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클래스와 오브젝트

이건·2023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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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Class)

JavaScript에서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ES6에서 도입되었다. 클래스는 프로토타입 기반 상속을 위한 Syntactical Sugar로, 보다 쉽고 명확한 객체 생성 및 상속 방식을 제공한다.

클래스 선언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한다. 생성자 함수(constructor)를 통해 객체의 초기 상태를 설정할 수 있다.

class Person {
  // constructor
  constructor(name, age) {
    // fields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methods
  speak() {
    console.log(`${this.name}: hello!`);
  }
}

const ellie = new Person('ellie', 20);
console.log(ellie.name); // ellie
console.log(ellie.age);  // 20
ellie.speak(); // ellie: hello!

Getter와 Setter

getter와 setter를 사용하여 클래스 내부의 속성을 보다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class User {
  constructor(firstName, lastName, age) {
    this.firstName = firstName;
    this.lastName = lastName;
    this.age = age;
  }

  get age() {
    return this._age;
  }

  set age(value) {
    // if (value < 0) {
    //   throw Error('age can not be negative');
    // }
    this._age = value < 0 ? 0 : value;
  }
}

const user1 = new User('Steve', 'Job', -1);
console.log(user1.age);

필드(Field)

ES6 이후의 클래스는 공개(public) 및 비공개(private) 필드를 지원한다.

class Experiment {
  publicField = 2;
  #privateField = 0;
}
const experiment = new Experiment();
console.log(experiment.publicField); // 2
console.log(experiment.privateField); // Error 접근 불가

Static 속성과 메서드

정적(static) 속성과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 자체에 바인딩된다.

class Article {
  static publisher = 'Dream Coding';
  constructor(articleNumber) {
    this.articleNumber = articleNumber;
  }

  static printPublisher() {
    console.log(Article.publisher);
  }
}

const article1 = new Article(1);
const article2 = new Article(2);
console.log(Article.publisher); // Dream Coding
Article.printPublisher(); // Dream Coding

상속

상속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확장(extend)할 수 있게 해준다.

class Shape {
  constructor(width, height, color) {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this.color = color;
  }

  draw() {
    console.log(`drawing ${this.color} color!`);
  }

  getArea() {
    return this.width * this.height;
  }
}

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
class Triangle extends Shape {
  draw() {
    super.draw();
    console.log('🔺');
  }
  getArea() {
    return (this.width * this.height) / 2;
  }

  toString() {
    return `Triangle: color: ${this.color}`;
  }
}

const rectangle = new Rectangle(20, 20, 'blue');
rectangle.draw(); // drawing blue color!
console.log(rectangle.getArea()); // 400
const triangle = new Triangle(20, 20, 'red');
triangle.draw(); // drawing red color! 🔺
console.log(triangle.getArea()); // 200

InstanceOf

instanceof 연산자를 통해 객체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할 수 있다.

console.log(rectangle instanceof Rectangle); // true
console.log(triangle instanceof Rectangle); // false
console.log(triangle instanceof Triangle); // true
console.log(triangle instanceof Shape); // true
console.log(triangle instanceof Object); // true

객체(Object)

JavaScript에서 객체는 데이터와 기능을 함께 묶은 데이터 타입이다. 대부분의 JavaScript 객체는 Object 인스턴스로, { key: value } 형태로 표현된다.

객체 생성

객체는 리터럴 문법 또는 생성자 문법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const obj1 = {}; // 객체 리터럴 문법
const obj2 = new Object(); // 객체 생성자 문법

function print(person) {
  console.log(person.name);
  console.log(person.age);
}

const ellie = { name: 'ellie', age: 4 };
print(ellie); // ellie, 4

// 동적 타이핑 특성으로 인해, 객체에 나중에 속성을 추가하거나 삭제 가능
ellie.hasJob = true;
console.log(ellie.hasJob);

delete ellie.hasJob;
console.log(ellie.hasJob);

Computed Properties

문자열 형태의 키를 통해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ellie.name);
console.log(ellie['name']);
ellie['hasJob'] = true;
console.log(ellie.hasJob);

// 이럴 떄 유용
function printValue(obj, key) {
  console.log(obj[key]);
}
printValue(ellie, 'name');
printValue(ellie, 'age');

Property Value Shorthand

객체 리터럴에서 속성의 키와 값 이름이 동일한 경우, 단축 문법을 사용할 수 있다.

const person1 = { name: 'bob', age: 2 };
const person2 = { name: 'steve', age: 3 };
const person3 = { name: 'dave', age: 4 };
const person4 = new Person('elile', 30);
console.log(person4);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동일한 형태의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다.

function Person(name, age) {
  // this =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return this;
}

in

in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 내 특정 키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console.log('name' in ellie);
console.log('age' in ellie);
console.log('random' in ellie);
console.log(ellie.random);

반복문: for..in, for..of

for..in은 객체의 모든 열거 가능한 속성을 순회할 때 사용되며, for..of는 반복 가능한 객체(배열 등)을 순회할 때 사용된다.

for (let key in ellie) {
  console.log(key);
}

// for (value of iterable)
const array = [1, 2, 4, 5];
for (let value of array) {
  console.log(value);
}

객체 복제

Object.assign()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복제할 수 있다.

const user = { name: 'ellie', age: '20' };
const user4 = Object.assign({}, user);
console.log(user4); // { name: 'ellie', age: '20' }

const fruit1 = { color: 'red' };
const fruit2 = { color: 'blue', size: 'big' };
const mixed = Object.assign({}, fruit1, fruit2);
console.log(mixed.color); // blue
console.log(mixed.size); // 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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