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이미지 저장 시 이미지가 회전 되어 저장되는 문제

노의빈·2023년 6월 18일
0

Spring Boot 개발

목록 보기
1/3
post-thumbnail

📌 발생한 문제

Spring Boot에서 S3Object를 이용해 이미지를 불러와 썸네일을 제작하는 과정 중에 일부 이미지의 Width, Height가 바뀌었다.
이 때문에 썸네일이 회전되어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 원인

사진의 메타데이터에 회전정보를 저장하는 orientation 값이 저장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회전이 일어났다.

✅ 해결

구글링과 Chat GPT를 통해 알아낸 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metadata-extracto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회전정보를 알아내서 AffineTransform 클래스를 이용하여 회전시키기

내가 생각하였을 때 이 방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았다.

  • 장점: 직관적으로 구현할 수 있음.
  • 단점: metadata-extractor라이브러리의 버전관리가 필요해짐. 서버에서 이미지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서버의 부하가 많아짐.

당장 문제 해결이 급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위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profile
백엔드 공부 중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