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in Android #43

ganghee·2021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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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Now in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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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Now in Androi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무엇이 새로워지고 주목할만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과 오디오

Now in Android는 영상과 오디오 형태로 제공됩니다. 똑같은 내용으로 글자를 덜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모든 내용의 링크를 첨부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방송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선호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구독을 해주세요.


Google for Games 2021 Developer Summit ⛰

지난주에 2021년 개발자를 위한 구글 회담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을 나은 방향으로 진행하고 새로운 것을 알릴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구글의 I/O처럼 게임에 대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도구 🛠️

안드로이드팀은 Android Game Development Kit 또는 약어인 AGDK를 소개합니다. 이것은 더 쉬워지고 빠르고 좋아진 게임 개발 라이브러리와 도구들의 모음입니다.

게임 개발 라이브러리

AGDK는 C와 C++ 라이브러리를 포함하며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의 어려움을 해결해줍니다. GameActivity를 사용함으로써 글자입력과 게임 제어 라이브러리, 개발자는 JNI 코드를 다루지 않고도 게임 루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AGDK와 Oboe audio 라이브러리와 frame pacing 라이브러리는 같이 사용할 때, 높은 성능에 도달하는 열쇠가 됩니다.

게임 개발 확장자

AGDK의 일부분은 모든 개발자를 위해 사용 가능한 Visual Studio 게임 개발 확장자입니다.
이것은 Visual C++ 게임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에서 실행가능 합니다. 당신은 C와 C++의 멀티 플랫폼 게임을 개발할 수 있고, 모든 프로젝트 파일이 하나의 IDE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에뮬레이터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이 확장자는 최신버전의 SDK, NDK를 지원하고 Android Studio 프로파일러와 로그캣, SDK manager, virtual device manager와 같은 인기 있는 도구를 지원합니다.


게임 최적화

마지막으로 AGDK는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여 게임의 최적화를 돕고 있습니다. Android Performance Tuner는 사용자 원격 측정을 지원하여 트랙 로딩 시간을 추적합니다. Android GPU Inspector beta는 현재 frame profiling을 지원하고 앱의 프레임을 캡처하고, GPU로부터 profiling 데이터와 Vulkan API의 전체적인 상태를 검사합니다. 또한 사용하고 있는 ANGLE의 Valkan API가 실행하여 OpenGL에서 profiling을 지원합니다.



지원과 기기 📱

안드로이드팀은 Google Play console에서 새로운 도구를 추가했습니다. 이것은 전반적인 설치 베이스와 크래시 비율, ANR 비율, 안드로이드 플랫폼 버전, RAM, Soc, OpenGL ES 버전, Vulkan 버전, 화면 매트릭스 같은 유용한 특성으로부터 깨지는 것을 다룹니다. 새로운 라이브러리는 데이터와 나라별 필터링, 심지어 분석 툴 사용을 위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디바이스에서 개발팀은 콘솔에서 별점과 리뷰를 위한 새로운 도구를 추가했습니다.





Android 12 for Games 🎮

Android 12는 사용자가 더 빠른 게임을 하도록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Android 12에서 몇몇 게임 에셋들이 설치시점에 다운로드가 되지 않고 대신에 초기 설치 이후에 백그라운드에서 다운로드가 됩니다. 앱 번들로 설치하면 변경이 필요 없습니다.



Android 12는 Game Mode API를 포함하여 게임 사용자들이 배터리 사용량 또는 퍼포먼스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Game Mode API는 안드로이드를 사용자의 선호하는 것들을 알 수 있게 하여 개발자가 알맞은 게임 기능 적용과 시스템이 게임 모드를 자동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발자는 manifest 설정과 설문지 같은 형식을 제공하여 게임 모드 개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And more...

이번 행사에서 실력이 좋은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의 교육과 크롬 환경에서의 게임 최적화, Play Integrity API 소개 등의 많은 세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 행사의 모든 내용을 playlist에서 확인해주세요.




Android 12 beta3 🤖

안드로이드 팀은 API 31을 위해 새로운 기능들과 마지막 API를 포함하는 android 12의 3번째 베타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팀은 새로운 ScrollCapture API를 추가하여 스크롤 하여 스크린 샷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팀은 새로운 private indicator API를 WindowInsets에 추가하여 최대한 많은 indicator, 상대적인 스크린 위치, foreground service에서 Companion Device Manager와 함께 새로운 permission을 제공합니다.

AppSearch Jetpack library는 AppSearch기능을 통해 Android 4.0+에서 LocalStorage와, Android 12의 핵심 기능인 다른 앱과 당신의 앱의 데이터가 System UI surface에서 보여줄 수 있게 하는 PlatformStroage 환경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팀은 또한 TV와 관련된 Android 베타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것은 설정을 바꾸고 더 좋은 화면모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통해 미디어 프로세싱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 tunnel 모드를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TV는 지금 RenderEffect와 함께 앱의 blur와 cross-window blur를 위한 WindowManager와 background blurring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식적으로 4k를 위한 UI랜더링을 지원합니다.




MAD 기술 소개: 성능 ⏲️

MAD 기술 시리즈는 최신 안드로이드 개발과 함께 기술적인 내용을 담은 이야기를 계속 담고 있습니다.

이번 주 안드로이드 팀은 성능에 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앱에서 시스템 추적과 sampling profile로 디버그 성능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지 다루었습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Carmen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ystem trace profiling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System trace는 앱에서 동작하고 있는 상세한 뷰의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작하고 있지 않은 시스템의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Carmen은 user interface를 통해 어떻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디바이스에서 trace를 모으고 앱의 정보 추적을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기다려주세요! 여기 더 많은 MAD 내용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MAD Skills playlist를 확인해주시고, 미디움에서 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든 것을 확인해주세요.




AndroidX Releases

Jetpack Compose candidate 2가 공개되었습니다. 조만간 안정적인 버전이 공개될 것입니다. 새로운 AGDK 라이브러리가 Android Jetpack의 부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야기들 📰

탭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연결: 빠른 연동

만약 기기 제조업체 또는 특정 기기에서 개발자가 작업할 때 Isai Damier는 Fast Pair Service를 사용하여 어떻게 디바이스에서 연동하는 일을 줄여나가고 두 개의 기기에서 페어링 작업을 없애 연동이 완벽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Android 12에서 위젯

Murat Yener는 Android 12에서 앱 런처 위젯에 관한 작은 블로그 시리즈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첫 번째 블로그는 Android 12뿐만 아니라 이전의 버전에서도 위젯의 간단한 변화를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다루었습니다.




공식문서 업데이트 🆕

안드로이드 팀은 완벽하게 개조하고 재설계하고 업데이트하고 게임 개발 페이지를 확장하면서 문서들을 체계화하여 개발자에게 pre-built, turnkey game engine 사용뿐만 아니라 custom engine 사용 또는 맞춤화된 엔진을 제공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팀은 크롬과 폴더블기기, 태블릿, 핸드폰 등에서 적용 가능한 반응형 레이아웃 설계를 위해 새로운 홈페이지를 공개했습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API들의 가이드와 Material Design resources, codelab으로 개발을 시작하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ADB 오디오 에피소드 🎧

지난 Now in Android 이후 Android Developer Backstage에 새로운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ADB는 에피소드 #170을 녹화하였습니다. 여기에서 Jetpack Compose 이야기를 다룹니다. Nick과 Chet은 Doris Liu와 Nader Jawad와 함께 Compose의 에니메이션과 그래프 시스템에 대해 다룹니다. 그들은 어떻게 선언적 프로그래밍에 전통적으로 불가피한 시스템을 적용하고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고난도의 복합성 개요 뿐 아니라 블록을 드랍 다운하는 방식의 제어들과 같은 낮은 난도를 구현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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