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total = dartResult.match(/\d.?\D/g)
let score = [];
const dart = {
'S' : 1,
'D' : 2,
'T' : 3,
'*' : 2,
'#' : -1
}
for(let i = 0; i< total.length; i++){
let num = total[i].match(/\d{1,2}/g);
let bonus = total[i].match(/[SDT]/g);
let option = total[i].match(/[#\*]/g);
num = num ** dart[bonus]
if(option == '*'){
num = num * dart[option];
if(i != 0)
score[i-1] = score[i-1] * dart[option]
}
else if(option == '#'){
num = num * (dart[option])
}
score.push(num);
}
return score.reduce((a,b)=>a+b)
}
다트의 보너스와 옵션을 각각 dart라는 객체에 값을 할당해 주었다. 그리고 match를 이용하여 숫자, 문자, #과 *을 각각 분리해 주었다. 정규식에서 []는 안쪽에 해당하는 문자 어느 것이든 해당한다면 추출하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주어진 값이 1S2D*3T라면 total에는 ['1S','2D*','3T]이 들어올 것이고, num에는 1,2,3, bonus에는 S,D,T, option에는 *과 #이 할당될 것이다. 값이 한자리라면 굳이 num, bonus, option을 나누지 않아도 추출하는게 가능하지만 10이라는 예외가 있기 때문에 각각을 문자와 숫자, 기호로 나누어 주었다.
만약 option이 *이라면 현재 값에 2를, 맨 첫번째 배열이 아니라면 앞의 값도 2를 곱해 주었다. #이라면 현재 값에 -1를 곱해 준다. 그리고 마지막에 각 값을 배열에 넣어준 다음, 배열을 전부 더해준다.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bonus = { 'S': 1, 'D': 2, 'T': 3 },
options = { '*': 2, '#': -1, undefined: 1 };
let darts = dartResult.match(/\d.?\D/g);
for (let i = 0; i < darts.length; i++) {
let split = darts[i].match(/(^\d{1,})(S|D|T)(\*|#)?/),
score = Math.pow(split[1], bonus[split[2]]) * options[split[3]];
if (split[3] === '*' && darts[i - 1]) darts[i - 1] *= options['*'];
darts[i] = score;
}
return darts.reduce((a, b) => a + b);
}
이 풀이에서는 주어진 문자를 숫자+문자+(기호)로 나눈 값을 한 변수에 할당하고, 인덱스로 접근한다. 그리고 score이라는 변수에 미리 숫자의 제곱 * 옵션이라고 할당해 둔다. 다른 수는 그대로 할당하고, 만일 옵션이 *이면 앞의 문자도 2배를 곱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if로 예외를 둔다. 10의 예외가 생기는 부분은 정규식 자체에서 \d{1,}이라고 써주어서 해결했다. 이렇게 쓰면 숫자 한자리나 그 이상 자리의 수를 모두 가져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