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P]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취득일지

fragrance_0·2023년 10월 22일
0

자격증

목록 보기
2/3

시험결과

2023 10월 adsp 시험 총평

개인적으로 제일 어렵고 헷갈린다고 생각한 3단원 통계 쪽이 조금 쉽게 나왔다.
산업공학과, 비교적 전공자이다보니 실질적으로 공부한 기간은 2주 정도 였는데,
기출에 그냥 답 다 표시하고 답과 유형을 체화하듯이 공부했다.
기출+개념정리, 기출+개념정리의 반복이였다.

예전에 고딩 때 지구과학도 이런식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 이유는 기출만 풀기에는 개념도 다시 상기시켜야 하고, 개념공부만 하기에는 기출이 기억이 안나고 이래서 이 방법을 선택해서 직전대비를 반복했다.

요약본은 정말 많이 흩뿌려져 있으니까 잘 맞는 거 골라서 그 위에 공부하고, 단답형 위주로 계속 개념을 상기시켜야한다.

단답형을 지하철 이동하면서도 퀴즈를 풀려고 했는데 활용한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https://yunamom.tistory.com/346

SQLD도 이번에 또 따려고 하는데, 저 사이트에서 또 퀴즈 공부를 할 수 있어서 활용하려고 한다. GOOD!!!

공부 로드맵

주변에서 듣기로 1달 정도 공부하고 보는 게 좋다고 해서,
2주는 예열,, 하고 2주는 공부한 것 같다 ㅎㅎ

그리고 접수를 다음과 같이 완료하였었는데, 접수하는 곳
데이터 자격 시험 사이트에서 하면된다.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대학교 1, 2학년들도 많이 본다.
근데 잔꾀부리면서 공부하려고 한다면, 절대 쉽지않다.

나도 쉬울 줄 알았는데 양이 진짜 많아서 초반에 애먹었다.
공부한 책은 ADsP로 유명한 파란책이다

교보문고

출제 문항수 및 합격 기준 + 공부법

설명참고사이트

계획참고사이트

3단원 + 기출&개념정리 -> 2단원 + 기출&개념정리-> 1단원+ 기출&개념정리

순으로 공부를 진행하였다.
인터넷에 흩뿌려진 다양한 정보들을 어느정도 수용하고 시험에 대한 파악이 된 채로 공부하는 게 좋은듯 하다.

전공자인 축에 속하지만 막 이틀만에, 일주일만에 공부해서 될 것 같지는 않은 시험이고, 3주 잡고 모르는 걸 깨닫고, 그때 그때 문제가 많이 틀리는 걸 놀라워하면서 공부하길 바란다! 특히 단답형!!
나는 전날까지 단답형 4개도 못 맞으면 어캄,,, 이러면서 공부했.

시험장소 및 준비물

컴싸, 검정색 볼펜, 신분증

접수표는 굳이 프린트해가지 않아도 된다.
나는 전날 밤새다가 그냥 프린트 안했다.

근처 중학교에서 오전 10:00 에 시험을 봤다.
시험 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입실시간 1시간 전부터 앉아있었다.
나는 수능 볼때도 그렇고 이렇게 미리 와서 좀 기운을 느끼고 있는게 긴장도 덜 되고 안정이 되는 것 같다.

생각보다 빈 좌석이 많았고, 난이도도 평이했어서 시험시작 30분 뒤부터 퇴실 가능한데, 30분 땡 하자마자 퇴실하는 인원도 있었다.

노력한 만큼 나와서 다행이였던 시험이다.

profile
@fragrance_0의 개발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