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AKAO BLIND RECRUITMENT 2차 코딩테스트 후기

DongHwan·2021년 9월 25일
1

회고

목록 보기
13/21

지난번 참가했던 카카오 블라인드 코테 1차에 합격해서, 9월 25일에 2차 코딩테스트에 참가했다.

1차 코딩테스트에 합격했을 때, 메일로 대략적인 시험 유형과 작년 기출문제 링크를 보내주었다. 시험 일정은 CS 이론시험을 먼저 치룬 뒤, 본격적인 코딩테스트를 진행하는 일정이었다.

작년 기출문제를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인 알고리즘 코테가 아니라 직접 HTTP API를 사용하는 문제가 나온다. 그래서 미리 HTTP API와 JSON 파싱을 할 수 있는 코드를 준비해오라고 하였다. 나는 원래 CPP로 알고리즘 문제를 푼다. 그런데 이번에는 HTTP 요청을 보내고 JSON까지 써야했기에 파이썬을 사용했다. 파이썬의 requests 모듈을 사용하여 미리 코드를 준비해놓고, 코테를 기다렸다.

코딩 테스트는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진행됐으며, CS 시험은 1시 30분부터 1시 50분까지, 코딩테스트는 2시 15분부터 7시까지 진행되었다.

문제

CS 이론 문제

자세한 내용은 말할 수 없지만, 컴퓨터학부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이 나온다. 컴퓨터 구조나 자료구조, OS, 웹, DB 등등 정말 광범위한 영역의 문제들이 나오는데, 난이도 자체는 어렵지 않다.

코딩테스트

기출문제처럼 단 한문제가 나오는데, 그 한문제가 어렵다ㅋㅋ

코딩테스트는 나중에 기출문제로 공개될 것이니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게임 매칭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사용자들은 각각 자신의 고유한 실력을 가지고 있고, 그 실력이 게임의 승패와 게임진행 시간에 영향을 끼친다. 단, 이 고유한 실력은 공개되지 않고 내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적절히 판단하여 사용자들끼리 매칭시켜주고, 각 사용자들의 실력 순위를 맞춰야하는 문제이다.

단순히 True/False의 문제가 아니라 최적화 문제였기에 코딩테스트 시간동안 계속 최적화한다고 고생했다. 이번 코딩테스트는 단순히 내 로컬에서 입력값을 넣어보고 확인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서버와 몇백번씩 응답을 주고받아야 하는 문제였다. 그래서 한번 테스트를 해보려고 해도 10분 정도는 걸리니, 매번 신중하게 생각하고 고민해야했다.

코딩테스트 중간에는 대회처럼 리더보드를 보여주었다. 대략 5시 정도까지는 15위에서 30위 정도를 왔다갔다 했는데, 그 이후부터는 더 최적화하는데 실패하여 순위가 쭉쭉 떨어졌다... 끝날때 쯤에에는 100위 안팎이었는데, 많이 아쉬웠다. 아무래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부분은 많이 미숙한 것 같다.

맺음말

솔직히 이번 코딩테스트는 어려운걸 떠나서 재미있었다. 알고리즘 대회를 비롯해 여러 코딩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런 식으로 서버와 소통하면서 해결하는 테스트는 처음이었다. 그래서 색다른 경험이었고, 단순히 문제를 푸는 기분보다 진짜 개발을 하는 기분이었다. 이번 코딩테스트의 결과가 어떻게 되든, 좋은 경험이 되었으니 만족한다.

profile
날 어떻게 한줄로 소개해~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28일

와!!!! 멋진 후기글!!!!!!!!!!!!!! 잘보고갑니다!!!!!!!!!!!!!!!!!!!!!!!!!!!!!!!!!👏👏👏👏👏👏👏

답글 달기