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공장초기화 ( + 계정생성실패 에러)

flobeeee·2021년 6월 10일
0

맥북 M1

목록 보기
1/6
post-thumbnail

사건발단

mysql 을 다운받고 싶었다.
homebrew 를 다운받으라고 했는데, 명령어가 제대로 먹히지 않았다.
구글링해서 찾은 방법은 로제타 애뮬레이터를 다운받는 것이었다.
하지만 제대로 먹히지 않아서 이것저것 시도를 하다가
sudo 권한을 건들여서 sudo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아래는 해당 에러메세지다.
/etc/sudoers is owned by uid 501, should be 0

시도방법

개시한지 3일밖에 안된 맥북이라서 공장초기화는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추가하였다.
해당 사용자로 로그인을 하니, 여태 설정한 모든 게 초기화 되어있었다.
일단 이렇게라도 살려서 다행이다.
그러나 다시 homebrew 를 깔려고 sudo 명령어를 사용하니까 터미널이 실행을 해주지 않았다.
단순하게 mkdir 명령어를 사용해도 실행이 되지않고 터미널도 작업이 끝났다는 표시가 보여지지않았다.
그래서 공장초기화를 시도했다.

공장초기화

유튜브/맥macOS M1칩 공장초기화 포맷 방법
영상을 통해서 공장초기화를 하였다.

이제 처음 맥북을 받은 기분으로 애플아이디넣고 쭉쭉 진행하는데
유튜브/맥북 에어 M1, 공장 초기화 참 쉽죠! 그렇지만 함정카드도.....
이 영상에서 언급한 함정에 걸려버렸다.

이 화면에서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았다.

계정 생성 실패 해결

정말 짜증이 솟구쳤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티스토리 / 애플 맥미니m1 빅서 재설치시 컴퓨터 계정생성 실패오류 해결방법
블로그 글을 참고해서 해결했다.

또 다른 맥북도, usb 허브도 없는 사람은 해당 게시글을 보고 해결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진행을 하다가 기술 지원 문서에 있는 유틸리티 윈도우에서 터미널을 선택하여 resetpassword 를 입력하는 3단계에서 10단계까지 완료 후 문장을 만나면

공식문서/Apple M1 칩이 탑재된 Mac에 macOS를 다시 설치할 때 개인 맞춤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에 들어가서 3단계부터 쭉 따라하면 된다.

이렇게 괴롭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했다.

느낀점

컴퓨터는 세팅을 할 때 문제가 생기면 정말 고통스럽다.
세팅만 완료되면, 그 다음부터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번의 끔찍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꼭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했다.
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ㅠ
일단 울지말고 재부팅해라 ..

profile
기록하는 백엔드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