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제12기 합격 후기 + 제13기 지원 조언

Yeongbeom Song·2022년 1월 2일
27
post-thumbnail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은 창의도전형 SW 인재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이다. 정부에서 SW 산업 발전을 위해 인재들을 뽑아 약 1년간 자기주도형 프로젝트와 멘토링을 통해 인재들을 더 나은 SW 엔지니어와 SW 창업가로 성장시키는 사업이다.

국내에는 여러 부트캠프가 존재하지만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인지도와 교육의 질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이다.

12기 기준 IT장비 구매 지원금 200만원, 장학금 660만원, 자기주도학습 지원금 100만원, 프로젝트 운영 지원금 720만원 등 정말 엄청난 투자를 연수생들에게 하는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80여명의 멘토님들을 통해 실전 압축 개발 및 기획 지식을 얻어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이 분야의 학생이라면 꼭 알아보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내용은 SW 마에스트로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알아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를 선택한 이유?


나는 소마를 지원하게 된 당시 선린인터넷고등학교 소프트웨어과를 졸업하고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1학년을 수료한 상태였다. 학교에서 배우는 CS 내용도 정말 재미있었지만, 나는 창업을 꿈꾸고 있었고 무엇보다 프로젝트가 너무 하고싶었다...

고등학교 시절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주구장창 프로젝트 하던 버릇을 못 버려서 방학때 맨날 토이프로젝트를 하곤 했는데 조금 더 수준 높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서비스 런칭도 해보고 창업도 해보고 싶은 꿈이 있었다.

그래서 무작정 소마를 지원했다. 사실 42서울과 많이 고민을 했었는데 42서울은 과제를 수행하는게 위주라서 "대학 다니는 것과 큰 차이가 있을까?"라는 생각에 소마를 선택한 것 같았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모집 공고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모집 공고는 1월 중순에 나왔고, 전체적인 모집 방식은 11기때와 동일하였다.

서류 전형 -> 1차 코딩테스트 -> 2차 코딩테스트 -> 심층 면접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심층 면접을 제외한 모든 과정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서류 전형


서류 전형은 크게 특별할 것이 없다. 기본적으로 성실히 답변을 한다면 모두 통과할 수 있는 단계이며, 하단의 내용을 작성해야한다.

  • 기본적인 인적 사항
  • 학력 및 경력
  • SW대회 수상 증빙 자료
  • 몇가지 질문
  • 자기소개서

서류 전형은 많은 소마 지원자들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전형이다. 하지만 서류 전형에서 작성한 모든 내용은 심층 면접때 질문으로 나오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단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문항을 매우 성실하게 답변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러분이 작성한 모든 내용이 면접에 나오며 정직하고 자세히 기술해야 추후 면접에 갔을때 긴장하지 않고 질문에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의 세부적인 문항은 다음과 같다.

  • [자기소개1]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자기소개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연수계획1]
    귀하께서는 2021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떠한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연수계획2]
    2021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코딩 테스트


많은 사람들이 소마를 지원하면서 가장 걱정하는 단계이다. 소마를 지원한다면 대부분 학생일 것이도 아마 제대로된 코딩 테스트를 경험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나는 못할거야..."라는 걱정을 정말 많이 한다. 필자도 코딩 테스트에 대한 걱정을 정말 많이 했고, 가장 많이 준비를 했다.

코딩 테스트는 1차와 2차로 나누어져 있다.

  • 1차 코딩 테스트 8문제
    • 알고리즘 6문제
    • 데이터베이스(SQL) 1문제
    • WEB(HTML, CSS, JS) 1문제
  • 2차 코딩 테스트 5문제
    • 알고리즘 3문제
    • 데이터베이스(SQL) 1문제
    • WEB(HTML, CSS, JS) 1문제

알고리즘 분야에서 1차는 실버 정도의 문제가 나왔으며, 2차는 골드 정도의 문제가 나왔다. 데이터베이스 분야는 1, 2차 모두 JOIN과 관련된 문제가 나왔다. WEB 분야는 1차에는 반응형 웹, 2차에는 JS 이벤트 처리에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었다. 자세한 문제는 규정상 유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뒤져도 문제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알고리즘 분야의 경우 당신이 만약 3학년 이상을 수료한 학생이거나 백준 랭크가 골드 이상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백준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정말 알고리즘에 자신이 없다면 데이터베이스WEB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WEB은 약 2주 정도 시간을 투자한다면 모든 문제를 맞출 수 있는 기초적인 문제가 나오기 때문이다.

데이터베이스는 SQL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문법만 잘 안다면 풀 수 있다. 나의 경우 생활코딩MySQL 강의프로그래머스SQL 고득점 Kit을 통해 공부했다.

WEB은 정말 범위가 넓기 때문에 어떤 분야를 공부하라고 추천하기가 어렵지만 생활코딩WEB 강의에서 AJAX까지 수강한다면 대부분의 범위를 커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W3SchoolTutorials를 꼭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사이트를 통해 웹에 거의 모든 것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특성화고 졸업 + 1학년 수료의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실 코딩 테스트는 준비해본 적도 없었다. 하지만 다년간의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구현 하나만큼은 자신 있었기 때문에 당시 가장 편한 언어였던 C언어로 자료구조를 직접 구현해 가면서 깡으로 코테를 보았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어이 없지만 나름 잘 풀렸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코테에 너무 많은 걱정을 하지말고 일단 해보기를 추천한다. 언어는 자유롭지만 Python을 추천한다. 그래야 나처럼 자료구조를 직접 구현 안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코딩 테스트에 대한 팁을 더 주자면 2차 코테의 경우 5문제 중에 3문제를 푼다면 합격선이며, 너무 많은 예외 사항을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테스트 케이스만 맞는다면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면접때 문제 풀이 방법에 대한 것을 물어보니 꼭 코테를 보고 난 직후 내가 어떤 문제를 풀었고, 어떻게 문제를 풀었는지 메모를 하기 바란다.

소마는 취업이 아니며, 인재를 뽑아 교육을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여러분의 현재 실력이 아닌 가능성을 보며, 코딩 테스트 문제를 얼마나 잘 풀었는지를 보고 합격을 시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이 틀린 것 같더라도 최대한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WEB 분야에서 정석적인 방법이 기억나지 않아 정말 야매로 문제를 풀었다. 테스트 케이스에는 통과를 했고 결과도 잘 나오고, 최종 합격도 했다.

심층 면접


심층 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면접 시간은 약 1시간이며, 5명의 면접 위원과 5명의 지원자들이 앉아 면접이 진행된다. 또한 기술 스택 혹은 경험에 따라 1~4 분과로 나누어져 면접이 진행된다. 필자의 경우 1분과에 선정이 되었으며, 면접장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던 지원자였다.

면접 질문의 대략적인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자기소개
  • 지원서류 프로젝트
  • 코딩 테스트 풀이
  • 답변에 연결된 질문
  • 인성 질문

이중에서 프로젝트 관련 질문과 답변에 연결된 질문이 가장 많았으며, 전체적으로 지원자의 현재 실력보다는 소마를 지원한 동기와 성장에 대한 의지를 크게 본다는 것이 느껴졌다.

필자의 경우 코딩 테스트 풀이에 대한 질문은 하나도 받지 않았으며, 나의 인성과 프로젝트에 관련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

내가 받았던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간단한 자기소개
  2. 자신이 프로젝트에서 맡고 싶은 자신 있는 부분
  3. 소마를 꼭 해야하는 이유
  4. 프로젝트 관련 내용(소개, 어떻게 개발, 애널리시스 여부)
  5. 미필인데 군대 어떻게 할건지
  6. 프로젝트 많이 해봤는데 장기 프로젝트는 없음, 어떻게 생각함
  7. 내가 생각하는 미래에 가장 중요할 기술
  8. 가장 좋았던 칭찬과 가장 싫었던 비난

사실 1번부터 7번까지는 정말 잘 대답한 것 같았는데 8번 질문에 너무 솔직하게 답변해서 면접 위원께서 "그 말을 한 것을 후회하지 않나요?"라고 물어보셔서 사실 엄청 당황했었다. 사실 이거 들었을때 "아 망했다... 떨어지겠구나..."라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합격을 하고 면접 위원이었던 멘토님께 물어보니 정직한 답변과 강한 개선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셨다.

면접은 정직하게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여러분들도 면접때 자신의 생각과 소신을 정직하게 말한다면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면접에 대한 조언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다.

  1. 자기소개서와 제출서류를 꼼꼼히 검토하자
  2. 자신의 코딩 테스트 풀이를 메모해 두자
  3. 언제나 정직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답변해라

1번과 2번의 경우 자신이 제출한 자료와 자신이 풀어왔던 문제를 리뷰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을 본다면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러기에 필자는 3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면접때 정말 솔직했었다. 부족한건 빠르게 인정하고, 배움을 추구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다. 오히려 "면접 위원께 그 것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할 정도로 정말 열정적으로 면접을 보았다. 이 부분에서 다른 지원자분과 차이를 보인 것 같다. 소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성장과 학습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면 합격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면접을 보면 면접비 3만원도 주니 꼭 면접을 가도록 하자.

최종 합격


약 3개월 간의 전형을 통해 4월초 최종 합격 결과를 받았다.

고등학생 시절만 해도 꿈이라고 여겨졌던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의 연수생이 내가 되었다는 것이 너무 행복하였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도 13기 연수생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모두의 도전을 응원한다.

추가로 01월 17일부터 소마 13기 연수생 모집을 시작하였으니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3기 모집 공고 + 지원 조언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부록


  1. 생활코딩MySQL 강의
  2. 프로그래머스SQL 고득점 Kit
  3. 생활코딩WEB 강의
  4. W3SchoolTutorials
  5.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3기 모집 공고 + 지원 조언

자세한 자기소개서 내용과 코딩 테스트 문제, 면접 질문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나 gnyf0915@gmail.com으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profile
짬통 개발자 & 창업가 블로그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7일

참고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17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