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채팅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하는 방법에 어려움이 있어 1초에 한번 채팅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했었다.
하지만, 데모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경우 실 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할 때, 풀링으로 구현하면 안되고 무조건 리스너를 사용해야 한다.
유저가 만명 이라고 할 때, 만 명의 유저의 스레드에서 1초에 한 번 풀링을 하게 되면 ui를 로딩하기 전에 채팅만 풀링하면서 끝나게 됩니다.
또한 아무 댓글도 없는데 1초에 한번 풀링을 계속 돌리게 되면 의미없는 요청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성능상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