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10장 - HTTP/2.0

김태성·2022년 10월 17일
0


본 게시글은 "HTTP 완벽 가이드"를 학습하며, 내용 요약 또는 몰랐던 부분을 정리하는 글 입니다.

HTTP/2.0

1. HTTP/2.0의 등장 배경

HTTP/1.1의 특징

메시지 포맷 단순성과 접근성에 중심을 두고 최적화 되었다.
커넥션 하나를 통해서 요청&응답을 하므로 회전 지연(latency)을 피할수 없다.

HTTP/1.1 vs HTTP/2.0

  • HTTP1.1은 커넥션 하나에 한 요청과 한 응답밖에 못받았다. 그래서 지연되는 문제때문에 여러 커넥션을 열고 이전에 보낸 요청에대한 응답이 안와도 다음 요청을 했는데, 이것도 열수있는 커넥션 수가 제한 되어 있기때문에 지연성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
  • 2.0에서는 하나의 커넥션에 여러개의 스트림이 동시에 열릴수있다. 즉 하나의 HTTP/2.0 커넥션을 통해 여러개의 요청이 동시에 보내질 수 있어서 HTTP1.1에서 겪던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 모든 스트림은 31비트의 무부호 정수로 된 고유한 식별자를 가진다
  • 스트림이 클라이언트에 의해 초기화 되었다면 이 식별자는 홀수, 서버라면 짝수이다. 새로 만들어지는 스트림의 식별자는 이전에 만들어졌거나 예약된 식별자보다 반드시 커야한다. (어기면 PROTOCL_ERROR 라는 커넥션 에러가 발생한다.)
  • 한번사용한 스트림 식별자는 다시 사용할 수 없는데 그렇다면 커넥션을 다시 맺으면 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커넥션을 맺고나서 스트림을 상대방과 협상 없이 일방적으로 만든다. 즉, TCP 패킷을 주고받는데 시간을 안써도 된다.
  • 헤더 압축
    - HTTP1.1 에서는 헤더를 그냥 보냈는데 이제는 페이지 하나볼려고 수백번 요청을 해야할 수도 있기때문에 헤더가 크면 느려진다. -> 그래서 압축한다

2. 개요

  • HTTP/2.0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TCP커넥션 위에서 동작한다.
  • 요청과 응답은 스트림을 통해 보내지며, 하나의 커넥션에 여러개의 스트림이 동시에 만들어질 수 있다.
  • 스트림에 대한 흐름 제어와 우선순위 부여 기능을 제공한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리소스라면 그에 대한 요청을 명시적으로 받지 않더라도 능동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줄 수 있다.

3. HTTP/1.1과의 차이점

3.1 프레임

HTTP/2.0에서 모든 메시지는 프레임에 담겨 전송된다.

  • R: 예약된 2비트 필드, 값의 의미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반드시 0이어 한다.
  • 길이: 페이로드의 길이를 나타내는 14비트 무부호 정수
  • 종류: 프레임의 종류
  • 플래그: 플래그 값의 의미는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R: 예약된 1비트 필드, 값의 의미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반드시 0이어야 한다.
  • 스트림 식별자: 31비트 스트림 식별자, 커넥션 전체와 연관된 프레임을 의미한다.

3.2 스트림과 멀티플렉싱

  • HTTP/2.0 커넥션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교환되는 프레임들의 독립된 양방향 시퀀스
  • 한쌍의 HTTP요청과 응답은 하나의 스트림을 통해 이루어진다.
  • 하나의 커넥션에 여러 개의 스트림이 동시에 열릴 수 있다.
  • 스트림은 우선순위 따라서 요청이 처리 될 수 있다.

3.3 헤더 압축

  • 과거에는 웹페이지 방문시에 요청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헤더의 크기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웹페이지 하나에 수십, 수백개의 요청이 이루어지므로 헤더의 크기가 회전 지연과 대역폭에 영향을 끼친다.
  • HTTP/2.0에서는 메시지의 헤더를 합축하여 전송한다.

3.4 서버 푸시

  • HTTP/2.0은 서버가 하나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여러 개의 리소스를 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리소스를 요구할 것인지 미리 알 수 있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profile
@flip_404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