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기초 6

Lilmeow·2023년 4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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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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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ctice : Starcraft Project

from random import *

# 일반 유닛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print('{0} 유닛 생성 완료'.format(name))
        
    def move(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 [속도 : {2}]'.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피해'.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 유닛 파괴됨'.format(self.name))

#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2}]'.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 마린
class Marine(AttackUnit):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마린', 40, 1, 5)
    
    # 스팀팩
    def stimpack(self):
        if self.hp > 10:
            self.hp -= 10
            print('{0} : 스팀팩 사용 (-10hp)'.format(self.name))
        else:
            print('{0} : 체력 부족'.format(self.name))
            
class Tank(AttackUnit):
    # 시즈모드
    seize_developed = False # 시즈모드 업그레이드 여부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탱크', 150, 1, 35)
        self.seize_mode = False
        
    def set_seize_mode(self):
        if Tank.seize_developed == False:
            return
        
        # 비시즈모드 > 시즈모드
        if self.seize_mode == False:
            print('{0} : 시즈모드로 전환'.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True
        # 시즈모드 > 비시즈모드
        else:
            print('{0} : 시즈모드로 해제'.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False
            
# 공중 유닛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 [속도 : {2}]'.format(name, location, self.flying_speed))
        
# 공중 공격 유닛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 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def move(self, location):
        self.fly(self.name, location)
        
# 레이스
class Wraith(FlyableAttackUnit):
    def __init__(self):
        FlyableAttackUnit.__init__(self, '레이스', 80, 20, 5)
        self.clocked = False # 클로킹 모드 (해제 상태)
        
    def clocking(self):
        if self.clocked == True: # 클로킹 모드 > 해제
            print('{0} : 클로킹 해제'.format(self.name))
            self.clocked = False
        else: # 클로킹 모드로
            print('{0} : 클로킹 모드'.format(self.name))
            self.clocked = True
            
def game_start():
    print('[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
def game_over():
    print('Lilmeow : gg')
    print('[Lilmeow] 님이 게임에서 퇴장함')
    
game_start() # 게임 진행
# [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

m1 = Marine() # 마린 3기 생성
m2 = Marine()
m3 = Marine()
t1 = Tank() # 탱크 2기 생성
t2 = Tank()
w1 = Wraith() # 레이스 1기 생성
# 마린 유닛 생성 완료
# 마린 유닛 생성 완료
# 마린 유닛 생성 완료
# 탱크 유닛 생성 완료
# 탱크 유닛 생성 완료
# 레이스 유닛 생성 완료

attack_units = [] # 유닛 일관 관리 (생성된 모든 유닛 append)
attack_units.append(m1)
attack_units.append(m2)
attack_units.append(m3)
attack_units.append(t1)
attack_units.append(t2)
attack_units.append(w1)

for unit in attack_units: # 전군 이동
    unit.move('1시')
#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1]
#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1]
#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1]
# 탱크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1]
# 탱크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1]
# 레이스 : 1시 방향으로 이동 [속도 : 5]
    
Tank.seize_developed = True # 탱크 시즈모드 개발
print('[알림] 탱크 시즈모드 개발 완료')
# [알림] 탱크 시즈모드 개발 완료


for unit in attack_units: # 공격 모드 준비 (마린 : 스팀팩, 탱크 : 시즈모드, 레이스 : 클로킹)
    if isinstance(unit, Marine): # isinstance : 객체가 어느 class의 instance인지 확인, # 이 unit(객체)이 Marine class의 instance인가
        unit.stimpack()
    elif isinstance(unit, Tank): # unit이 Tank class의 instance인가
        unit.set_seize_mode()
    elif isinstance(unit, Wraith): # unit이 Wraith class의 instance인가
        unit.clocking()
# 마린 : 스팀팩 사용 (-10hp)
# 마린 : 스팀팩 사용 (-10hp)
# 마린 : 스팀팩 사용 (-10hp)
# 탱크 : 시즈모드로 전환
# 탱크 : 시즈모드로 전환
# 레이스 : 클로킹 모드

for unit in attack_units: # 전군 공격
    unit.attack('1시')
# 마린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5]
# 마린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5]
# 마린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5]
# 탱크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70]
# 탱크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70]
# 레이스 : 1시 방향으로 공격 [공격력 : 20]
    

for unit in attack_units: # 전군 피해
    unit.damaged(randint(5, 20)) # 공격은 랜덤으로 받음 (5 ~ 20)
# 마린 : 14 피해
# 마린 : 현재 체력은 16
# 마린 : 10 피해
# 마린 : 현재 체력은 20
# 마린 : 18 피해
# 마린 : 현재 체력은 12
# 탱크 : 10 피해
# 탱크 : 현재 체력은 140
# 탱크 : 19 피해
# 탱크 : 현재 체력은 131
# 레이스 : 5 피해
# 레이스 : 현재 체력은 75

game_over() # 게임 종료
# Lilmeow : gg
# [Lilmeow] 님이 게임에서 퇴장함

Quiz

class House:
    def __init__(self, location, house_type, deal_type, price, completion_year):
        self.location = location
        self.house_type = house_type
        self.deal_type = deal_type
        self.price = price
        self.completion_year = completion_year
    
    def show_detail(self):
        print('{0} {1} {2} {3} {4}'.format(self.location, self.house_type, self.deal_type, self.price, self.completion_year))
    
h1 = House('강남', '아파트', '매매', '10억', '2010년')
h2 = House('마포', '오피스텔', '전세', '5억', '2007년')
h3 = House('송파', '빌라', '월세', '500/50', '2000년')

h1.show_detail()
h2.show_detail()
h3.show_detail()
# 강남 아파트 매매 10억 2010년
# 마포 오피스텔 전세 5억 2007년
# 송파 빌라 월세 500/50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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