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_basic2는 Java 오프라인 강의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변수는 변하는 수를 뜻한다. <=> 상수변수를 선언한다는 것은 자료(Data)가 할당 될 수 있는 메모리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Java에서는 해당 변수의 어떤 자료가 들어갈 것인지 미리 자료형(Data Type)으로 표시한다표시한 자료형에 따라 해당 변수의 메모
변수의 종류와 타입을 나타내는 용어변수의 선언할 때 리터럴에 따라 자료형을 필수로 표기해야함자료형은 기본형(Primitive Type), 참조형 (Reference Type)으로 구분함기본형 자료형에는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논리형이 있음참조형에는 String(문자
자료의 입력과 출력을 위한 메서드에 대해 배움println은 여러가지 자료형을 입력할 수 있다.ln == line에 약자이고 new line을 뜻함 printf는 포맷문자를 사용하여 출력함자료형에 맞는 포맷문자를 사용하고 ','를 사용하여 포맷문자에 해당하는 내용을 입
연산은 연산자, 피연산자, 연산식(expression)으로 구성됨피연산자의 수에 따라 단한 연산자 이항연산자 삼항연산자로 구분할 수 있다연산자사이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서 연산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우선순위에 따라 연산된다사칙연산자는 + - \* / 와 나머지를 구하는 %(
예제 풀고 배운점입력필요없는 문제에서 불필요하게 Scanner 넣엇던 것 수정하였음불필요한 변수 생성 줄이고 출력문에서 shift를 해주었음모듈러스 연산자와 비트 연산자를 활용하는 문제 였음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서 코드의 실행 흐름을 결정함조건식이 참일 때 수행문을 실행하고 아닐 때 else 구문을 실행하는 조건문if문이 true면 수행문을 실행하고 false면 else if 문의 조건을 따지는 여러 if문이 연결된 형태의 조건문if문안에 if문이 포함되어
종류로는 for 문, while 문 등이 있음초기화 - 반복문을 실행하기 위해서 증감할 변수를 초기화조건식 - 반복문을 실행할 조건(또는 종료할 조건)실행문 - 조건식이 참(또는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증감식 - 실행문이 실행된 후에 변수에 증감을 주는 것for(초기
하나의 변수로 여러 개의 값을 다룰 수 있음동일 자료 형만 다룰 수 있음한번 생성한 배열의 크기는 변하지 않음.배열에 속한 값은 메모리에 연속으로 위치함(중요특성!)일반적으로 자료형\[] 변수명; 으로 선언함초기화 하지 않고 선언만하면 메모리는 잡히지 않음new 자료형
배열이 배열을 담고 있으면, 다차원 배열이라 한다.(N-D Array)수학에서 말하는 점 - > 선 - > 면 - > 공간 -> 4차원의 개념다차원 배열은 자료형 변수명; 으로 선언함앞의 \[]이 상위 차원을 나타내고 뒤에\[]이 하위차원을 나타냄선언과 동시에 값을 입
문자열은 내부적으로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다.내부에는 문자 배열로 된 데이터가 있다. char\[]한번 만든 문자열은 변하지 않는다. (Immutable)// 이뮤터블문자열 편집은 String을 쓰지 않고 StringBuilder나 StringBuffer 등을 사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절대적인 것 아님)기존의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벗어나 독립 단위인 객체의 모임으로 파악(각각의 객체가 있고 이 객체 들을 잘짜여지게 프로그래밍 함)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메세지의 종류는 다양함), 데이터를 처리 할수
클래스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Class)객체(인스턴스) - 클래스를 구체화하여 값으로 생성된 것(Object, instance)클래스를 객체로 만드는 과정 - Instanciation 라고 함클래스는 class 클래스명으로 생성할 수 있음 ex) class
객체가 하는 동작(행위)을 정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 나열코드의 중복을 방지, 유지보수성을 향상, 코드의 가독성 개선 기능을 함메서드가 없는 프로그래밍은 상상두 할수가 없다메소드는 Return type, 실행문, 입력파라미터, Return으로 구성출력타입
풀면서 배운점메서드 안에 불필요한 변수 생성하지 말기간단한 조건식은 삼항 연산자로 구하기floor 와 ceil구할 때 입력값이 음수일 경우 생각 못한 것싱글톤 패턴 인스턴스 생성할때 final 붙여주면 수정불가라는 것 더 명확히 밝혀 줄 수 있음 기본생성자 생성하지 않
Java 클래스 및 패키지를 문서화 하기 위한 주석클래스의 용도와 사용법 등을 설명하는 규칙자동으로 JavaDoc 문서를 생성할 수 있음클래스 / 메서드 /변수 바로 위에 /\*\* \*/을 활용하여 주석을 작성 한다주석을 작성한 클래스와 메서드명 위에 마우스 커서를
상속 : 어떤 클래스의 모든 멤버 변수 및 메소드를 계승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상속 대상 : 조상 클래스, 부모 클래스, 상위 클래스, 슈퍼 클래스(슈퍼 =상위)상속 결과 : 자손 클래스, 자식 클래스, 하위 클래스, 서브 클래스상속 관계를 흔히 'IS-A'
수학적 개념이 어려웠던 예제인데 실무에 가면 수학적 개념을 통한 문제해결 많이 하게 될테니 나올때마다 익숙해져야한다메서드에서 로컬변수 만들지 않고 return 값에 바로 출력될 수 있게 하는것 연습하자해당 상황에서만 할 수 있는 해답이 아닌 하나의 원리를 발견해서 여러
Java에서 소스코드를 관리하는 방식물리적으로 디렉토리로 구분된 파일을 .으로 계층적으로 구분패키지이름 규칙 package 소속.프로젝트.용도 (상위계층 하위계층 최하위계층) ex) package com.google.dev.utils관례적으로 회사소속이면 도메인을 거꾸
클래스, 변수, 메소드에 부가기능을 부여하는 키워드접근제어자(Access modifiers)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하는 키워드public, protected, (default = package), private 그외 제어자(other modifiers)특별한 기능을
오버로딩에 의한 다형성오버라이딩에 의한 다형성상속에 의한 다형성인터페이스 (Animal - Horese,Kangaroo-Rideable)추상메서드메소드 오버로딩은 메소드의 이름은 동일하고 매개변수와 타입은 달라야하고 리턴 타입은 상관없다메소드 오버라이딩은 메소드의 이름
일부 메소드가 구현되지 않고, 선언만 되어있는 클래스선언만 되어있는 메서드 = 추상 메서드추상메서드를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 = 추상클래스추상클래스를 상속하는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메서드를 반드시 구현해야 한다is a kind of 의 기능을 하며, 펭귄 is kind o
클래스가 사용되는 방식 / 접점만을 선언하는 클래스와 유사한 틀클래스 사용의 권고사항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특수형태의 클래스아무런 구현이 되어 있지 않으며,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 이다be able to ~ , ~할수있는에 해당하는 기능을 부여하며 ~able로
여러번 반복해서 사용하는 코드는 독립적인 메서드를 작성해서 활용한다 ex)expandCapacityarraycopy를 통해 자신의 배열에서 자신의 배열로 이동시킬 수 있다.
enum 키워드로 표현한다내부적인 구현은 enum ==> java.lang.Enum 클래스를 상속하는 자녀 클래스이다.그렇기 때문에 enum은 다른 클래스를 상속하지 못한다열거형은 다른 클래스를 상속하지 못하지만, 인터페이스 구현은 가능 하다열거형 타입에는 열거형 상수
클래스에서 사용할 타입을 클래스 외부에서 설정하는 것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타입(Type)을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여러가지 자료형을 허용하고 싶을 때 Object를 선언 할 수 있지만, 원하지 않는 자료형을 입력 되었을 시 오류
제너릭을 사용해서 어떤 dataType에 자료가 들어올지 모른다면 Object형으로 배열을 만들면된다Object를 로 형변환 할때 경고가 뜨지만 @SuppressWarnings("unchecked")을 통해 경고를 인지하고있음을 알려주면된다
다이어그램으로 클래스를 표현해서 클래스간의 관계와 내용명세를 묘사한 것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정적인 시스템 구조를 표현 한다문제 해결을 위한 도메인 구조를 나타내어 보이지 않는 도메인 안의 개념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을 기술하기 위해서 사용 한다소프트웨어 설게 혹은
기본 자료형 값을 객체로 쓰기 위해 있는 클래스기본형 타입이 허용되지 않는 문법에 기본형 타입을 쓰기 위해서 사용 된다대표적으로 제너릭에 타입파라미터에는 기본형 타입을 입력할 수 없다다음과 같이 기본형 자료형에 대응하는 클래스들을 제공하고 있다byte -> Bytech
메모리 부족 또는 프로그램 실행이 꼬이는 경우프로그램이 동작 중에 비정상 종료가 발생하는 상황더 이상 어떻게 프로그램을 복구해야 할 지 알 수 없는 경우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하여 해결 한다 ( 프로그램 종료 후 버그픽스를 해야 한다 )오류가 나면 프로그램이 종료되는게
Java 1.8에서 추가된 함수형 프로그래밍 기법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다르게, 비즈니스 로직만을 빠르게 구현하는 특징비지니스 로직 - Mission Critical한 부분 (둘이 비슷한 표현) <= 돈이 되는 부분을 얘기함()프로그래밍을 해서 돈이 안벌린다면 구
Java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를 모은 패키지별도로 import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한, Java의 기본 중의 기본우리가 이미 알게 모르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패키지Java.lang 패키지에 대표적인 클래스모든 클래스의 조상 클래스로, 클래스가 갖
Java 8에서 추가된 java.util.stream 패키지컬렉션의 요소를 람다식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도구간결한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데이터 소스에 대한 공통된 접근 방식 제공 한다.Stream으로 변경해주고 나면, List, Set,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