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in Android #55

ganghee·2022년 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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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Now in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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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Now in Androi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 새로운 내용과 주목할만한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범블비 🐝 안정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범블비(2021.1.1)가 안정화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팀은 이번 버젼의 몇가지 문제점을 고쳐왔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이번 버젼은 개발자의 개발하는데 있어서 빌드와 배포, 프로파일링과 검사, 디자인의 기능을 개선시켰습니다.



주요한 몇 가지 개선점 중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지속적인 통합 서버에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 파이를 이용한 ADB 페어링 지원과 앱에서 사소한 오류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프로파일러 도구 개선, 배포없이 애니메이션과 UI 인터랙션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MAD Skills: DataStore 🗄️

여기 몇 가지 에피소드와 함께 DataStore MAD Skills 시리즈가 있습니다. 세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Simona가 DataStore의 두 가지 구현 방법 중 하나인 Preferences DataStore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Preferences DataStore는 키-값 쌍의 작은 데이터 형태로, SharedPreferences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네 번째 에피소드는 Simona가 Proto DataStore에 대해 다룹니다. 두 번째 에피소드와 다른 구현 방법으로 차이점은 Proto DataStore는 타입형태의 객체를 Protocol Buffers를 통해 작은 데이터 형태를 저장하는데 있습니다. 동시에 타입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Simona는 DataStore의 좋은 구현 방법을 알려 줍니다. 동시성 작업 성능에 대해 배우고 어떻게 코틀린 data class가 직렬화되고 Hilt에 적용하는지 알게 됩니다. 이번 영상은 best practices part1입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해 주세요😄





Glance: Tiles for Wear OS made simple ⌚️

작년 안드로이드 팀은 Wear Tile API를 공개했습니다. Java API를 보안하여 Wear OS Tile을 지원하여 Glance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Jetpack Compose로 설계가 되어서 안드로이드 앱에서 쉽게 빌드가 가능합니다. 알파 버전의 라이브러리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uilding apps for Android Automotive OS 🚘

이미 Car App 라이브러리 버전 1.2 는 베타버전 단계입니다. 안드로이드 자동차에 들어가는 OS로써, 개발자가 네비게이션과 주차, 주유소(충전) 어플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재 Android Automotive OS와 Android Auto에 적용하기 위해 Automotive OS emulator를 이용해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AndroidX releases 🚀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소식을 전합니다. 무엇이 AndoridX 공개가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Navigation 2.4가 안정화되었습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릴리즈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틀린으로 다시 쓰여지고, 2개의 창 호환, Navigation routes와 코틀린 DSL 개선, Navigation Compose가 처음으로 안정화가 되고 다양한 백스택 지원이 있습니다. hilt-navigation-compose library가 또한 1.0으로 안정화 되었습니다.

Sliding Pane Layout 1.2가 안정화되었습니다. 폴드 감지기능과 더불어 많은 기능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AndroidX Window library가 1.0으로 안정화에 접어들면서 SlidingPaneLayout의 폴드 감지 기능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폴더블 폰을 위한 것으로 WindowInfoTracker와 FoldingFeature API를 통해 구현됩니다.

CameraX 1.1 버전 라이브러리가 베타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모든 CameraX 라이브러리가 같은 숫자의 버전으로 바뀌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팀은 Google Maps with Jetpack Compose 통합 라이브러리를 공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Maps SDK를 위한 Compose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README를 읽어주세요.




Articles 📚

Kateryna Semenova는 "App App Performance with Baseline Profiles"에 대해 블로그 글을 올렸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간을 40%를 어떻게 줄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시작 시간은 중요하고 Baseline Profile은 새로운 메커니즘이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켜 줍니다.

만약 미디어와 녹음 기능 향상, 노래방 애플리케이션인 Smule과 구글 고성능 오디오 라이브러리인 Oboe에 관심이 있다면 이 블로그를 확인해 주세요.

구글 제품을 사용해서 회사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고 싶다면, Microsoft Lens는 CameraX를 이용하여 개발자 생산성을 향상시킨 이야기와 Zomato가 30% 애플리케이션 속도 개선을 달성한 블로그 글을 확인해주세요.




New documentation 📖

백그라운드에서 코루틴이나 WorkManager를 사용하시나요? 백그라운드에서 어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하는지 가이드해줄게요. 지속성이 어떠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긴 시간의 작업처리나 나중에 처리함으로써 백그라운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Android TV를 위한 개발을 하고 있다면, 안드로이드 팀이 만든 접근성이 좋은 방법들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티브와 네이티브가 아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추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TV 애플리케이션에서 왜 접근성이 중요하고 어떻게 TalkBack을 사용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고 자막 설정 적용방법 등의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Accessibility series 🌐

접근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접근성 시리즈의 주제는 구글 화면을 읽어주는 TalkBack입니다. 어떻게 기능을 적용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ADB Podcast Episodes🎙

지난 Now in Android 이후 Android Developers Backstage에서 하나의 에피소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와 팟캐스트를 확인해주세요.

Episode 182: Large screens are a big deal: Clara와 Florina, Daniel은 넓은 화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몇 가지 예시와 표준 레이아웃 가이드라인, 윈도우 크기에 대한 새로운 API로 부터 넓은 화면에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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