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Ax + By + C = 0
으로 표현할 수 있는 n
개의 직선이 주어질 때, 이 직선의 교점 중 정수 좌표에 별을 그리려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직선 5개를
2x - y + 4 = 0
-2x - y + 4 = 0
-y + 1 = 0
5x - 8y - 12 = 0
5x + 8y + 12 = 0
좌표 평면 위에 그리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때, 모든 교점의 좌표는 (4, 1), (4, -4), (-4, -4), (-4, 1), (0, 4), (1.5, 1.0), (2.1, -0.19), (0, -1.5), (-2.1, -0.19), (-1.5, 1.0)
입니다. 이 중 정수로만 표현되는 좌표는 (4, 1), (4, -4), (-4, -4), (-4, 1), (0, 4)
입니다.
만약 정수로 표현되는 교점에 별을 그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그림을 문자열로 나타낼 때, 별이 그려진 부분은 *, 빈 공간(격자선이 교차하는 지점)은 .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
"..........."
".*.......*."
"..........."
"..........."
"..........."
"..........."
".*.......*."
"..........."
이때 격자판은 무한히 넓으니 모든 별을 포함하는 최소한의 크기만 나타내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
"........."
"*.......*"
"........."
"........."
"........."
"........."
"*.......*"
입니다.
직선 A, B, C
에 대한 정보가 담긴 배열 line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별을 포함하는 최소 사각형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입출력 예
line | result |
---|---|
[[2, -1, 4], [-2, -1, 4], [0, -1, 1], [5, -8, -12], [5, 8, 12]] | ["........", ".........", ".........", ".......", ".........", ".........", ".........", ".........", ".......*"] |
[[0, 1, -1], [1, 0, -1], [1, 0, 1]] | ["."] |
[[1, -1, 0], [2, -1, 0]] | ["*"] |
[[1, -1, 0], [2, -1, 0], [4, -1, 0]] | ["*"] |
참고 사항
Ax + By + E = 0
Cx + Dy + F = 0
두 직선의 교점이 유일하게 존재할 경우, 그 교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 AD - BC = 0인 경우 두 직선은 평행 또는 일치합니다.
계획1 - 문제에 나온 공식대로 모든 정수 교차점과 좌표의 최대/최솟값을 구합니다.
for (let i = 0; i < N - 1; i++) {
for (let j = i + 1; j < N; j++) {
const [a, b, e] = line[i];
const [c, d, f] = line[j];
const mod = a * d - b * c;
if (!mod) continue; // 분모가 0인 경우 -> 서로 평행하거나 일치
const xNumerator = b * f - e * d;
const yNumerator = e * c - a * f;
if (xNumerator % mod || yNumerator % mod) continue; // 정수가 아닌 교차점
const x = xNumerator / mod;
const y = yNumerator / mod;
crossPoints.push([x, y]); // 교차점 추가
minX = Math.min(minX, x); // 좌표 최대/최솟값 갱신
minY = Math.min(minY, y);
maxX = Math.max(maxX, x);
maxY = Math.max(maxY, y);
}
}
한 선분에 대해서 다른 모든 선분과 비교하며 교차점을 계산합니다.
계획2 - 너비와 높이를 계산 후, 별을 찍습니다.
const paper = [...Array(maxY - minY + 1)].map(() => [...Array(maxX - minX + 1)].map(() => '.'));
crossPoints.forEach(([x, y]) => {
paper[maxY - y][x - minX] = '*';
});
높이는 maxY - minY + 1
가 되고 너비는 maxX - minX + 1
가 됩니다.
별을 찍을 때는 그래프 안에 있는 점들을 1사분면
에 옮긴다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 이유는 컴퓨터의 2차원 배열이 그래프의 1사분면
을 뒤집은 형태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y좌표 = maxY - y, x좌표 = x - minX
의 결과가 나옵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function solution(line) {
const N = line.length;
const INF = Number.MAX_SAFE_INTEGER;
const crossPoints = [];
let minX = INF;
let minY = INF;
let maxX = -INF;
let maxY = -INF;
// 계획1 - 문제에 나온 공식대로 모든 정수 교차점과 좌표의 최대/최솟값을 구합니다.
for (let i = 0; i < N - 1; i++) {
for (let j = i + 1; j < N; j++) {
const [a, b, e] = line[i];
const [c, d, f] = line[j];
const mod = a * d - b * c;
if (!mod) continue; // 분모가 0인 경우 -> 서로 평행하거나 일치
const xNumerator = b * f - e * d;
const yNumerator = e * c - a * f;
if (xNumerator % mod || yNumerator % mod) continue; // 정수가 아닌 교차점
const x = xNumerator / mod;
const y = yNumerator / mod;
crossPoints.push([x, y]); // 교차점 추가
minX = Math.min(minX, x); // 좌표 최대/최솟값 갱신
minY = Math.min(minY, y);
maxX = Math.max(maxX, x);
maxY = Math.max(maxY, y);
}
}
// 계획2 - 너비와 높이를 계산 후, 별을 찍습니다.
const paper = [...Array(maxY - minY + 1)].map(() => [...Array(maxX - minX + 1)].map(() => '.'));
crossPoints.forEach(([x, y]) => {
paper[maxY - y][x - minX] = '*';
});
return paper.map(v => v.join(''));
}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