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다시 공부하기

김지영·2022년 6월 3일
0

자바스크립트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여태껏 자바스크립트로 프로젝트를 여러번 했었지만, 자바스크립트가 다른 언어와 어떤점이 다른지,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지를 자세히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같다.

내가 가장 처음 배운 언어는 자바였다. 대학교 1학년 때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기 위해서 자바를 공부했다. 처음엔 메인 문에 모든 알고리즘 로직을 집어 넣어 절차적 언어처럼 프로그래밍 했었다. 그 뒤에 함수를 이용해 코드를 재사용했다. 그리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배운 후에는 프로그램을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메소드+변수의 묶음인 객체로 나누고 그 객체들의 상호작용으로 작성했다. 그리고 나서 객체를 이용한 디자인 패턴, 설계방식을 공부했다.

대학교 3학년 1학기까지 자바와 C++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하는 법 만 공부했었다. 근데 대학교 3학년 2학기에 갑자기 자바스크립트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하는 상황이 왔다.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 너무 달랐다. 타입도 명시하지않고, let const var 같은 것을 쓰고, 일급함수라며 변수에 함수를 넣을수도있고, 클로저? 호이스팅? 프로토타입? 등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론 이해되지 않는 개념들이 너무 많았다. 사실 지금도 제대로 이해가 안된다.

자바를 배울때는 이렇게까지 힘들지 않았다. 왜냐하면 머리속으로 메모리에 어떤식으로 저장이 될 것이라는 상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바스크립트는 대체 어떤식으로 컴퓨터가 동작을 할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번에 다시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 보려고한다. 왜 자바스크립트를 써야하는지, 자바스크립트는 어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지, 자바스크립트가 어떻게 메모리를 사용하고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는지 공부해보려고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