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

BuZZLightyear·2023년 2월 28일
0

정리

목록 보기
19/47

인터페이스(interface)

서로 다른 두 시스템, 장치, 소프트웨어 따위를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그런 접속 장치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는 점에서 추상클래스에 비해 추상화 정도가 더 높다.

인터페이스의 기본 구조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내부의 모든 필드가 public static final로 정의된다

static, default 이외의 모든 메서드가 public abstract로 정의된다.

모든 인터페이스의 필드와 메서드에는 위의 요소가 내포되어있기 때문에 명시하지 않아도 생략이 가능

인터페이스의 구현

추상클래스처럼 인터페이스도 자체로 객체생성이 불가함
메서드 바디를 구성하는 클래스를 따로 작성 해야함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
		... //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추상메서드 구현
}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해당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추상메서드를 구현해야한다

어떤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그 인터페이스가 가진 모든 추상 메서드들을 해당 클래스 내에서 오버라이딩하여 바디를 완성한다라는 의미를 가짐

인터페이스의 다중 구현

클래스간의 상속에는 다중 상속이 불가함

인터페이스는 다중적 구현이 가능함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class ExampleClass implements ExampleInterface1, ExampleInterface2, ExampleInterface3 { 
				... 생략 ...
}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이 가능하고, 클래스와 달리 Object 클래스와 같은 최고 조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interface Animal { // 인터페이스 선언.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
	public abstract void cry();
} 

interface Pet {
	void play();
}

class Dog implements Animal, Pet { // Animal과 Pet 인터페이스 다중 구현
    public void cry(){ // 메서드 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멍멍!"); 
    }

    public void play(){ // 메서드 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원반 던지기");
    }
}

class Cat implements Animal, Pet { // Animal과 Pet 인터페이스 다중 구현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야옹~!");
    }

    public void play(){
        System.out.println("쥐 잡기");
    }
}
public class MultiInheritan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Cat cat = new Cat();

        dog.cry();
        dog.play();
        cat.cry();
        cat.play();
    }
}
멍멍!
원반 던지기
야옹~!
쥐 잡기

클래스에서 다중 상속이 불가능 했던 이유 : 부모 클래스에 동일한 이름의 필드 또는 메서드가 존재하는 경우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

인터페이스가 다중 구현이 가능한 이유 : 애초에 미완성된 멤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여지가 없고, 따라서 안전하게 다중 구현이 가능

특정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로부터의 상속을 받으면서 동시에 인터페이스를 구현가능

abstract class Animal { // 추상 클래스
	public abstract void cry();
} 
interface Pet { // 인터페이스
	public abstract void play();
}

class Dog extends Animal implements Pet { // Animal 클래스 상속 & Pet 인터페이스 구현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멍멍!");
    }

    public void play(){
        System.out.println("원반 던지기");
    }
}

class Cat extends Animal implements Pet { // Animal 클래스 상속 & Pet 인터페이스 구현
    public void cry(){
        System.out.println("야옹~!");
    }

    public void play(){
        System.out.println("쥐 잡기");
    }
}
public class MultiInheritan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Cat cat = new Cat();

        dog.cry();
        dog.play();
        cat.cry();
        cat.play();
    }
}
멍멍!
원반 던지기
야옹~!
쥐 잡기

인터페이스의 장점

역할과 구현을 분리시켜 사용자 입장에서는 복잡한 구현의 내용 또는 변경과 상관없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interface Cover { // 인터페이스 정의
    public abstract void call();
}
class User {
    public void callProvider(Cover cover) { // 매개변수의 다형성 활용
        cover.call();
    }
}

class Provider implements Cover {
    public void call() {
        System.out.println("무야호~");
    }
}

class Provider2 implements Cover {
    public void call() {
        System.out.println("야호~");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ser = new User();
        user.callProvider(new Provider2());
    }
야호~

User 클래스에서는 매개변수의 다형성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구현체가 아닌 인터페이스를 매개변수로 받도록 정의

profile
버즈라이트이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