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네트워크 Interfaces 설정

froajnzd·2023년 9월 16일
0

linux

목록 보기
2/2

문제. 접속 안됨

Network

새로운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설정들을 매뉴얼따라 진행하고 있었는데,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생겼다. SSH 설정도 잘 되어있었고, 인터넷도 연결되어 있었고(ping 8.8.8.8로 확인), 기존의 서버로 ping도 잘 날라가고 있지만 설정하고자 하는 서브넷에는 ping이 Unreach되고 있었다.
이것 저것 생각하다가 ifconfig 명령어를 입력하니,
내가 원하던 인터페이스가 아닌 다른 인터페이스로 자동 할당되어 있었다!

내가 원하는 이더넷 인터페이스로 변경하기 위해 ubuntu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보았지만, VPN 위에 있어야 할 이더넷 설정이 보이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을 하다
vi /etc/network/interfaces
파일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하여 이를 작성하였고, reboot 하였으나 적용되지 않았다. Indentation 문제인가 하여 indent도 적용했지만 ifconfig 결과는 변하지 않았다.(결국 indent는 문제가 아니었음)

문제. 네트워크 설정 오류

인터넷 서치를 조금 더 하니 ubuntu 20.04에서의 네트워크 설정은 다른 방법으로 하는 듯하였다. 바로
vi /etc/netplan/01-network-manager-all.yaml
파일에서 설정해주었더니 해결되었다!
기존파일에는 dhcp가 있었는데 나는 해당 줄은 빼고 작성하였다.
network:
version: 2
ethernets:
enp0s3:
addresses: [192.168.~~/24]
gateway4: 192.168.~
nameservers:
addresses: [
~~]

파일을 변경하고 난 후에는
$ sudo netplan apply
명령어로 변경사항을 저장해준다
이후 ifconfig로 확인해주면, 인터페이스 설정이 잘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file
Hi I'm 열쯔엉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