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테코 프리코스] 4주차 회고

·2022년 11월 27일
0
post-thumbnail

일단 이번 주차는 사실상 물음표가 가득한 주차였다.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새도 없이 기능 구현에만 급급하여 만든 코드라 코드 리뷰를 요청하기도 어려운 정도이다. 내가 봐도 문제가 많은 코드이기 때문에. 😭 아파서 시간이 없었다고 변명하고는 있지만 사실상 3주동안 달려오면서 충분한 이해 없이 코드를 만들어오다 터졌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전처럼 해온 과정을 쓰는 게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나의 생각을 간단히 적어볼 생각이다.

미천한 결과는 여기입니다.

제일 문제 구간은 일단 콜백이다. readLine에서 값을 받아오도록 만든 뒤 그 InputView의 메소드 내부에서 처리를 하는 건 가능하다. 그런데 InputView에서 값을 처리하지 않도록 하라는 요구사항이 있어서 분리하려고 시도해 봤는데 실패했다. 이걸 아직도 고민하고 있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아서 일단 회고록부터 쓰기로 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는 this이다. 나는 InputView에서 값을 받아온 다음 App에서 계산을 수행하고 싶은데 this로 값을 가져오는 게 쉽지 않다. 알아본 결과로는 bind라는 개념을 사용하면 될 것 같은데 아직 실행을 실패해서 알 수가 없다.

마지막 문제는 테스트코드이다. 테스트코드 작성하는 건 어느정도 이해했는데 아직도 jest.fn을 이용해서 값을 임시로 받아오는 것에 서툴다. 그래도 이건 서툰것 뿐이라 시간을 두고 찬찬히 작성해보면 될 듯 하다.

하여간 잊어버릴까봐 미리 쓴다. 이 문제를 해결한 다음 다시 한 번 전체 주차를 복습해볼 생각인데.. 시간이 될까 모르겠다. 하여튼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몰랐던 개념들을 하나하나 따로 작성해 보려고 한다.

profile
전 이것도 몰라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