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 지향 언어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Tomcat 같은 웹서버를 내장해서 웹서버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 객체들은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용이해진다
장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 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클라이어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구현대상의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클라이언트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클라이언트는 영향 받지 않는다
ex) 운전자 역할 | 자동차 역할 - 자동차 구현(K3, 아반떼, 테슬라)
자동차 구현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운전자가 운전을 못하지는 않는다
ex) 공연무대
📌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객체 설계 시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한다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든다
인터페이스로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한계) 역할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즉,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스프링은 DI, DI컨테이너를 제공하여 다형성 및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