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07. Processing으로 계산기를 만들어 보자!

Fun Fun Coding·2022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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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Fun 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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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내용 및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1. 상수(Constant)와 변수(Variable)
  2. 연산자(Operator)
  3. 실습: 콘솔(Console) 출력 함수, println( )
  4. 실습: 콘솔(console) 계산기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 학습 목표

  1. 상수(Constant)와 변수(Variable)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정수형 변수(Integer)을 사용할 수 있다.
  2. 연산자(Operator)에 대해서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에서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
  3. 콘솔(console)에 대해 이해하고 출력 함수 println( )를 사용 할 수 있다.
  4. 콘솔(console) 계산기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 1. 상수(Constant)와 변수(Variable)

✍ 변수(Variable)

  • 변할 수 있는 수

✍ 상수(Constant)

  • 변할 수 없는 수

✍ 프로그래밍 변수(Variable)

  • 한 종류의 데이터 유형이면서 한 개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의 이름

✍ 프로그래밍 변수의 데이터 유형(Data Type)

  • 정수형(Integer): 0을 포함한 자연수의 양수(+)와 음수(-)만을 담을 수 있는 변수

    • 선언: int 변수명 = 0;
    • 예시: int number = 5;
  • 문자열(String)형: 여러 개의 문자를 담을 수 있는 변수

    • 선언: String 변수명 = “”;
    • 예시: String hello = “Hello world!”;

📖 2. 연산자(Operator)

✍ 수학 연산자(Operator)

  • 수학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
  • 대표적으로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등호(=)가 있음

✍ 프로그래밍 연산자(Operator)

  • 수학에서 계산하는 것과 같이, 프로그래밍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
  • 대표적으로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 나머지(%), 등호(=)가 있음
  • 수학에서 사용하는 기호와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기호가 다름

✍ 프로그래밍 연산자(Operator) 종류

종류 + - * / % =
의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값 대입
  • %(퍼센트)

    • 나눗셈 결과의 몫과 나머지 중 나머지를 표시하는 연산자
  • =(등호)

    • 변수(Variable)를 선언하고, 선언한 후 값을 지정하는 데 사용
    • 수학 연산자의 =(등호)는 ‘값이 같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지만,
      프로그래밍 연산자의 =(등호)는 ‘대입되다’ 라는 의미로 사용
    • 이를 대입연산자라고 함

📖 3. 실습: 콘솔(Console) 출력 함수, println( )

✍ 실습 유의사항

  • 실습을 통해 콘솔(Console)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출력 함수 println(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4. 실습: 콘솔(console) 계산기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 실습 유의사항

  • 실습을 통해 콘솔(Console)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출력 함수 println(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동영상 시청 후, 진행이 어렵거나 궁금한 점이 생기면 튜터에게 많이 질문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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