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의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다.C 언어에 관한 어떤 프로그래밍을 하던 무조건 이 구조를 작성하고 시작합니다.\_\*\*: 여기에서 컴파일러란?특정 프로그래밍으로 작성된 문서를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일정한 규칙을 가진 기계어로 번역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의미
자료형이란? > 자료형(Data Type)이란 변수의 종류를 의미. 변수에 값을 담기 이전에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등 어떤 값들을 지닐 수 있는지 자료형을 미리 정해주어야 한다. C의 기본 자료형의 종류 | 자료형 / 명칭 | 크기 | 값의 표현 범위 | |:
증감 연산자는 값을 1씩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세부적으로 전위와 후위로 나뉘어져 있다.전위 연산자의 경우, 값을 증가시키거나 감소한 후에 연산자가 상요된 코드를 실행합니다. 그 줄에서 먼저 값이 증감된 후에 코드가 실행된다.후위 연산자의 경우에는 연산자
a += 7를 풀어 쓰면, a에 7을 더한 값을 다시 a에 대입하라는 뜻이다. 따라서 a = a + 7를 축약시킨 형태라고 봐도 좋다.10101015126080
비트를 연산할 때 쓰이는 비트 연산자비트 연산은 정수나 정수롷 변환 가능한 타입만 가능하며, 실수나 포인터 등은 비트 연산을 할 수 없다.비트는 바이트 단위보다 더 작은 단위 이며, 2진수르 저장 즉,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이며 0과 1을 나타낸다.비트
<< 연산자는 지정한 획수대로 비트의 자리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자 입니다.4 << 1 : 88 << 2 : 326 << 3 : 4810 << 4 : 1604를 8비트 2진수로 나타낸 0000 0100을 왼쪽으로
for 문은 아래와 같은 세가지 요소로 구성이 되어있다.초기식: 어떤 값부터 시작할 것인가.조건식: 어떤 조건에 따라 반복할 것인가. (조건이 참은 동안 반복)증감식: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증가 혹은 감소)아래는 i가 0부터 1씩 증가하는 반복문이다. 5보다 작은
do while문은 while문과 비슷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 do(먼저 한 번 코드를 실행)한 후 while(조건 확인 및 반복)을 한다.Hello, fred!i가 1보다 작기 때문에 while문의 조건이 거짓이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while문의 내용이
배열은 간단하게 말해서 일종의 집합을 의미한다. 지금까지는 변수 하나에는 하나의 값 밖에 담지 못했지만, 배열을 이용하면 하나의 변수에 여러 개의 값을 넣을 수 있다.위와 같이 변수 이름 뒤에 대괄호를 이용하여 배열을 초기화 시킬 수 있다.배열의 크기를 먼저 지정해주고
배열의 크기는 변수를 선언할 때부터 알고 있지만, 이는 인간의 머리 속으로 알고 있는 것이고, 프로그램 상으로 배열의 크기를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246위와 같은 방법으로 배열의 크기를 쉽게 구할 수 있다. sizeof는 메모리상에서 차지하고 있는 용량에 대해서 알
정수와 실수 같은 숫자들만을 이용했지만, 한글, 영어와 같은 문자는 어떻게 사용할까?자료형 정리표 링크char은 문자와 숫자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자료형으로 1바이트의 크기이며, -128 ~ 127까지의 총 256 범위를 지니고 있다. 숫자(정수형)인데 어떻게 문자를
일차원 배열은 위와 같이 대괄호 안에 크기를 정하고 중괄호를 이용해서 초기값을 설정할 수 있다.이차원 배열은 이렇게 선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경우 세로(행),2, 가로(열)3의 2차원 배열이 생성된다.위 코드는 이차원 배열을 초기화 시켜 선언하고 출력하는 것까지의
정렬에는 버블 정렬, 삽입 정렬, 힙 정렬, 퀵 정렬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버블 정렬이란 가장 간단한 정렬 알고리즘으로, 서로 이웃한 값들을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넘기며 정렬합니다.int arr5 = {14, 12, 1, 5, 10}위와 같은 배열에 버블 정렬을 적
함수란, 특정한 기능을 따로 분리해놓은 것으로 수학에서 사용하는 함수의 개념과 비슷하다.함수화 시키면 좋은 점은 대표적으로 두가지이다.첫 번째는 유지보수 및 가독성. 적절히 코드를 나누어 함수화 시키면 생산성이 높아진다.두 번째는 재활용성이다. 함수는 호출하는 것으로
포인터는 "주소"를 가리킨다. 이름만 포인터라고 다를 뿐, int, char와 같이 다를 바 없는 변수이다. 그래서 포인터 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포인터는 변수의 주소값을 저장한다. int 변수 num의 주소 : -1841220324 포인터 p의 값 : -184122
기본적으로 C언어에서 지원하는 방식이다. 함수에서 값을 복사해서 전달하는 방식으로, 인자로 전달되는 변수를 함수의 매개변수에 복사한다. 원본 값을 바꿀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call by value 방식을 이용하면 된다.swap 전 : 10 20swap 후 : 10 2
배열의 주소는 연속되어있다. 배열의 이름은 포인터 변수와 같은 기능을 하며,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을 타나낸다. 1010위와 같이 & 연산자를 쓰지 않아도 arr 이름 자체가 주소값이기 때문에, 바로 포인터에 대입이 가능하다. arr 이름은 배열의 첫번째 원소의 주소값이
C언어를 이용하여 콘솔로 간단한 동아리 주소록 시스템을 만든다고 가정해보자.이 주소록에는 동아리에 가입한 학생의 이름, 학번, 나이, 전화번호를 저장해야한다.만약 구조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보 저장을 위해 일일히 변수를 하나하나 선언해주어야 한다.이름 : fred
포인터는 어떤 변수의 주소를 담아서 가리키는 변수이다. 구조체 포인터는 구조체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구조체 포인터라고 한다. int형 포인터는 int\*ptr;형식으로 선언했다.구조체는 struct \[구조체 이름]이 자료형이나 마찬가지이다.따라서 struct stude
함수는 프로그램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구조체를 인자로 전달할 때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포인터로 전달하는 것과, 구조체 그대로 전달하는 것.구조체의 경우 포인터가 매개변수로 넘겨주는 것과는 다르다. 구조체는 여러가지 자료형을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으로 만든 것이기
말록랩 과제 설명 http://csapp.cs.cmu.edu/3e/malloclab.pdf 출처: CMU (카네기멜론) 참고자료 http://csapp.cs.cmu.edu/3e/labs.html CMU 강의자료 전체 Malloc이란? > C언어의 동적 메모리 할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