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mac book)
Flutter SDK는 Flutter.dev 사이트에서 GetStarted 버튼을 누른 뒤, 현재 os에 맞게 설치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다만 Flutter SDK의 경로지정을 하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m1 맥북이라면 위의 방법대로는 올바르게 진행되지 않습니다.
SDK 압축파일을 다운 받아. SDK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로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해당 경로를 기억해야 합니다.)
💡 m1 맥북일 경우 https://github.com/flutter/flutter/wiki/Developing-with-Flutter-on-Apple-Silicon 이 사이트에 나와 있는 명령어를 콘솔창에서 실행시켜 줍니다.
$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terminal.app 을 실행시켜 vi ~/.zshrc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vi ~/.zshrc
💡 간혹 vi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는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임시적으로 vi 명령어를 사용가능하게 만든 뒤,
export PATH=/usr/bin:/bin
./zshrc 파일에 아래의 명령어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vi ~/.zshrc
export PATH=$PATH:/bin:/usr/local/bin:/usr/bin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났다면, 'i' 키를 눌러 INSERT 모드로 진입한 뒤, SDK 설치 경로를 입력해주고
'esc'키를 눌러 INSERT 모드를 종료하고 ':wq' 를 입력하고 엔터(enter)키를 치시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export PATH=%PATH:~/development/SDKs/flutter/bin
이제 터미널.app을 완전히 종료시키고 다시 실행시킨 다음 'flutter'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겁니다.
flutter SDK의 path를 지정해주었으니, 이제 터미널에서 flutte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시켜 flutter로 개발하기에 적합한 환경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문제가 있다면 하나씩 해결해가면 됩니다.
위에서부터 Flutter SDK 설치 여부, Android SDK 설치 여부, Xcode 설치 여부, Chrome, Android Studio, VS Code, 연결된 기기 여부를 물어봅니다.
처음 환경을 세팅하는 경우에는 Android toolchain, Xcode, Android Studio에 빨간불이 들어올 것입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위의 사이트에서 현재 os에 맞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안스(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되고 나면, Android SDK를 설치해야 합니다.
안스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오른쪽 상단에 '점 3개 버튼'을 누르면 뜨는 팝업창에서 SDK Manag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Android SDK를 설정하는 창이 뜨게되면, SDK Tools탭을 눌러 아래 체크박스 표시 후 OK버튼을 누르면 필요한 Android SDK가 설치됩니다.
추가로 안스에서 사용할 Flutter & Dart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AndroidStudio를 실행시키면 나오는 창에서 Plugins 탭을 눌러 Flu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Dart 플러그인은 자동으로 같이 설치됩니다.
ios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키기 위한 Xcode를 설치해야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AppStore를 실행시켜 Xcode를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터미널앱을 실행시켜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Xcode에 초록불이 들어오신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