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기본

margarin·2021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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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모든 것이 HTTP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 메세지에 모든것을 전송.

  • HTML, TEXT
  • 이미지, 음석,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를 사용
    지금은 HTTP의 시대이다.🤟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 갑자기 UDP요..? TCP의 3 handshake 과정이 없음.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춘 UDP를 사용.
  • 네이버/구글의 경우 HTTP/2, HTTP3 사용중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3. HTTP 메시지
  4. 단순함. 확장 가능
    => 다음 목차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하는게 중요하다.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들은 서버에 넣고, 클라이언트는 UI, 사용성에 집중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각각 독립적으로 진화할 수 있음.
예)
클라이언트: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 없이 UI/UX에 집중.
서버: 트래픽이 100배 증가했을 때, 클라이언트 고려없이 서버만 트래픽을 어떻게 처리할 지 고민하면 됨.

Stateful, Stateless

무상태 프로토콜

무상태 - 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 유리)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노트북을 사러 간다고 가정하자. 💻

  • 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 (상태를 저장하지 않으니까)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는 없다.
  • 무상태
    예)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예) 로그인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는 로그인 상태를 서버에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상태 유지 - Stateful

노트북을 사러 간다고 가정하자. 💻

  •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중간에 서버가 장애나면?..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음부터 다시해야 한다.🤦🏻‍♀️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서버로 바뀌면 안된다.
    만약 다른 서버로 바뀐다면 상태 정보를 다른 서버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 무상태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비 연결성(connectionless)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단점: 클라이언트 2,3이 놀고 있어도 연결을 유지해야 한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장점: 요청 온 자원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원으로 서버 유지.

비 연결성

  •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 하지 않음.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구글에 hello를 쳐보자.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HTTP 지속 연결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수강 신청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보통은 로그인이 필요없는 정적 페이지 보여주고 ->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 참여 페이지로 넘어가게끔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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