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면접 질문 정리

갓수·2023년 1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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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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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특징

  1. OOP(객체 지향 언어) 
  2. "가비지 컬렉션"에 의한 메모리 자동 관리
  3. "멀티 쓰레드"를 지원한다.
  4. JVM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특정 OS에 종속적이지 않고 이식성이 좋으며, 보안성이 좋다.

변수란?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객체와 클래스의 차이점

  • 객체(Object)
    Class라는 설계도를 기반으로 실제 메모리가 잡힌 것을 의미
  • 클래스(Class)
    현실 세계의 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추려내 필드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아직 메모리가 할당되지 않은 상태"

객체 지향 특징

  • 현실세계의 객체를 필드와 메서드로 정의한 Class를 기반으로 실제 메모리가 잡혀 만들어진 부품과 같은 객체들을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만듬
  • 캡슐화, 은닉화 : 외부 객체에서 구현방식은 알 수 없도록 숨기고 별도로 접근할 수 있는 getter/setter 메서드를 통해 접근하도록 하는 방식

  • 상속 : 부모 Class를 자식이 접근할 수 있도록 물려 받는 방식

  • 다형성 : 부모 클래스 타입으로 해당 부모를 상속받는 여러 자식 class를 대입할 수 있는 성질

자바의 메모리 영역

  1. 메서드 영역 : static 변수, 전역변수, 코드에서 사용되는 Class 정보 등이 올라간다.
  2. 스택(Stack) : 지역변수, 함수(메서드) 등이 할당되는 LIFO(Last In First Out) 방식의 메모리
  3. 힙(Heap) : new 연산자를 통한 동작할당된 객체들이 저장되며, 가비지 컬렉션에 의해 메모리가 관리되어 진다.

추상 메서드, 추상 클래스

  • 추상 메서드 : 메서드의 정의부만 있고 구현부는 있지 않은 메서드
  • 추상 클래스 : 추상메서드를 적어도 하나 이상 가지고 있는 클래스로 자식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재정의)가 필요한 추상메서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체화 할 수 없음.

인터페이스(Interface)

  • 인터페이스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일종의 추상 클래스다. 추상 클래스처럼 추상메서드를 갖지만, 추상 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아서 추상 클래스와 달리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다.
    inerface MyInterface {
        public static final int number = 0;
        public abstract method();
    }
    이런 식으로 인터페이스의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이고,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이다. 이렇게 전체적인 틀을 짜준 후, 실제 구현 클래스에서 메서드 내용 부분을 채워넣어 구현(implements)을 해주는 것이다.
    추상 클래스를 부분적으로만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라고 한다면 인터페이스는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가? 

✅ 표준화가 가능하다
아까부터 틀이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인터페이스로 틀을 잡아 놓고 개발을 하게 되면 여러 명의 개발자가 작업을 할 때도 일관된 틀안 에서 그 안의 내용을 구현하면서 개발이 진행되므로 정형화된 작업이 가능하다.

✅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
서로 상속(extends)관계도 아니고 조상 클래스도 갖고 있지 않은 아무런 관계도 없는 클래스들이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공통적으로 구현하게 하면 관계를 맺어줄 수 있다.

✅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클래스의 선언(interface > Service)과 구현(class > ServiceImpl)을 분리시킴으로써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만약 모든 클래스들을 직접 관계로 한다면, 한 클래스를 변경할 때마다 직접 관계로 맺어진 클래스를 모두 수정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선언과 구현을 나누면서 간접적인 관계로 변경하면, 하나의 클래스를 변경하더라도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된다.

프로세스(Process) 와 쓰레드(Thread)의 차이점

  • 프로세스 : OS가 메모리 등의 자원을 할당해준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이때, 각각의 프로세스는 서로 메모리 공간을 독자적으로 갖기 때문에 서로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지 못한다. 따라서 공유하기 위해서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과 같은 방식이 필요하다.
  • 쓰레드 : 쓰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프로세스의 자원을 가지고 실제로 일하는 "일꾼"과 같으며 각 쓰레드는 독자적인 Stack 메모리를 갖고 그 외의 자원(메모리)는 프로세스 내에서 공유하게 된다.

컬렉션프레임워크(CollectionFramework)

Collection 인터페이스 

  • List 인터페이스 : 배열과 유사하되, 추가할때마다 자동으로 Boundary를 늘려주는 구조로, 중복된 데이터를 허용하며, 순서가 존재한다.
  • ArrayList : 배열로 구현됬으며, 인접해 있기 때문에 데이터 조회에 매우 빠르다 하지만, 빈번한 삽입, 삭제시 새로 배열을 만들고 데이터를
    옮겨야 하기 때문에 LinkedList에 비하여 속도가 느리다.
  • LinkedList : 링크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회는 ArrayList에 비해 느리지만, 삽입 삭제시 링크를 끊고 새로 추가되는 데이터에 링크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삽입, 삭제에 유리하다.
  • Vector : 구현 방식은 ArrayList와 유사하지만 Vector를 개선한 것
    Vector의 경우에는 ArrayList와 달리 Synchronized(동기화)가 걸려 있어 여러 쓰레드에서 동시에 접근할 수 없다.
  • Set 인터페이스 : 집합처럼 중복된 데이터를 허용하지 않으며, 순서가 없다. 또한, 객체 내부의 중복된 데이터를 배제하고 싶은 경우 Object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와 hashCode 메서드의 재정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 HashSet
  • TreeSet : 순서가 있는 HashSet으로 이진 트리 구조로 만들어 졌다. 순서에 맞게 정렬되어 저장되기 위해서 Comparable을 구현해야한다.
  • Map 인터페이스 : key와 value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key는 중복될 수 없고, value는 중복 저장이 가능하다.
  • HashMap
  • TreeMap
  • Properties : key value 쌍으로 저장되지만 value의 타입이 String만 가능하다.
  • Hashtable : HashMap과 구조는 같으며, 단지 Synchronized(동기화) 되어져 있다는 점이 다른점이다.

캐시(Cache)와 세션(Session)

  • 공통점 : 둘 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 차이점 :
    1) 캐시 : 캐시는 Client 컴퓨터에 저장했다 서버 요청시 네트워크를 타고 서버로 전달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다.
    2) 세션 : 세션은 서버에 저장되고 브라우저 단위로 관리된다. 캐시에 비해 보안성이 좋다.

Request 전송 방식

  • Get 방식 : URL의 쿼리문자열에 데이터를 같이 전달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길이에 제한이 있고, 보안에 취약하다.
  • POST 방식 : 헤더에 데이터를 넣어 보내기 때문에 보안에 조금 더 유리하고 데이터 길이에 제한이 없다. 하지만, Get에 비해 다소 느리다.
  • DELETE 방식 : RESTFUL에서 삭제 기능을 할 때 주로 사용된다.
  • PUT/PUSH 방식 : RESTFUL에서 수정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된다.

RESTFUL이란?

: 해당 URL만 보더라도 바로 어떤 작업을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나의 데이터는 하나의 URL을 갖도록 작업하는 방식

Spring DI

A : DI는 Dependency Injection(의존성 주입)의 약자로, 객체들 간의 의존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Spring의 IOC 컨테이너의 구체적인 구현 방식입니다. DI는 기존처럼 개발코드 부분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팩토리 패턴처럼 객체의 생성과, 데이터를 주입만 담당하는 Factory에 해당 하는 별도의 공간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데이터간의 의존성을 주입해 개발코드에서는 이를 가져다 씀으로서 의존성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이때, Factory 패턴의 Factory Class의 역할을 스프링의 환경설정 파일이 담당합니다.

Spring의 AOP란?

A : AOP는 Aspect Oriented Programming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약자로, 기존의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별로 class를 분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로그, 트랜잭션, 자원해제, 성능테스트 메서드 처럼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중복코드가 여전히 발생하는 단점을 해결하고자 나온 방식으로 이러한 공통 코드를 "횡단 관심사"라 표현하며 개발코드에서는 비지니스 로직에 집중하고 실행시에 비지니스 로직 앞, 뒤 등 원하는 지점에 해당 공통 관심사를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서 중복 코드를 줄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17. Filter와 Interceptor 방식의 차이?

A : 필터(Filter)는 J2EE 표준 스펙 기능으로 디스패처 서블릿(Dispatcher Servlet)에 요청이 전달되기 전/후에 url 패턴에 맞는 모든 요청에 대해 부가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인터셉터(Interceptor)는 J2EE 표준 스펙인 필터(Filter)와 달리 Spring이 제공하는 기술로써, 디스패처 서블릿(Dispatcher Servlet)이 컨트롤러를 호출하기 전과 후에 요청과 응답을 참조하거나 가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웹 컨테이너(서블릿 컨테이너)에서 동작하는 필터와 달리 인터셉터는 스프링 컨텍스트에서 동작을 하는 것이다.

18. 디자인 패턴 아는 것?

1) 싱글톤(SingleTone Pattern) : 대표적으로 Calendar 객체나 dataSource 객체처럼 객체가 하나만 생성되어야 하는 경우 전체 코드에서 하나의 객체만 존재할 수 있도록 이미 생성된 객체가 있으면 그 객체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2) 팩토리 패턴(Factory pattern) : 객체간 의존성을 줄이기 위해 객체의 생성과 데이터 주입만 담당하는 Factory Class를 정의하고 개발 코드 부분에서는 생성된 객체를 가져다 사용함으로서 의존성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3)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 : 기후 정보처럼 RSS 수신시 하나의 객체가 변하면 다른 객체에 객체가 변했다는 사항을 알려주어야 할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19. MVC 패턴이란?

  • Model : data 처리와 접근을 담당
  • View : Client에 보여지는 화면을 담당
  • Controller : Model과 View를 제어
    하는 3가지 부분으로 나눔으로서, 데이터와 화면간의 의존관계를 벗어날 수 있게하는 개발 기법입니다.

20. 프로젝트 개발 순서

1) 요구사항 분석 
기획 및 스토리 보드 작성
2)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작성 : 작업 분해도로 프로젝트 범위와 최종산출물을 세부요소로 분할한 계층적 구조도
3) 논리 ERD 작성
4) 물리 ERD 작성
5) 개발
6) Testing
7) 유지보수

21.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의 차이?

  • 오버로딩 : 메서드 명은 동일하지만, 매개 변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해 선언하는 방식
  • 오버라이딩 : 상속한 자식에서 부모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방식

22. Servlet vs JSP

  • Servlet : 자바 언어로 웹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Container가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된 순수 자바코드로만 이루어진 것
  • JSP : html 기반에 JAVA 코드를 블록화하여 삽입한 것으로 Servlet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진 것

23. Wrapper Class의 사용이유를 아나요?

: 기본 data 타입은 객체가 아니어서 Object로 받는 다형성을 지원할 수가 없다. 하지만, 메서드에서 실재로 기본데이터 타입을 다형성으로 넘겨주어야 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이때, 기본 데이터 타입을 객체로 변환시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4. DataBase에서 Index란?

A : Table에 대한 동작 속도를 높여주는 자료구조로서 빠른 검색을 가능하게 해준다.

25. private, protected, public, default 제어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private : 같은 class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 public :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다.
  • protected : 같은 class 내부 + 상속받은 자식에서는 부모 class에 접근이 가능하다.
  • default : 아무 것도 선언하지 않은 경우로 같은 패키지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26. 자바의 제네릭이란??

A :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할 데이터 타입을 인스턴스(객체) 생성시에 결정짓는 방식

27. 프로세스와 쓰레드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A : 프로세스는 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의 단위이고, 스레드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

28. ‘데드락’ 이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해 보시오.

A : 프로세스가 자원을 얻지 못해 다음 처리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 시스템적으로 한정된 자원을 여러 곳에서 사용하려고 할 때 발생함.
은행원 알고리즘 :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할 때 시스템은 자원을 할당한 후에도 안정 상태로 남아있게 되는지를 사전에 검사하여 교착 상태를 회피하는 기법

29. 변수 명명법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예를 들어 보시오.

A : 변수 이름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독성입니다. 변수 이름이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코드를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하면, 코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변수의 용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음

30. 자바의 JVM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A : JVM의 역할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클래스 로더를 통해 읽어 들여 자바 API와 함께 실행하는 것이다.그리고 JVM은 Java와 OS(운영체제)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여 Java가 OS(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또한 가장 중요한 메모리 관리, Garbage collection(가비지 컬렉션)을 수행한다.

31. Linux에서 톰캣 환경설정

A : wget 명령어로 다운로드 -> tar 압축 해지 -> vi 사용하여 tomcat 환경변수 설정

32. WAS와 웹서버의 차이점은?

A : 웹서버는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입니다. 이미지나 단순 html 같은 정적인 리소스들을 전달하며 WAS만을 이용할 경우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기능을 수행합니다.

A : WAS는 동적인 데이터를 위주로 처리하는 서버입니다. DB와 연결되어 사용자와 데이터를 주고받고 조작이 필요한 경우 WAS를 활용합니다.

33. Jquery와 Ajax에 대해 아는가?

A : jQuery는 HTML의 DOM 조작과 이벤트 제어, 애니메이션 그리고 Ajax까지 웹 화면을 다루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A : 브라우저가 가지고있는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해서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페이지의 일부만을 위한 데이터를 로드하는 기법이며, JavaScript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다.

34. 비동기와 동기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A : 비동기란 특정 코드가 끝날때 까지 코드의 실행을 멈추지 않고 다음 코드를 먼저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병렬적으로 태스크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비동기 처리를 예로 Web API, Ajax, setTimeout 등이 있다.
이때, 비동기 요청시 응답 후 처리할 '콜백 함수'를 함께 알려준다. 따라서 해당 태스크가 완료되었을 때,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하지만 비동기 처리를 위해 콜백 패턴을 사용하면 처리 순서를 보장하기 위해 여러 개의 콜백 함수가 중첩되어 복잡도가 높아지는 콜백 헬(Callback Hell) 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A : 동기는 직렬적으로 태스크를 수행하는 방식이다.즉, 요청을 보낸 후 응답을 받아야지만 다음 동작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어떠한 태스크를 처리할 동안 나머지 태스크는 대기한다. 실제로 cpu가 느려지는 것은 아니지만 시스템의 전체적인 효율이 저하된다고 할 수 있다.

35. ‘에자일’ 방법론에 대해서 아는가?

A : 계획 → 설계(디자인) → 개발(발전) → 테스트 → 검토(피드백) 순으로 반복적으로 진행
먼저 진행 후 분석, 시험, 피드백을 통하여 개선하여 나가는 진행 모델이다.

36. 스프링 환경설정

ant, maven, gradle

37. 웹서버 내부 구동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A : Web Server는 클라이언트가 HTML, CSS 와 같은 정적 데이터를 요청하면 앞단에서 빠르게 제공하고, 동적 데이터가 필요하면 WAS 에 요청을 보내고, WAS 가 처리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한다.
NginX 는 바로 이 Web Server 의 구축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38. DB 옵티마이저에 대해 아는가?

A : 옵티마이저는 SQL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최적의 처리경로를 생성해 주는 DBMS 내부의 핵심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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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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