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WS Cloud Practitioner 자격증 합격 후기!

윤동환·2023년 1월 20일
0

AWS

목록 보기
30/30

AWS 자격증 종류 및 등급

  • 전문 분야가 제일 따기 어려운 등급!
    하지만 이전 등급의 자격증이 없어도 높은 등급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별 특징

항목FoundationalAssociateProfessional
시험 시간90분130분180분
시험 문항65문제65문제75문제
시험 가격100USD150USD300USD
합격 점수700점720점750점
문제 유형객관식 또는 다지선다형객관식 또는 다지선다형객관식 또는 다지선다형

시험 등록 사이트

시험 등록하기

  1. 시험 편의 등록하자
    기본 영어로 된 시험을 치루는데 비영어권 국가에선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본 시험 시간 90분 + (사전 준비 5분, 시험 설문 5분)으로 총 100분이 주어진다.
    편의 등록을 하게되면 30분 추가 시간을 얻을 수 있으며, 시험 도중 문제를 언제든 영어로 확인할 수 있다.
    "꼭" 신청하도록 하자!

  1. 시험 등록 버튼을 눌러 원하는 시험 선택하자

    나의 경우에 Foundational의 시험을 이미 등록해 두었기에 적격시험에 보이는 대신 예정된 AWS 시험 부분에 확인이 되고 있다.

    이미 등록해 둔 시험 말고, Associate의 developer를 신청해보며 다시 살펴보겠다!!

  2. 시험 옵션을 골라보자!
    시험 응시 장소 선택

    택에서 시험을 치르는 경우 카메라 및 신원 인증이 까다로울 것 같아서 시험센터에서 치루기로 했다.

    언어 선택

    시험 센터를 고르고 다음을 눌러 언어를 고를 수 있다. 한국어를 택했다.

    시험 센터 고르기

    시험 센터가 여러개여서 가장 가까운 봉은사로 303을 선택했다.

    나중에 다른 후기 블로그를 봤더니, SRTC(봉은사로 303)이 가장 시설이 좋다는 글을 보고 운이 좋다고 생각했다!
    직접 가보니 쾌적하고 시험 분위기도 잘 잡혀있었는데 엘리베이터 고장이라 4층 걸어올라가야 했다..

    날짜 선택

    시험 센터를 선택 했더라도 다시 다른 시험 선택하기로 넘어갈 수 있으며, 은근히 예약이 차있다..
    오늘도 들어가니 이미 시험보고 계신 분들도 있어서 조심히 들어갔다.

    날짜를 선택하고 나면 위의 창이 새로 확인이 되는데 날짜별로 시간을 고를 수 있다.

  3. 결제하기

    시험 일정을 동록하면 몇가지 정보와 함께 결제를 진행 할 수 있다.

시험 당일 후기~

시험 준비물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정부가 발행한 운전면허증, 여권, 군인 신분증
  2. 보조 신분증
    주 신분등 목록에 있는 신분증, 직불/은행 현금 카드, 신용카드

    이렇게 두개 챙겨가면 된다!
    나는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드렸고, 신용카드 뒷면 사인란에 사인후 신원 인증이 되었다.

미리미리 출발하자!
시험 시간은 10시 45분이었고, 카카오 지도로 예정 시간을 알아봤는데 1시간 10분정도 걸릴거 같아 9시 5분에 출발했다.

10시 35분쯤 도착을 하였고, 코로나 이슈로 손을 씻고 입장할 수 있었다.

철두철미한 신분 확인!!!
들어가서도 신분증, 신용카드 검사를 하였는데 신용카드 뒷면 서명이 없어 네임펜으로 서명후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

그 후 시험에 관한 안내 및 부정행위 경고 문서에 사인을 하였고 핸드폰 전원 OFF(비행기 모드 안됨)

이후 시험을 치루는 줄 알았으나....

공항 검사를 하듯 모든 소지품을 거두고 팔부터 다리까지 두들기며 검사를 진행하였다. 심지어 바지를 걷어 양말 목부분까지 확인을 하였다.... 역시 철두철미해

아직 끝나지 않았다.

소지품을 캐비넷에 넣고난뒤엔 사진을 찍어 신분확인을 한번 더 하였고, 전자 서명 및 추가 문서 서명을 마치고나서야 신원 인증 및 확인을 끝마칠 수 있었다!!!!

시험을 치루며!

이미 시험을 치루고 계신 분들이 있었다.
나는 다같이 요이 땅! 해서 시험을 보는 줄 알았는데 그냥 각자 시험보고 손들고 나가는 분위기였다.

조심스레 들어가 안내해준 자리는 구석에 위치한 자리였고 아늑하게 시험을 치룰 수 있었다.

화면을 켜주시며 안내를 받아 시험을 치루기 전 확인버튼을 눌렀고, 이내 시험을 치룰 수 있었다.

너무 유용한 한국어
시험 편의사항 요청으로 한국어와 영어를 제공받았는데, 인터넷으로 풀던 사이트의 연습문제를 구글 번역한것과는 다른 설명이 잘 되어있는 한국어 문제가 나왔다.
하지만, 버튼 하나만 누르면 모달창이 뜨며 영어문제를 볼 수 있었고, 명확한 용어 확인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검토 기능
Flag버튼으로 추후에 확인할 문제를 표시할 수 있으며, 의아한 문제에 대해선 각 문제마다 주어진 메모 버튼으로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작성한 메모에 대한 답변은 제공해 주지 않는다.

꼼꼼한 검토
나는 35분만에 문제를 다 풀고 다시 처음부터 문제를 풀었다. 여기서 몇문제 건질 수 있었던 것같다.
이후에 체크한 문제들을 다시 풀면서 "아, 이게 정답이 아니면 어쩔 수 없다!"하며 플래그를 하나씩 지워가며 다시 풀었다.
모든 문제의 플래그를 지구고 제출을 하였다.

설문
시험의 모든 검토가 끝나고 설문을 요청하여 다 좋아요~~ 하며 설문을 마쳤다.
시험장의 평에는 바로 최고 점수를 주었다 ㅎㅎ

결과
그리고 대망의 결과 창을 기다리는데....

!@#!@$#시험에 응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합격합니다.

이러한 창을 보고 기분좋게 시험장을 나올 수 있었다. 😊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혜택

유효한 AWS Certification을 하나 이상 보유하고 있는 경우 아래에서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AWS Certified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배지(Digital badges) 탭에서 AWS Certification 디지털 배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혜택을 사용하려면 서드 파티 사이트에 액세스해야 합니다.

참고: 모든 혜택은 양도할 수 없으며 혜택을 받은 개인만이 해당 혜택이 당초 배정된 AWS Certification 계정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S는 혜택이 오용되거나 양도된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단독 재량에 따라 오용 또는 양도와 관련된 시험 결과를 무효화할 수 있으며 혜택은 복원되지 않습니다.

팁: AWS Certified 혜택은 관련 자격증과 동시에 만료됩니다. 예를 들어 50% 시험 할인 혜택을 사용하려는 경우 취득한 자격증이 만료되기 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결과!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확인이 되어 알려줍니다.
저의 경우 주말 포함 6일이 지나고 확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 결과를 확인

위의 사진에서 점수 보고서를 다운받으면

이러한 결과지를 받을 수 있으며 점수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결제 및 요금의 비중이 적게 출제되었고 기술적 부분이 많이 출제되었던것 같습니다.

AWS 인증 뱃지 받을 수 있다는 메일!!

뱃지 URL~!

Badge Image

profile
모르면 공부하고 알게되면 공유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