체, 그리고 구조체에 처리하는 함수를 포함하는 클래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는 컴퓨터가 다루어야 하는 자료가 많은 경우에, 이것을 다루는 방법으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데 사용합니다. 그래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는 함께 배워야 합니다. 자료구조를 물리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은 리스트와 연결 리스트(Linked List) 구 가지가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자료구조를 중심으로 전체 분류를 살표보겠습니다.
True/False, 정수, 실수, 문자 및 문자열과 같이 컴퓨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자료형
데이터들이 일렬로 쭉 저장되어 있는 형태
데이터가 트리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사용하는 자료구조
다양한 자료구조의 데이터를 파일에 저장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