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안전지대

가오리·2023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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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안전지대

🔗 문제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124a2c93-da99-4643-96a8-292bb871f553/image.png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 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 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 입출력

boardresult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16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13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0

입출력 예 #1

  • (3, 2)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3, 2), (3, 3)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3

  • 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

💡풀이 방법

  • 지뢰(1)를 찾고 그 주변을 모두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dx, dy를 만들었다.
  • 위험 지역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board를 복사한다.
  • 2차원 배열이기 때문에 2중 for문을 통해서 원소에 접근하고 현재 위치([x][y])가 1이라면 주변을 1로 바꾼다.
  • 1로 바꾸는 조건은 0~board.length의 범위에 속해 있는 nx, ny일 때 바꿀 수 있다.
  • forEach를 2번 사용해서 0인 값을 찾고 리턴한다.

💻 코드

function solution(board) {
  const dx = [0, 1, 0, -1, 1, 1, -1, -1];
  const dy = [1, 0, -1, 0, -1, 1, 1, -1];
  const n = board.length;
  const danger = JSON.parse(JSON.stringify(board));
  let result = 0;
  for (let x = 0; x < n; x++) {
    for (let y = 0; y < n; y++) {
      if (!board[x][y]) continue;
      for (let i = 0; i < dx.length; i++) {
        const nx = x + dx[i];
        const ny = y + dy[i];
        if (nx < 0 || nx >= n || ny < 0 || ny >= n) continue;
        danger[nx][ny] = 1;
      }
    }
  }
  danger.forEach((a) => a.forEach((b) => (b === 0 ? result++ : 0)));
  return result;
}
function solution(board) {
  let outside = [
    [-1, 0],
    [-1, -1],
    [-1, 1],
    [0, -1],
    [0, 1],
    [1, 0],
    [1, -1],
    [1, 1],
  ];
  let safezone = 0;

  board.forEach((row, y, self) =>
    row.forEach((it, x) => {
      if (it === 1) return false;
      return outside.some(([oy, ox]) => !!self[oy + y]?.[ox + x])
        ? false
        : safezone++;
    })
  );

  return safez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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